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서의 교직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프리미엄

직업으로서의 교직

자료번호 s367346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6.07.25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직업인으로서 교직의조건
  • 직업인으로서 교직의조건 1.직업인으로서의 교원 생계의 수단으로서, 또 자아실현의 수단으로서 교원이라는 업무는 하나의 직업이다. 직업은 인간 욕구를 충족하는 수단이다. 매슬로우는(A.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
  • 교직과 교직관 {교직의 개념, 교직문화, 교직윤리} [교육학]
  • 교직이란 교원이 일하는 직종으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직종을 말한다.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교직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직종이다. 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바람직
  • 유아교직의 특수성
  • 유아교직의 특수성 교직(敎職)이란 교육직업, 즉 교육하는 직업의 약어이다. 교직은 미성숙자의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정신생활이 바람직하게 이상적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 조언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훌륭한 사회인

소개글

교사의 직업적 측면에 주력하여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교직이라는 직업의 성격
1. 성직으로서의 교직
2. 노동직으로서의 교직
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4. 공직으로서의 교사

Ⅱ. 교사의 사회 경제적 지위
1. 교사와 사회적 지위
2. 교사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변천과정
3. 교사의 사회 경제적 지위
4. 교사의 지위향상을 위한 방안

Ⅲ. 한국 교직의 문제
1. 교사인력 충원의 문제
2. 교사행정에 대한 문제
3. 교직환경에 대한 문제

본문내용

직업으로서의 교직
1. 성직으로서의 교직
- 교육활동이 고도의 정신적 봉사활동으로서 세속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는 직업의식
- 전문성보다 윤리성과 인격을 교사의 조건으로 중시
- 성직(聖職), 천직(天職),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 사도(師道)를 강조
- 이러한 관점이 생겨난 연원 : 원시사회의 종교지도자, 후대의 성직자들이 곧 교직자였음
1) 서양에서 보는 ‘성직으로서의 교직’ 관점
(1) 서양에서 직업이란 말은 원래 종교적인 내용을 함축(교사역할의 수행자가 성직자)
- 베루프(Beruf, 독일어) : 소명(召命)적인 천직(天職)의 의미, 베루펜자인(Berufensein) 이라는 단어에서 유래
- 콜링(Calling), 보케이션(Vocation, 영미) : 하늘에서 부름을 받았음.
(2) 성직관의 긍정적 찬사
- 교사였기 때문이 아니라, 그 이전에 성직자였기 때문
- 교직이 성직으로부터 분리되었음에도 성직에 계속 종속되어 있었음(교사=신학도)
2) 동양에서 보는 ‘성직으로서의 교직’ 관점
(1) 초기 원시사회의 사무(師巫), 고대국가의 왕사(王師)․국사(國師) 는 성직자로서의 역할 이후, 대부분 교육기관의 교사는 관리로서 겸임, 직급이 일반관리에 준하여 설정되어 공직관에 가까운 개념
(2) 유교사회의 사론(師論) : 스승의 길이 ‘사람됨’의 궁극적 가치실현의 길이었기에 교직이 성직시 될 수 있었음
▶ 성직관에서 보는 바람직한 교육
- 본받을 만한 진정한 교사는 교육애와 교육적 사랑을 가지고 참다운 인간교육을 하겠다는 커다란 목표를 향하여 자신의 내면적인 면을 닦으며, 또한 이러한 교육적 정열을 몸소 실천하는 사람이다.
- 교사는 교육의 이상향을 추구하며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교육적 행위에 전념해야하며, 개인적인 권리주장과 물질적인 보상이 우선이 되는 세속적인 것과 거리가 먼 직업이어야 한다.
- 교사의 활동이 미래지향적이기 때문에 현실사회보다는 다가오는 이상사회를 그리고 그 실현을 위하여 학생들과 기르고 닦아야 된다는 생각이 들어야 한다.
▶ 성직관에 대한 긍정적 평가
① 교사에 대한 절대적 신뢰와 존경심에 의해 기인
② 교사의 윤리성을 강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참고문헌

