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에는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교육(보육)프로그램에 있어 유치원에서 활용하는 유치원7차 교육과정(1)과 어린이집에서 활용하는 표준교육과정(2)이 주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1)(2)를 비교 분석하여 논해 보세요.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프로그램에는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교육(보육)프로그램에 있어 유치원에서 활용하는 유치원7차 교육과정(1)과 어린이집에서 활용하는 표준교육과정(2)이 주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1)(2)를 비교 분석하여 논해 보세요.

자료번호 w1146583
수정일 2019.10.17 등록일 2012.11.09
페이지수 2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a**** 가격 3,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에는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교육(보육)프로그램에 있어 유치원에서 활용하는 유치원7차 교육과정(1)과 어린이집에서 활용하는 표준교육과정(2)이 주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1)(2)를 비교 분석하여 논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및 배경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기적 개정에 대한 요구 수용 ------------ 2
(2) 유치원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검토 및 반영 ------------------ 2
(3) 현행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정 보완에 대한 요구 반영 --------- 3
(4)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한 유치원 교육과정 ----- 4
2.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 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1) 추구하는 인간상 ------------------------------------------- 5
(2)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 5
(3)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 5
(4) 교육과정의 영역과 시간 ------------------------------------ 6
(5) 교육과정 편성 --------------------------------------------- 6
(6)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 8
4.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문서체재의 개선 ----------------------- 9
5.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개선
(1)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개선 -------------------------------- 10
(2) 내용체계의 표현개선 -------------------------------------- 10
(3) 수준별 교육 내용의 개선 ---------------------------------- 10
(4) 문자 기초 교육 강화 -------------------------------------- 10
(5)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 10
Ⅲ. 결론 --------------------------------------------------- 11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에는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교육(보육)프로그램에 있어 유치원에서 활용하는 유치원7차 교육과정(1)과 어린이집에서 활용하는 표준교육과정(2)이 주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1)(2)를 비교 분석하여 논해 보세요.
Ⅰ. 서론

교육과정(curriculum) 이라는 용어는 수행해야 할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것을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내용이 되며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을 성취시키기 위해 일정한 수준의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 놓은 공통적인 기준을 ‘교육 과정’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다.
이러한 한 국가의 교육과정은 그 나라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그 나라의 미래를 좌우하기 때문에 각 국가들은 현대사회의 끊임없는 변화와 개혁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개선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교육은 그 시대가 요구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홍익인간과 전인교육을 기초로 그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문제가 계속 논의되어 왔고 현행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례 개편이 단행되었다.
최근 유아교육의 세계적인 동향은 인간기초 교육 즉, 유아교육을 통해 사회개혁을 이루는 쪽으로 흐르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을 국가가 책임지고 이루려는 공교육화가 적극 추진되고 있다.
특히 1960년대를 전후하여 발표된 많은 교육학자와 심리학자들의 연구결과는 인간초기의 교육이 인간의 절대적인 성장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에 관한 세계적인 동향은 유아교육의 보편화, 일반화 및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등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게 하였으며 유아교육에 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우리나라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이 처음 제정된 이후 몇 차례에 걸쳐 개정을 한 것도 각 시대의 요청과 유치원 현장의 요구, 사회여건과 변화에 대한 대응, 유아교육이론의 반영 등을 통해 유치원 교육의 질적 발전을 이루기 위함이었다고 본다.
이렇게 교육부에서 제정한 ‘유치원 교육과정’이란 교육에 대한 국가의 의도를 담은 문서 내용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중앙집중체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부 장관이 교육법에 의거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을 결정 고시하며, 유치원에서 편성 운영해야 할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등에 관한 기준 및 기본 지침을 담고 있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운영체제는 제도적, 형식적인 면에서는 중앙집중체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현실적 실제적 측면에서는 분산체제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과 다르게 유치원 교육과정은 현실적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훨씬 융통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의 융통성과 자율성을 포함한 시대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0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 연구를 두 차례 수행하였다. 2006년 연구에서는 개정 시안의 개발을, 2007년 연구에서는 전해에 개발된 개정 시안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및 수정 보완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따라 2007년 12월에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 확정 고시되었다. 새 유치원 교육과정은 2009년 3월부터 적용될 예정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12월 13일 보도자료).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앞으로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일하게 될 사람으로서 이번에 새롭게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해 아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일이고 또한 필수적인 일이라고 여기며 개정된 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배경, 그리고 내용과 특성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참고문헌

전남련,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교육계획안, 양서원, 2009
박혜원,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2008
임미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2008
백혜리, 노은호 외, 보육과정, 창지사, 200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프로그램에는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교육(보육)프로그램에 있어 유치원에서 활용하는 유치원7차 교육과정(1)과 어린이집에서 활용하는 표준교육과정(2)이 주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1)(2)를 비교 분석하여 논해 보세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
  • [영유아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중 두개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특성, 흥미와 관심을 중시하고 그에 대한 잠재력과 내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는 가운데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비교 분석하여 두 접근법의 이론적 근거, 기본적인 성격 비교, 교육활동 비교, 교육방법 및 학습활동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프로젝트접근법의 개념   프
  •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접근]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접근]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접근] 개관 영유아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정리(장단점 및 고찰)하고 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를 밝힘을 목표로 한다. 1. 프로젝트 접근법과 장단점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은 어떤 한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색 조사하는 방법이다.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의 개념은 . . . . .
  • 영유아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특징 및 비교
  • 1.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1) 교육 내용 (1) 준비단계-학습내용과 활동망을 구성하고, 주제에 관한 교사의 예비 주제망을 구성하며, 가정 통신을 위해 부모님께 알린다. (2) 1단계-시작단계로 환경구성을 구성하고 교사의 경험을 표현하고, 유아의 이전경험 표현과 브레인 스토ald후 유목화하기, 교사와 유아의 주제망 구성하기의 단계이다. (3) 2단계-전개단계로 질문목록을 작성하고, 조사 탐구 및 현장학습을 하고, 영역별 관련활동과 전문가의 방문이 해당된다. (4) 3단계-마무리단계로 프로젝트 전 과정 돌아보기와 발표회나 전시회 ,평가를 하
  •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법][영유아보육프로그램][영유아보육정책]영유아보육, 영유아보육사업, 영유아보육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뢰벨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영유아보육정책 분석
  • [영유아보육][영유아보육법][영유아보육프로그램][영유아보육정책]영유아보육, 영유아보육사업, 영유아보육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프뢰벨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영유아보육정책 분석 Ⅰ. 서론 보육시설을 국가 또는 학자들에 따라서 탁아시설, 탁아소등의 말로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Day care center, Day nursery등의 원어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보육시설에 대한 정의한 것을 살펴보면 Fredericksen은 보육시설이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낮 동안 그들의 친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 의해 보호를 받아야 할 아동들에게 주어지는 보호시설이라고 정의하고
  • 영유아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특징
  • 영유아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특징 1. 프로젝트 접근법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아동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의 형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 1886년 듀이가 세운 실험학교로부터 시작 (듀이의 진보적 철학을 바탕) ▪ 1960년대 후반 인간 중심 교육의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다시 관심을 갖게 됨. ▪ 킬패트릭이 체계화 하였으며 카츠와 차드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 조직화. 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