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레포트: 글로벌 기업 삼성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경영학원론 레포트: 글로벌 기업 삼성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자료번호 s1366154
수정일 2020.10.06 등록일 2016.01.09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ha*****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경영학원론 레포트: 글로벌 기업 삼성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경영학원론 수강시 제출한 과제입니다.
총 12페이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윤리 경영의 개념
1) 윤리경영의 정의
2) 핵심가치와 중요 이슈
3) 윤리경영의 중요성

2. 윤리경영 이론 - 사회적 책임론 관점의 윤리경영론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사회적 책임 개념의 변화
3) 사회적 책임의 종류

3. 삼성 사례 및 윤리경영이론 적용
1) 삼성의 경영원칙
2) 기업행위와 윤리경영의 연관성 분석
3) 삼성의 윤리경영 수행여부 분석
(1) 삼성의 윤리적, 비윤리적 기업 활동
(2) 이론적 분석

4. 윤리경영에 대한 대응 및 발전 방향
1)국민(소비자) 차원
2)정부 차원
3)기업 차원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경영학원론 레포트: 글로벌 기업 삼성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Ⅰ. 서론

‘윤리’란 무엇인가. 학교에서도 배우고 평소에도 많이 사용하는 말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윤리는 설명하기 어려운 개념일 것이다. 윤리는 객관적이지 않고, 실체도 없을뿐더러 가치영역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에게도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윤리는 뜬 구름 잡는 어려운 개념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경영학원론 레포트 주제를 처음 받았을 때 다른 주제를 선택하려 했었다. 윤리도 잘 모르는데 윤리경영은 당연히 더 멀게만 느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여러 주제 가운데 내가 윤리경영을 레포트의 주제로 선택한 계기는 다음과 같다.
여느 때처럼 여유시간에 Facebook에 접속하여 뉴스피드를 확인하고 있었다. 그 가운데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영화와 관련된 글을 보았다. 영화 ‘또 하나의 가족’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되는 것으로, 평범한 가족이 거대 기업으로 인해 가족구성원의 죽음이라는 큰 불행을 겪고 대기업과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보니 예전에 읽었던 기사, ‘삼성 다니던 딸이 내 택시서 죽었다’의 내용이 문득 떠올랐다. 그래서 조금 더 검색을 해본 결과, 삼성 반도체 공장 일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채 피해자만 늘어나 있었고, 유가족들은 여전히 삼성에 대항하여 시위운동을 벌이고 있었다. 검색을 조금 더 해보니 국내 일류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이 저지른 다른 비윤리적 행동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이쯤 되니 좀 혼란스러웠다. 삼성이 국내 최고의 기업임은 물론이고, 나아가 글로벌 기업으로 확실하게 자리 잡은 것도 분명하다. 그런데 이렇게 윤리경영을 표방하는 대기업이 비자금조성, 기업 편법 계승, 프랜차이즈 진출로 인한 골목상권 붕괴, 태안 사고 방관, 반도체 공장 종업원 백혈병 사망 등의 비윤리적인 행동을 끊임없이 하고 있었다. 하지만 더 이상한 건 이러한 비윤리적·불법적 행위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이라는 기업 자체를 비윤리·불법과 동떨어지게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나도 삼성의 비윤리적 행동을 모르는 것도 아니었고 오히려 분노했지만, 삼성이라는 기업에 취업하기를 원하고 삼성이 윤리경영을 한다고 받아들이고 있었다. 또한 외국에 나갔을 때 삼성의 로고를 보면 뿌듯하고, 삼성전자의 핸드폰이 세계에서 잘 팔리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자랑스럽게 느껴졌었다. 비단 삼성뿐만이 아니라 한화에서도 회장이 폭행사건에 휘말린 적도 있었고, SK에서는 비자금 사건이 발생했으며, 애플 중국공장에서는 10명의 노동자가 자살한 사건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인식에는 여전히 좋은 기업이고, 윤리경영을 한다고 여겨지는 기이한 상황이다.

이처럼 대기업에 대해 양가적인 감정을 갖는 이유는 물론 정경유착으로 인해 사건이 공론화되지 않고, 제품의 이미지 때문에 기업의 이미지가 개선되고, 광고나 선전을 통해 윤리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하고, 기부활동을 하는 등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이 잡혀있지 않아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위와 같은 행위가 윤리와는 연관이 있다고 대부분은 쉽게 알 수 있지만, 윤리적 ‘경영’과 ‘관련’되어 있는 지, 윤리경영에 ‘포함’되는 지, 그리고 기업이 어디까지 행동해야 윤리적인 경영을 하는 것인지 등에 대해 답을 내릴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를 계기로 윤리경영의 개념을 확고히 하고, 윤리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윤리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판단할 것이다. 또한, 국민과 기업 그리고 국가적 차원에 있어서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대응방안과 이를통해 윤리경영이 나아갈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할 것이다.
Ⅱ. 본론
1. 윤리 경영의 개념
1) 윤리경영의 정의
윤리경영의 개념은 기업의 영향력 증대와 함께 지속적으로 바뀌어왔다. 그 시작은 ‘기업윤리(business ethics)’로, 한마디로 말하자면 기업 활동에 관계되는 윤리적 개념을 말한다. 기업과 윤리의 합성어인 기업윤리는 정태적인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점차 사회에 대한 기업의 힘이 커짐에 따라 기업윤리에서 기업경영에 관계되는 문제를 중시하는 ‘경영윤리(managerial ethics)’로 그 개념이 이동하였다.
경영윤리는 기업의 경영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경영자 또는 종업원의 행동윤리로, 개인의 도덕규범을 기업의 활동이나 목표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일반적인 윤리규칙을 기업의 경영활동에 적용한 것이기 때문에 경영관리의 책임을 맡고 있는 경영자의 윤리와 직결된다. 여기서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이 확산되고 다양한 이해집단의 요구를 반영하는 경영활동으로 사회적 초점이 옮겨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지속가능 경영과 삶의 질을 추구하는 ‘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이라는 동태적 개념으로 발전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영학원론 레포트: 글로벌 기업 삼성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