코카콜라(Coca-Cola) 경영전략 사례 (기업선정이유, 기업소개, 코카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펩시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두 회사의 인도시장 4P전략 비교, 음료수, 음료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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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Coca-Cola) 경영전략 사례 (기업선정이유, 기업소개, 코카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펩시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두 회사의 인도시장 4P전략 비교, 음료수, 음료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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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Ⅱ.본론
1. 코카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2. 펩시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3. 두 회사의 인도시장 4P전략 비교

Ⅲ. 결론

Ⅳ. 부록

본문내용

코카콜라(Coca-Cola) 경영전략 사례 (기업선정이유, 기업소개, 코카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펩시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두 회사의 인도시장 4P전략 비교, 음료수, 음료시장)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콜라는 이제 우리생활에서 필수재로 자리매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돈이 많건 적건 누구나 세계어디에서나 그 맛이 차별화가 없이 표현하기 때문에 현재에도 콜라는 세계 200여 국가에서 매일 6억 명의 시민으로부터 아낌없는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이러한 세계인의 음료인 콜라가 유일하게 10억 인구의 인도시장진출에는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두 회사 모두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문화적 자부심으로 무장한 인도인을 완벽하게 공략하지 못하고 있는 것 이다.
 하지만 인도시장을 그 잠재성에 있어서 중국에 이어 매우 크기 때문에 두 콜라 회사가 절대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매우 매력적으로 거대한 시장이다. 전문가들은 인구가 더 많은 중국 시장보다 인도시장을 잠재력이 더 큰 시장으로 보고 있는데, 이것은 인도 인구가 10억이 넘고 중국에 비해서 콜라회사의 주요 소비자로 볼 수 있는 중산층도 더욱 두텁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본론

1. 코카콜라의 인도시장 4P전략

 코카콜라는 1970년대 펩시보다 먼저 인도시장에 진출하였지만, 정부의 강한제재와 인도사람들의 다국적기업의 반발심등에 의해 시장진출에 실패하였었다. 코카콜라가 처음으로 인도의 음료 시장의 문을 두드린 때는 1977년이었다. 콜라회사들은 인도인들에게 콜라를 단 한 모금이라도 마시게 하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외부 문화 유입에 극도로 인색한 인도인은 서양에서 들어온 까만색 설탕물 마시기를 철저하게 거부하며 번번이 고개를 돌렸다. 세계 20여 개국에서 하루 10억 잔이 넘게 팔린다는 120년 전통 있는 기업 코카콜라지만 그들도 인도에서 퇴출당했던 쓰라린 경험이 있다. 1977년 국민의회당의 인디라 간디 정부가 총선에서 연합야당인 자나 타당에 패해 권력을 내주자 인도와 코카콜라사의 관계가 틀어진 것이다. 새로 집권한 데사이 정부는 코카콜라 사에 대해 몇 가지를 요구했는데 그중 세 가지 요구사항에 대해 반대 입장을 보였다.

참고문헌

✔ 출처

http://www.cocacola.com 코카콜라 공식 홈페이지)
www.pepsiindia.co.in 펩시 인도 공식 홈페이지)
http://www.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코카콜라> <펩시콜라 >」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B%8F%84 wiki 백과사전- 인도편
http://orgwin.joins.com/199902/win45043.html 코카와 펩시 인도시장 진출문제 매체칼럼
http://www.pepsico.com/Brands.html ‘펩시는 실패로 성공했다’
http://blog.naver.com/pacido?Redirect=Log&logNo=130049219745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http://blog.naver.com/yiharo?Redirect=Log&logNo=90008572310 원액 성분 공개냐, 퇴출이냐
http://blog.naver.com/surina1217?Redirect=Log&logNo=40025122437 펩시의 역설 "콜라사업 축소하니 코카콜라 따라잡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4&oid=036&aid=0000002752 인도에선 콜라를 조심하라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김병도 2003
Marketing is... War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로버트 F. 하틀리 2004
마케팅 어드벤처 (한국·미국·유럽 마케팅 현장 체험기) 김민주 2002
윌리엄 레이몽, 코카콜라 게이트(Coca-Cola L'ENQUETE INTERDITE), 랜덤하우스 2007
콘스턴스 헤이스, 코카콜라의 진실(코카콜라를 만든 사람들), 북앤북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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