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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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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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출입프로세스

목차

제1장 계약전 수출입 프로세스

제1절 전자무역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제2절 전자무역마케팅의 이행 프로세스

제3절 전자무역마케팅 지원제도 단계

제4절 전자무역마케팅에서의 eMP

제2장 계약후 수출프로세스

제1절 수출업무 프로세스

제2절 기업중심의 수출업무 프로세스

제3장 계약후 수입프로세스

제1절 수입업무 프로세스

제2절 기업중심의 수입업무 프로세스

제4장 전자무역시스템

제1절 EDI와 무역자동화

제2절 XML EDI(eXedi 서비스)

제3절 업무별 전자무역 수출입

본문내용

수출입프로세스
(5) 유명 전자거래알선 사이트 활용
해외 거래선을 발굴하기 위해 이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오퍼나 조회서 정보를 등록 또는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ETOs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전자거래알선 사이트에 등록된 오퍼(offer)정보는 오퍼형태(buy/sell)별, 품목별, 업체명 등으로 다양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 오퍼정보도 등록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이외에도 물품 이미지와 담당자, 연락처 등 간단한 기업정보를 수록한 전자 카달로그를 품목별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전자거래알선 사이트는 대부분 무료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나 점차 유료화되고 있으며, 제공되는 거래선의 정보(e-mail 등)도 공개하지 않고 직접 자사사이트를 이용하여 회신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이트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추세이다.
최근 유명한 전자거래알선 사이트는 상호 연결이 되어 있어 한 사이트에 등록하면 다른 사이트까지 자동 등록되는 multi web positing이 가능하므로 오퍼를 등록하려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세계무역연합에서 운영하는 전자거래알선 사이트(www.wtpfed.com/eto_s.html)가 있다.
(6) 유관기관 등의 내도 조회서 이용
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KOTRA, 대한상의 등 유관기관에서는 해외로부터 내도하는 조회서를 자사운영 홈페이지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무역협회에서는 타 유관기관처럼 인터넷(www.kotis.net)에서 내도 인콰이어리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맞춤형 정보제공 서비스인 E-mail club을 통해서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7) 거래알선 E-mail club 활용
무역협회에는 국제유관기관(WTPF, EU, WTCA)과 해외업체로부터 매일 수백 건의 인콰이어리가 내도하고 있다. 무역협회에서는 회원사에 한해 상기 기관/업체로부터 내도한 인콰이어리 정보를 손쉽게 전자메일로 받아볼 수 있도록 거래알선 E-mail club을 운영하고 있다. E-mail club을 이용하는 방법은 한국무역협회 종합무여정보통신망인 KOTIS(www.kotis.net)의 E-mail club(http://mailclub.kotis.net)에서 신청하면 해당되는 인콰이어리를 1일 1회 자동으로 E-mail로 송부한다. 그리고 그 신청절차는 KOTIS의 가상 사무실(virtual office)so KOTIS 전자메일 클럽→Club Category 중 거래알선 선택→관심 품목을 입력(최대 7개)→오퍼형태(buy, sell, other, all 중 택일)선택→E-mail 입력→가입 클릭→팝업창에서 협회 대표 ID및 비밀번호 입력→가입하기의 절차를 통하여 신청한다.

. 신용조사
(1) 신용조사의 의의
무역거래에서 거래대상업체에 대한 시용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향후 거래가능성을 진단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국제무역이 신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신용조회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전자무역거래는 서로 다른 국가에 있는 수출업자와 수입업자가 직접적인 만남으로 협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시스템, 팩스 또는 전자우편 등과 같은 전자적인 수단을 이용하여 계약을 체결하게 되고 또한 상호 교환하는 서류만으로 거래가 성사되므로 거래상대방의 신용조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거래상대방과 거래를 체결하기 전에 상대방의 신용상태에 관하여 엄격하게 신용조사를 해야 한다. 그 신용조사는 수출업자에 대해서는 물품확보 및 인도능력, 수입업자에 대해서는 대금결제능력과 그 이행에 대한 신뢰성과 기업의 일ㅇ반적인 정보를 사전에 조사하는 것이다. 무역거래에서는 계약을 이행하지 않는 신용위험이 국내거래보다 높다. 예컨대 매도인의 사기와 매수인의 지급거절, 지급불능, 파산 및 은행의 지급거절 등에 의한 부도위험이 있다.
(2) 신용조사의 내용
신용조사에 있어서 기준은 영업능력과 신뢰성이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조사해야 할 내용에는 상도덕(Character), 자본(Capital), 영업능력(Capacity) 등 3C's가 있다.
① Character(상도덕): 경영자의 개성, 성실성, 자질, 영업태도, 업계평판, 계약이행에 대한 열의나 인격 등에 관한 내용이다.
② Capital(자본): 거래상대방의 재정상태, 즉 수권자본과 납입자본,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 기타 자산상태 등 지급능력과 직결된 내용을 의미한다.
③ Cpacity(영업능력): 거래상대방의 영업형태, 생산능력, 거래규모, 판매망, 연혁 내지 경력 및 영업권 등 영업능력에 관한 내용이다.
(3) 신용조사의 방법
일단 선정된 거래처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거래에 앞서 신용조사를 하게 되는데 대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① 은행조회 또는 동업자조회: 일반적으로 거래상대방 또

참고문헌

정분도, 「전자무역 시뮬레이션,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7
조원길, 「전자무역실무, 보명BOOKS」, 2007
김학민, 「전자무역과 글로벌 e-비즈니스, 경문사」, 2004
채진익, 「최신전자무역, 도서출판 두남」, 2004
전창원, 「온· 오프라인 무역실무, 무역연구원」, 2003
전형중· 최장우, 「인터넷무역과 글로벌 e-비즈니스, 도서출판 두남」,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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