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자료번호 s1194102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6.09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1) 부모교육
  2) 결혼준비교육
  3) 부부교육
  4) 의사소통교육
  5) 성교육
  6) 고부교육
  7) 치매교육
 2.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 및 취약점과 보완방법
  1)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 소개
   (1) 제1회기
   (2) 제2회기
   (3) 제3회기
   (4) 제4회기
   (5) 제5회기
   (6) 제6회기
   (7) 제7회기
   (8) 제8회기
  2) 취약점과 보완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Ⅰ 서론
 급격한 산업화 현상과 사회변동에 따른 가족구조의 변화는 가족상호 간의 인간관계에 혼란을 초래하게 되었고, 현대 가족의 문제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가족관계의 변화,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기능의 약화, 노인문제, 가족전통문화의 단절, 결손ㆍ빈곤가정 등 그 양과 질에 있어서 날로 심각해지는 가족생활의 문제는 예방적 차원에서 볼 때 가족기능의 약화, 가족가치관의 혼란 등 가족자체의 불안정과 무기력을 해결하려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과정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교육적 접근을 시도하려는 가족생활교육은 가정의 의미, 인간발달과 가족관계를 이해시킴으로써 가족복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려는데 대해 그 궁극적인 목적을 지닌다. 한편, 이러한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은 평생 발달적 접근, 주제 중심적 접근, 통합적 접근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에 대한 주제 중심적 접근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주제 중심적 접근에 따른 내용은 가족발달주기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특정한 내용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일반적인 주요 관심영역이다.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결혼준비교육,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교육, 성교육, 부모자녀와의 관계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자녀교육, 고부교육, 치매교육 등은 적절한 주제중심 접근 가족생활교육 내용들이다.
이외에도 참가 대상자들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중심 주제는 다양해진다. 그러나 주제 중심적 접근은 발달 단계에 따른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음이 단점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부모교육
부모교육은 가족생활교육의 초기과정 중의 하나이다. 부모는 가족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부모됨 교육은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 프로그램 내용의 중요한 주제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모가 되고 그 역할을 신중히, 성공적으로 수행하려 하므로 부모됨에 대한 지침이 필요하다. 자녀양육은 어머니에게 중요한 문제로서 자녀 훈육법, 부모가 자녀에게 투자하는

참고문헌

- 현지혜, “고등학교 기술ㆍ가정 교과서에 나타난 가족생활교육분야 내용분석”, 가톨릭대, 2003
-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연구”, 안양대, 2008
- 김수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대, 2006
- 김보미, “서울지역 가족생활교육 현장별 실태”, 상명대, 200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Ⅰ 서론  급격한 산업화 현상과 사회변동에 따른 가족구조의 변화는 가족상호 간의 인간관계에 혼란을 초래하게 되었고, 현대 가족의 문제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가족관계의 변화,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기능의 약화, 노인문제, 가족전통문화의 단절, 결손ㆍ빈곤가정 등 그 양과 질에 있어서 날로 심각해지는 가족생활의 문제는 예방적 차원에서 볼 때 가족기능의 약화, 가족가치관의 혼란 등 가족자체의 불안정과 무기력을 해결하려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과정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교육적 접근을 시도하려는 가족생활교육은 가정의 의미, 인간발달과 가족관계를 이해시킴으로써 가족복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려는데 대해 그 궁극적인 목적을 지닌다. 한편, 이러한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은 평생 발달적 접근, 주제 중심적 접근, 통합적 접근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에 대한 주제 중심적 접근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주제 중심적 접근에 따른 내용은 가족발달주기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특정한 내용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일반적인 주요 관심영역이다.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결혼준비교육,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교육, 성교육, 부모자녀와의 관계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자녀교육, 고부교육, 치매교육 등은 적절한 주제중심 접근 가족생활교육 내용들이다. 이외에도 참가 대상자들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중심 주제는 다양해진다. 그러나 주제 중심적 접근은 발달 단계에 따른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음이 단점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주제 중심의 가족생활교육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부모교육 부모교육은 가족생활교육의 초기과정 중의 하나이다. 부모는 가족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부모됨 교육은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 프로그램 내용의 중요한 주제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모가 되고 그 역할을 신중히, 성공적으로 수행하려 하므로 부모됨에 대한 지침이 필요하다. 자녀양육은 어머니에게 중요한 문제로서 자녀 훈육법, 부모가 자녀에게 투자하는
  •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가족복지론)
  •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보시오 (가족복지론) Ⅰ. 서론 최근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가족에 대한 다양한 현상은 가족 문제에 대한 관심과 재해석을 요구한다.