정영수 외, 『교사와 교육』, 문학사, 2005.
안창선 외, 『교사론』, 교육과학사, 2001.
고 전,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하우, 2002.
오욱환, 『교사 전문성』,교육과학사, 2005.
박성희 외,『교육학으로의 초대』, 원미사, 200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직업으로서의 교직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자기 소개서(교사직업 관련)
  • 나는 어릴적부터 부산에서 시작되어 2남 중 막내로 자라 왔다. 사람들은 흔히 ‘막내들은 장남보다도 빛을 보지 못한다’는 말을 많이 하곤 한다. 하지만 난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스런 손길을 받으며 귀여움을 독차지 하곤 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거쳐 가면서 나는 남들과는 좀 다른 수업형태를 가져 보곤 했다. 초등학교를 거치면서 선생님의 수업방식에 생각해 보게 된 것이다.. ‘저렇게 하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면서 자주 나의 수업방식을 떠올리기도 해 보았고, 집에 가면서 또는 집에 가서 혼자 말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 직업- 중, 초등학교 교사
  • 직업- 중, 초등학교 교사 직업의 특성 교육기본법에 의하면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한다고 규정되어 있지만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와는 달리 의무교육 대상이 아니다. 중·고등학교 교사는 이들 학교에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일을 담당한다. 이들이 초등학교 교사와 다른 점은 특정과목만을 전문으로 담당한다는 것이다.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교과목에는 국어, 사회, 역사, 지리,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윤리, 체육, 음악, 미술, 한문, 영어, 제2외국어(독어, 불어, 중국어, 에스파니
  • 직업윤리 교사의직업윤리
  • 직업윤리 교사의직업윤리 Ⅰ. 서론 나는 평소에 대부분의 사람이 가지고 있고, 또한 가져야 하는 “직업” 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초등학교 때 나의 희망직업은 “우주과학자” 였다. 그 시절 UFO 와 태양계 의 인식은 나에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중․ 고등학교 시절, 서서히 나를 알아가고 현실을 알게되면서 나는 다시 한번 내가 나아갈 길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하고 싶은것도 많았고 관심분야도 다양했기에 여러 번 희망직업을 바꾸다가 가장 내가 잘할 수 있고 가장 적성에 맞는것이 “초등학교선생님” 이였기에 과감히 남들보다 1년을 더 공부해서 내
  • 직업선택과 관심 있는 직업조사 ( 교사, 사회 보기사, 기자, 시민운동가, 판검사 )
  • 직업선택과 관심 있는 직업조사 ( 교사, 사회 보기사, 기자, 시민운동가, 판검사 ) Ⅰ. 중․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사 1. 조사동기 나는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에 다니는 학생이다. 나는 미래의 직업선택에 있어서 돈 따위의 하등한 가치보다는 뭔가 고차원적인 가치를 중요시했다. 그러한 가치중의 하나가 사람들이 ‘바람직하게’ 살게 하는것이다. 사람들이 바람직하게 살기 위해서는 거대한 사회라는 환경속의 개인의 의미를 바로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것은 정치, 경제, 사회문화등의 사회과학으로 이루어진 일반사회라는 중․고등학교 과목의 교육을
  • 교사의 직업병
  • 교사의 직업병 1. 성대결절 · 성대물혹 교사는 목소리를 사용해 수업을 해야 하는 직업이라서 목이 피로 해지고 상하기 쉽다. 특히 높은 톤의 목소리를 내는 여교사들은 넓은 교실 속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목에 잔뜩 힘을 주어야 한다. 이로 인해 성대 떨림이 잦아지고 마찰도 자주 일어나 성대결절(성대에 국소적인 출혈 및 염증이 굳은살을 만드는 것)이 생기기 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