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의 연혁과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및 세계의 유명공항 사례로 본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전략 심층 분석(인천국제공항 연혁, 동북하 허브공항, 인천공항, 공항, 국제공항, 유명공항사례)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인천국제공항의 연혁과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및 세계의 유명공항 사례로 본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전략 심층 분석(인천국제공항 연혁, 동북하 허브공항, 인천공항, 공항, 국제공항, 유명공항사례)

자료번호 s626664
수정일 2021.03.21 등록일 2009.10.26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y*******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인천국제공항 VS 대구공항 서비스 마케팅 전략 비교분석
  • 공항경쟁력을 높이는 유일한 수단이라는 것에 의견을 같이하고 대대적인 혁신을 시작했다. 우선 국가적 차원의 비전 제시가 급선무라는 인식하에 청와대와 동북아위원회 등에서 ‘인천공항 허브화’라는 국가적 비전을 재천명했고, ‘인천
  • 우리나라 주요산업분석 및 6T 산업분석
  • 인천공항은 2001년 화물처리량 기준 세계 15위권의 공항으로서 동북아 항공물류의 허브를 지향하고 있으나 화물처리시설은 크게 부족. - 항만ㆍ공항 배후에 부가가치 물류 시설이 취약할 뿐만 아니라 화물터미널ㆍ내륙 컨테이너기지 등
  • DHL
  • 연혁 Ⅱ. 국내의 국제 특송업 시장 현황  1. 국내의 국제 특송업계의 시장 규모  2. 소비자 분석  3. 경쟁업체  4. 각 업체별 시장 점유율 Ⅲ. DHL코리아의 핵심역량  1. IT  2. 강력한 브랜드  3.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

소개글

인천국제공항의 연혁과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및 세계의 유명공항 사례로 본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전략 심층 분석(인천국제공항 연혁, 동북하 허브공항, 인천공항, 공항, 국제공항, 유명공항사례)

목차

Ⅰ. 서론

Ⅱ. 인천국제공항의 연혁
1. 인천국제공항의 이미지
2. 건설 목적 및 비전
1) 건설목적 : 동북아 물류의 허브공항
2) 비전 : 세계 10위 권 공항으로의 발전
3. 인천국제공항 이용현황
1) 항공기 운항횟수
2) 여객수송실정
3) 화물운송실적

Ⅲ.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1. 항공 수요
2. 지리적 위치
3. 항공 정책

Ⅳ. 세계의 유명공항 사례
1. 간사이 국제공항
2.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
3. 싱가포르 창이 공항
4. 애틀랜타 하츠필드 국제공항
5.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신공항

Ⅴ.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천국제공항의 연혁과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및 세계의 유명공항 사례로 본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전략 심층 분석(인천국제공항 연혁, 동북하 허브공항, 인천공항, 공항, 국제공항, 유명공항사례)
Ⅰ. 서론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동북아 항공시장의 잠재력은 세계에서 가장 높이 평가받고 있어 향후 이 지역에서 경쟁의 우위를 선점하고자 역내 국가들 뿐 아니라 세계의 유수한 항공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이와 같은 경쟁 환경에서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이 갖는 의의는 매우 크다고 본다. 하지만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은 우리에게 기회를 제공할 뿐이지 그 자체만으로 우리나라가 동북아의 교통·물류 중심 국가가 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주어진 기회를 잘 활용하고, 모든 관련부문의 목표를 명확히 하여 치밀한 전략을 세워 내·외적 위협 요인을 효율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주변 경쟁국들과 비교해 보면,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은 시의성(時宜性) 측면에서 불리한 여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후발 공항으로서 갖는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가 지니고 있는 입지적 비교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 공항보다 세련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한다. 이와 같은 세련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선진 공항의 경영기법을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 인천국제공항의 운영사업은 국제적인 서비스 업종에 속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지니고 있는 노하우로는 성공적인 과실(果實)을 거둘 수 있을지가 의문 시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외부의 지원은 성공적인 공항운영을 보장하는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싱가포르 창이공항, 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 런던 히드로공항 등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항의 경영기법을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겠다. 공항의 지역 내 허브화를 위해서는 물리적인 여건인 공항시설은 기본조건에 불과한 것이고, 이 보다는 정부 및 핵심 항공사에 의한 밀도 높고 광범위한 운송 네트워크 구축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제반 제도를 정비하고 자유로운 공항운영 및 주변지역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야만 한다.
Ⅱ. 인천국제공항의 연혁
1. 인천국제공항의 이미지
첫째, The Winged City 에는 미래를 향해 비행하는 야심찬 인천국제공항의 이미지를 반영 하고있다. 전 세계의 어떤 공항보다 앞서 날고자 하는 인천국제공항의 비전이다.
둘째, The Winged City 에는 낭만과 매력이 있다.