  •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 보시오
  • 주제중심적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찾아 취약점과 보완방법을 모색해 보시오 Ⅰ. 서론 가족생활교육은 가족 구성원과 개인이 가족 구조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지식을 얻고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탐구하며, 타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가족 내의 행복에 기여하는 상호협력적인 관계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돕도록 이루어진 교육이다. 당연히 주제가 가족중심이 되는 가족생활교육은 가족발달 주기단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할 일부 특정한 내용으로서 생활교육의 전반적인 주요 관심영역을 다루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주제가 중심이 된 가족생활 중에 실생활에서 적용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찾아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고쳐야 될 부분이 무엇인지 그 방법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 Ⅱ. 본론 1. 주제 중심적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 예비부부를 위한 관계향상프로그램 - 1) 프로그램의 방향 ①결혼을 앞둔 예비부부 교육프로그램은 그들의 관계에서 발생되는 장점들을 더 강화하고 그들 관계에 대한 현실적인 평가를 통해 결혼할 준비가 별 무리 없이 잘 이루어지도록 돕는 방향에 목적을 둔다. ②예비부부 관계에 존재하고 있는 관계적인 장점영역과 이들이 함께 성장해야 될 필요한 부분 영역 평가, 예비부부들이 책임을 회피해 버릴 수도 있는 중요한 부분들을 탐색하고, 상대방과의 서로 의사소통과 갈등해소를 할 수 있는 기술 프로그램에 주력한다. ③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결혼과 관련된 역량강화를 위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중 평생발달적 접근, 주제중심적 접근, 통합적 접근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가족형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중 평생발달적 접근, 주제중심적 접근, 통합적 접근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가족형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중 평생
  • 현대 한국 사회 ) 한국사회에 빈곤의 심화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구체적인 사회 경제적 지표등을 제시하고 이러한 현상들의 공통적인 원인과 해결 방안을 설명하시오
  • 현대 한국 사회 ) 한국사회에 빈곤의 심화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구체적인 사회 경제적 지표등을 제시하고 이러한 현상들의 공통적인 원인과 해결 방안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는 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다양한 산업이 외국에 진출하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개천에서 용난다“라는 말이 허용되는 시기였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양극화가 점점 극대화되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로는 초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노인빈곤 및 청년실업과 같은 불안정한 상태가 계속되고 있고, 잘사는 사람은 점점 잘살지만, 가난한 사람은 점점 빈곤하고 궁핍한 생활을 이어가는 사회가 계속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빈곤의 심화현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사회의 빈곤의 심화현상 한국사회의 빈곤의 심화현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노인의 빈곤, 그리고 빈곤아동을 말할 수 있다. 그 중 가장 심각하다고 말할 수 있는 노인의 빈곤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심각성이 대두된 문제이다. 인구문제에서 저 출산보다 장수와 관련된 정책을 세워야하는데, 복지에 대한 정부의 지출이 점점 낮아져 고령화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예산이 부족하다고 한다. 2012년 기준 OECD국가의 가처분 소득기준, 상대적 노인 빈곤율에 대한 비교에 따른 결과를 본다면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 빈곤율이 절반가까이(48.5%)에 달한다. 출산과 관련하여 아이를 낳은 가정에 일정의 보조금을 지원해주고는 있지만, 이와 같은 정책은 지역마다 다르며 지역에 따라 추가로 제공되는 혜택이 적을 수도 많을 수도 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