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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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버랜드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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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버랜드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자료입니다.

목차

1. 에버랜드 소개
(1) 개요
(2) 연혁
(3) 입장객 추이
(4) 시설
(5) 성공요인

2. 산업 환경 분석
(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
(3) 대체품의 위협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7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eople
(6) Physical Evidence
(7) Process

6. 문제점과 방안
(1) 문제점 분석
(2) 방안 제시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에버랜드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1963년 ‘동화부동산’을 설립하고 67년 중앙개발(주), 경기도 용인군 포곡면 일대에 1976년 4월에 현 에버랜드의 전신인 자연농원을 개장함으로써 놀이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던 시설, 국내 최초로 가족공원개념인 자연농원을 개장하여 삼성에버랜드의 서비스정신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자연농원은 1996년 3월 25일 개장 20주년을 맞아 전 단지를 21세기 체제형 복합리조트로 발전시키고자 새로운 사업 이미지(CI)개발에 착수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용인 단지의 특성을 살려, 신규 레저시설인 워터파크(Water Park)와 바자지구(Bazar Zone)를 개장하는 등, 세계 8위 테마파크의 위상을 한층 강화하면서 국제적인 명소로 거듭나기 위해 에버랜드로 개명했다. 에버랜드는 1997년에는 연간 입장객 912만 명이라는 진기록을 세우면서 디즈니 사단에 이어 세계 7위의 테마파크로 선정되었다. 또한 3년 연속 세계최고의 입장객 증가율이라는 놀라운 성과로 세계 레저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불러일으키기도 하였다. 에버랜드는 계절 자연의 흥취를 만끽할 수 있는 5PPM이하로 유지되는 완벽한 오폐수 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잔반처리 시스템을 통해 깨끗한 사업장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2) 연혁
1976. 04 - 자연농원 개장
1996. 03 - 자연농원, 에버랜드로 BI변경
1997. 12 - 세계 테마파크 7위 선정
2000. 09 - KCSI 테마파크 부문 6년 연속 1위(95~2000)
2000. 12 - 고객만족 경영 명예의 전당 헌정
2001. 05 - 누계 입장객 1억 명 돌파
2003. 07 - 한국 서비스산업 서비스 품질지수 테마공원 부문 4년 연속 1위 기업선정 한국 표준협회
2005. 11 - IAAPA 퍼레이드 부문 대상 수상
2007. 04 - 국내 최초 유인원 전용 테마공간 `프렌들리 몽키밸리` 오픈
2008. 10 - 세계테마파크협회(TEA) 선정 전 세계 워터파크 중 캐리비안 베이 3위 선정
(3) 입장객 추이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801
819
865
750
644
660
616
(4) 시설
에버랜드는 아메리칸어드벤쳐, 매직랜드, 유러피언어드벤처, 주토피아, 글로벌페어 등 5개의 소규모 테마를 가지고 이루어져 있다. 아직 에버랜드는 도쿄디즈니랜드에 비해서 소규모 테마가 잘 발달해 있지 않다. 우선 테마의 체험성이 낮다. 흔히 에버랜드를 놀이공원이라고들 한다. 그것은 바로 에버랜드가 내세우고 있는 다섯 가지 테마가 아직 방문자들에게는 진하게 체험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재미있고 즐겁게 해주려고 남다른 노력을 하고 있지만 가슴 울렁거리는 감동을 주지 못한다. 체험공간들이 남들과 확연히 다른 감동을 주는 배타성 확보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각각의 소규모 테마에 어트렉션과 숍, 레스토랑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 않은 점도 있다. 매직랜드처럼 어트렉션만 밀집되어 있는 곳이 있는가 하면 글로벌페어처럼 숍만 밀집되어 있는 곳도 있다. 특히 글로벌페어에는 어트렉션이 없는데 이곳은 하나의 테마라기보다는 아직 에버랜드로 들어오는 입구 정도의 구실만 하고 있다. 따라서 도쿄디즈니랜드와 비교해 볼 때 에버랜드는 소규모 테마의 입지가 아직 부족 하다고 할 수 있다.
(5) 성공요인
1) 서비스 품질 제일주의
기업은 고객을 위해 존재한다

참고문헌

www.everland.com
www.seri.org
www.mcst.go.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tour.go.kr
www.fnnews.com
www.donga.com
www.joins.com
www.hankyung.com
레저백서 - 한국레저 산업 연구소, 2010
테마파크 공연이야기 - 이기호, 이야기꽃,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테마파크의 이해 - 김창수, 대왕사, 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테마파크의 이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최지남, 단국대 대학원, 2003
에버랜드 서비스 리더십 - 삼성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 21세기북스, 2001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 허윤정, 시공사, 2000
효과적인 테마파크 판매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 이현룡,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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