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적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시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 보시오.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시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 보시오.

자료번호 s1434274
수정일 2018.02.21 등록일 2018.02.21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시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교육
2.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프로그램
3. 프로그램의 취약점과 보완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시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 보시오.
Ⅰ 서론
Arcus는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으로 하여금 현재와 미래의 가족구성원으로서의 능력을 개발하게 하여 가족생활에 대한 그들의 욕구충족을 도와주는 것이라 하였다. 또 국내학자들은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인 가족생활을 강화하고 향상시킴과 동시에 가족과 관련된 사회문제를 감소시켜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
.
Ⅱ 본론
1.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교육
주제중심적 접근에 따른 내용은 가족발달주기 단계에서 이루어져야할 특정한 내용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일반적인 주요 관심영역이다.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결혼준비교육,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교육, 성교육, 부모자녀와의 관계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자녀교육, 고부교육, 치매교육 등은 적절한 주제중심 접근 가족생활교육 내용들이다. 이외에도 참가 대상자들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중심주제는 다양해진다. 그러나 주제중심적 접근은 발달 단계에 따른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음이 단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현지혜, “고등학교 기술ㆍ가정 교과서에 나타난 가족생활교육분야 내용분석”, 가톨릭대, 2003
-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연구”, 안양대, 2008
- 김수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대, 2006
- 유민희, “실과교과의 건강가정 및 가족생활교육에 관한 학부모들의 인식”, 공주대, 200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시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 보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가족생활교육 내용과 교육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해서 기술
  • 가족생활교육 내용과 교육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해서 기술 가족생활교육 내용과 교육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서론 오늘날의 가족은 그 기능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가족생활교육은 이러한 조력을 공급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다. 가족생활교육은 과거에 받은 경험이 있을지라도 가족의 욕구, 다양한 목표, 철학, 배경, 재정차원 등에 대한 환경적 조건의 변화로 인하여 가족생활의 내용, 상황 등이 항상 변화하게 되므로 다양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계속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본 장에서는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내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가족치료란 가족구성원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개인만의 문제로 보지 않고 개인을 둘러 싼 가족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해하려는 시도이며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족치료는 많은 정신건강 문제를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한국은 아직까지 가족치료사와 관련된 국가공인 자격제도는 없으며 한국가족치료학회, 부부·가족상담학회, 한국가족관계학회의 3개 민간단체를 주축으로 자격심사와 자격증 교부가 이루어지고 있다.
  • 가족생활교육내용과 교육사의 자질
  • 가족생활교육내용과 교육사의 자질 2.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미국의 NCFLE에서는 가족생활교육의 구체적인 5가지 학습내용으로 첫째, 가족에 대해 학습하기, 둘째, 개인과 가족의 발달에 대해서 배우기, 셋째, 대처과정에 대해 배우기, 넷째, 인지하고 평가하는 행동능력 개발하기, 다섯째, 새로운 행동양식을 탐구하기를 강조하며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을 명효화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가족생활교육의 개념적인 틀을 제시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1) 인간발달 : 발달의 유형과 패턴, 개인차, 약물남용이 발달에 미치는 여향, 생애주기별 과제 청소년발달, 가치관 획득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가족생활교육정의, 가족생활교육목적,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주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가족생활교육정의, 가족생활교육목적,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주체 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오늘날의 가족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가족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에 의해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가정부재, 가정해체, 가정의 고립화, 가정파괴의 위기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가족이 무너지면 우리 사회의 건강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가족을 살리고 보호하는데 온 힘을 쏟아야 한다. 특히,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서론 현대 사회에서 학교 생활은 많은 청소년들에게 큰 도전과 어려움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학업, 대인관계, 정서적인 문제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논문에서는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그 청소년의 학교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해 필요한 변화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겠습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