참고문헌

◇ 교통개발연구원(2001),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강화 방안
◇ 교통개발연구원(2001), 21C 동북아 새 관문 인천국제공항 이륙준비 끝, 1월호, p20~24◇ 방영근(2000), 공항간 경쟁과 공항당국의 역할변화, 교통물류, p81~94
97-05
◇ 이강석(2000),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한 공항운영의 성공 비결, 항공진흥, p117~129
◇ 이승창(1996), 허브공항의 마케팅 전략, 항공산업정책연구, p67~80
◇ 유광의(1998), 공항 마케팅론, 항공진흥, p155~181
◇ 허종·김제철(1997),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망과 대책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의 연혁과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 및 세계의 유명공항 사례로 본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전략 심층 분석(인천국제공항 연혁, 동북하 허브공항, 인천공항, 공항, 국제공항, 유명공항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천국제공항][인천공항][허브국가][허브공항]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인천국제공항의 발전, 허브국가 실천 사례, 인천국제공항이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 분석(인천국제공항, 인천공항, 허브공항)
  • [인천국제공항][인천공항][허브국가][허브공항]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인천국제공항의 발전, 허브국가 실천 사례, 인천국제공항이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 분석(인천국제공항, 인천공항, 허브공항) Ⅰ. 서론 허브공항은 1970년대 말 미국이 항공운송 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면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대규모 항공사들이 채택한 \\"Hub and Spoke System\\"에 의해 탄생한 공항체제이다. 예컨대, 허브 공항은 3개 이상의 공항과 연결되어 있으면서 여객 및 화물의 운송에 있어 기·종점 수요(Origin-Destination)에 비하여 환승 수요가
  • [인천국제공항공사자기소개서] 일반직5급 인천국제공항공사자기소개서 합격예문
  • [인천국제공항공사자기소개서] 일반직5급 인천국제공항공사자기소개서 합격예문 -예문 중 일부발췌- 2. 인천국제공항공사 입사를 지원하게 된 동기와 향후 포부에 대해 기술하세요. (생략)... 인천국제공항은 우수한 공항시설은 물론이고, 빠른 출입국 절차와 수하물처리시스템으로 모든 면에서 세계최고의 공항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공기업으로서는 놀라울 정도로 유연한 인사제도와 합리적인 아웃소싱을 택하고 있습니다.(후략)
  • 인천국제공항의 허브공항 운영전략
  • 인천국제공항의 허브공항 운영전략 Ⅰ. 항공 시장의 동향 1. 세계 항공시장의 동향 1) 자유화(Liberalization) 미국의 항공산업 진입규제 완화('78년) 이후 일국 일항공사주의 포기 및 항공자유화(Open-skies) 등 다자간 경쟁시장원리를 채택하는 추세이다. 2) 초국적화(Trans-Nationalism) 국가별로 국적항공사 요건에 따른 제약은 있으나, 권역내 단일항공시장(Regional Unique Air Market)으로 항공사의 사업 영역은 국적을 초월하여 확대되었다. 3) 민영화(Privatization) 민간의 경영
  • 인천국제공항 경쟁공항과의 경쟁력 방안과 허브화 전략-07년기준
  • 인천국제공항 경쟁공항과의 경쟁력 방안과 허브화 전략-07년기준 국가의 한 공항이 그 나라가 속한 지역의 국제적 허브 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소속 국가의 공항 정책이 자유주의적인 것으로 외국 항공사들이 쉽게 취항 할 수 있고 운항 편수의 증편이 쉬워야 하며, 해당 공항을 축으로 지역 내 노선 망 구성을 유연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항공 정책이 일본이나 중국보다는 자유주의적 성향이 짙다고는 할 수 있지만 일본의 경우 점진적 자유화를 택하고 있고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이나 네덜란드의 스키폴 공항과 같은 기․종점 수요가 경쟁공항보다 많지 않으면서 허브공항
  • [인천국제공항][공항]공항의 이론적 배경, 공항의 사용료 가격 결정 원칙, 인천국제공항의 편의시설, 인천국제공항과 아시아지역 공항의 경쟁력 비교, 인천국제공항의 발전전략,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방향 분석
  • [인천국제공항][공항]공항의 이론적 배경, 공항의 사용료 가격 결정 원칙, 인천국제공항의 편의시설, 인천국제공항과 아시아지역 공항의 경쟁력 비교, 인천국제공항의 발전전략,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방향 분석 인천은 인천공항을 가진 우리나라의 관문도시로서 발전과 변화의 중요한 계기를 맞이하였다. 이미 1988년 서울올림픽 경기에서 자원봉사활동이 국제적 행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중요한 변수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었던 선례를 생각할 때 인천 국제적 행사를 치르는 가운데 지역공동체 의식의 공고화와 지역발전의 계기 마련이 대단히 중요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