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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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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마케팅 정의
2. SK Telecom의 디마케팅 배경
3. SK Telecom의 디마케팅 내용
4. SK Telecom의 디마케팅 결과
및 효과
5. 타 기업의 디마케팅 사례
6.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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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가 디마케팅을 시작하게 된 계기
우리 나라에서 디마케팅이 본격적으로 펼쳐지게 된 배경에는 불안한 경제상황이라는 악재가 버티고 있다. 우리 경제는 1997년의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휘청거린 우리 사회의 중산층은 신용카드 대란 이후 신용불량자가 대거 양산되면서 그 층이 더욱 얇아졌고, 이미 저소득층은 생필품 이외에는 소비를 할 여력이 없어졌다. 반면에 고소득자들은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더욱 더 부를 쌓는 소비계층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자 기업들이 자의반 타의반으로 디마케팅에 뛰어들게 되었다. 어떤 기업도 비용만 발생시키는 고객에게 계속 서비스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마케팅 유형
(1) 수익성 제고형
매출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드는 고객을 관리하기 위해 시행하는 디마케팅이다. 은행들이 예전과는 달리 공과금을 납부하기 위해 창구를 방문하는 고객들을 홀대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이다.
(2) 공익소구형
특정 상품에 대해 정부가 규제할 가능성이 크거나 사회단체의 압력, 또는 불리하게 형성된 사회적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기업 측에서 먼저 자발적으로 수요를 억제하는 경우이다. 적당히 절제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소비하면 문제를 일으키는 술, 담배, 신용카드 등에 관련된 업체들이 서둘러 디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데에는 바로 이런 사정이 있다.
(3) 규제 회피형
정부가 공정한 시장 거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특정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지나치게 높아지면 규제를 가할 때 해당 기업이 방어 차원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방법이 바로 규제 회피형 디마케팅이다.
(4) 수급조절형
설비투자의 한계 때문에 갑작스럽게 늘어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공급을 늘리는 것은 당분간 불가능하므로 결국 일시적으로 수요를 줄이는 것이 수급조절형 디마케팅이다. 피크 타임에 몰리는 수요를 다른 장소나 다른 시간대로 이동, 분산시키는 것도 이 유형의 디마케팅에 속한다.
(5) 이미지 제고형
타겟 고객을 확실히 정해놓고, 그 사람들만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다른 소비자들에게는 정보를 차단하는 디마케팅이다. 명품업체들이 제품의 희소성 유지와 이미지 고급화를 위해 TV 등의 대중매체에서 광고하지 않고 일부 계층만이 구독하는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서만 홍보하는 것이 그 전형적인 예이다.
(6) 외견형
얼핏 보기에는 디마케팅이지만 사실은 적극적인 마케팅인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즉, 고객이 늘어나는 것을 원치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더 많은 고객을 모으기 위해 펼치는 마케팅이다. 예를 들어 골동품 가게에서는 골동품을 깨끗하게 정돈하지 않고 먼지가 수북이 쌓인 채로 진열해둔다. 골동품점 주인은 쓰레기 더미에서 뭔가 값비싼 물건을 발견할 것 같은 기대감이 있어야 고객을 끌 수 있음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음식점이 인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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