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전달시스템]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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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전달시스템]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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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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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분석

Ⅰ. 서비스청사진

Ⅱ. 고객접점 분석을 위한 서비스사이클

Ⅲ. 서비스과정도

Ⅳ. 시간요소 분석

Ⅴ. 요인분석도

Ⅵ. 서비스고객 대기의 문제

본문내용

[서비스전달시스템]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분석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분석

서비스의 설계 방식과 종류가 선택되더라도 서비스 효율화를 위해 서비스제공자에게 맞는 서비스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분석 시 유의할 점들은 다음과 같다.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각 단계들이 논리적으로 합당한지 또는 잘 배열되었는지를 검토한다. 서비스제공자는 최소한의 이동으로 고객이 서비스를 받도록 해야 한다.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각 단계별로 융통성이 필요한지를 확인한다. 예를 들어 극장에서 장애인 예매를 처리하는 창구에 고객이 없다면, 다른 창구로 융통성 있게 예매를 전환해야 한다. 금연석과 흡연석으로 나눠진 식당에도 한쪽에 자리가 없으면 고객에게 의사를 물어보고 융통성 있게 대처해야 한다.
-고객과 서비스제공자의 상호작용이 적절히 고려되었나 확인한다. 서비스전달 시스템 내에 고객이 맞물려 있으므로, 서비스자체를 서비스제공자의 입장에서만 디자인하는 것을 피하고, 고객을 고려한 서비스전달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서비스전달 시스템을 평가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들을 소개한다.

(1) 서비스청사진

이 기법은 서비스과정을 청사진을 통하여 서비스관리자가 서비스를 최종
적으로 실행하기 전에 미리 작성함으로써 서비스를 검증하고 정의내리기 위한 방법이며, 실수 가능점(fail point)을 파악하여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 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서비스과정을 도표화하려 면 대상과 내용 그리고 순서 및 제공방법 등이 정확히 인식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무형의 추상적인 생각들을 유형적으로 구체화하는 것이다. 또 서비스청사진은 품질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부분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되어 진다. 특히 서비스청사진은 조직 내의 여러 활동들이 어떤 형식으로 상호작용되어 서비스관계가 있는지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서비스과정들이 고객 지향적으로 음직여야 된다는 것을 제시한다. 서비스청사진의 특징 중의 한 부분은 가시선(line of visibility)을 제시한 것이다. 가시선 위의 활동들은 고객이 볼 수 있는 활동들이고, 가시선 아래 활동들은 고객이 직접적으로 볼 순 없지만, 서비스 활동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활동들이다. 서비스청사진의 또 다른 특징은 실수 가능점을 통하여 실수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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