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쓰시오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쓰시오

자료번호 w118979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5.23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한 존 듀이

2. 듀이가 중시하는 영유아교육

1) 유아의 놀이
(1) 놀이와 작업을 통해 얻는 경험
(2) 놀이 자체가 교육
(3) 놀이와 일은 연속성

2) 교사의 역할
(1) 반성적 사고
(2) 직접적인 경험
(3) 경험의 자료 제공
(4) 흥미유발

3) 교구 및 놀잇감
(1) 요리, 바느질, 수공
(2) 몸과 손
(3) 유희에 따른 교재 및 놀잇감

4) 주제선정방법
(1) 흥미
(2) 사고력과 의미
(3) 행동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쓰시오
Ⅰ. 서론

듀이(Dewey)는 20세기 초 전통적인 인식론을 대신하여 새로운 경험 이론을 내세웠고, 이를 기초로 ‘학습자 존중’패러다임을 체계화하였다. 듀이는 경험의 의미를 넓고 깊게 하고 후속 경험의 방향을 증진할 수 있도록 경험을 재구성하거나 재조직하는 것을 교육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의 성장이나 비판적 지성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듀이는 교육의 목적과 수단을 구별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그는 이론의 통일을 위해서 성장이란 생물학적 비유를 이용하고 있다. 듀이는 성장을 하나의 목적을 여기고 있다. 그런데 성장이라는 이데올로기 안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윤리적 가치는 자율성이다. 듀이는 미리 방향이 결정된 성장이 아니라 더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전제로 한 성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 듀이에 따르면 학습이란 문제의 해결이며, 문제의 해결은 학생의 흥미, 탐구, 실험, 그리고 구성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지적 성장이라 할 수 있다. 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한 존 듀이

듀이는 “교육은 경험의 의미를 더해 주고, 후속하는 경험의 방향을 지도하는 능력을 증대시키는 경험의 재구성 혹은 재조직(Dewey,1916)”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상적으로는 ‘경험’과 ‘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의미와 용도가 상당히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경험은 일상생활의 체험과 관련된 것이고,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 학습을 함의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듀이에게서는 경험의 의미가 워낙 넓게 사용되고 있는데다, 또한 개인의 자연적․사회적 환경에서 무의식적으로 습득하는 경험을 넓은 의미에서 교육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어, 이들 개념간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육적 경험’이라는 그의 개념이 전개되는 맥락에서 보면, ‘경험’과 ‘교육’은 그 의미에 있어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듀이는 상호작용의 원리와 연속의 원리에 부합한 것, 즉 경험의 성장을 촉진하는 경험은 가치 있는 경험, 즉 교육적인 경험으로 보았다. 즉, 미래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은 교육적 경험이며, 성장을 왜곡저지하는 것은 비교육적 경험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경험과 교육은 같은 것이 아님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험과 교육을 그대로 동등하게 간주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폭력이나 도둑질 같이 어떤 경험은 비교육적이기 때문이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말하자면 바람직한 것이든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든 인간에게 의식 내재화되는 모든 과정과 결과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을 모두 교육적이 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은 바람직한 경험, 가치있는 경험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험 개념은 분명히 가치중립적인 의미를 가지는 반면 교육은 형식적 교육이든 비형식적 교육이든 규범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 풀이된다. 즉, 교육되는 모든 것은 경험에 포함되지만, 경험되는 모든 것이 교육에 포함되지는 않는다는 의미가 된다. 결국 교육은 경험의 부분집합으로서의 성격을 띠게 된다.
2. 듀이가 중시하는 영유아교육
1) 유아의 놀이
(1) 놀이와 작업을 통해 얻는 경험
듀이는 인간의 교육기간을 출생 후 20년에서 25년간으로 상정하고 그 가운데 2세부터 7세까지를 유화기라 부르며 이 시기에 중점적으

참고문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김규수, 아동 중심적 유아교육론, 학지사, 1996
김무길, 듀이 교육철학에서의 교호작용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연구, 2003
정정철, 존 듀이의 교육적 경험에 있어서 교과의 의미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김규수, F. 프뢰벨과 J.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쓰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쓰시오
  • 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쓰시오 Ⅰ. 서론 듀이(Dewey)는 20세기 초 전통적인 인식론을 대신하여 새로운 경험 이론을 내세웠고, 이를 기초로 ‘학습자 존중’패러다임을 체계화하였다. 듀이는 경험의 의미를 넓고 깊게 하고 후속 경험의 방향을 증진할 수 있도록 경험을 재구성하거나 재조직하는 것을 교육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의 성장이나 비판적 지성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듀이는 교육의 목적과 수단을 구별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그는 이론의 통일을 위해서 성장이란 생물학적 비유를 이용하고 있다. 듀이는 성장을 하나의 목적을 여기고 있다. 그런데 성장이라는 이데올로기 안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윤리적 가치는 자율성이다. 듀이는 미리 방향이 결정된 성장이 아니라 더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전제로 한 성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 듀이에 따르면 학습이란 문제의 해결이며, 문제의 해결은 학생의 흥미, 탐구, 실험, 그리고 구성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지적 성장이라 할 수 있다. 듀이는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듀이가 유아의 놀이, 교사의 역할, 교구 및 놀잇감, 주제선정방법에 대하여 어떤 점을 중시했는지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형성한 존 듀이 듀이는 “교육은 경험의 의미를 더해 주고, 후속하는 경험의 방향을 지도하는 능력을 증대시키는 경험의 재구성 혹은 재조직(Dewey,1916)”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상적으로는 ‘경험’과 ‘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의미와 용도가 상당히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경험은 일상생활의 체험과 관련된 것이고,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 학습을 함의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듀이에게서는 경험의 의미가 워낙 넓게 사용되고 있는데다, 또한 개인의 자연적․사회적 환경에서 무의식적으로 습득하는 경험을 넓은 의미에서 교육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어, 이들 개념간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육적 경험’이라는 그의 개념이 전개되는 맥락에서 보면, ‘경험’과 ‘교육’은 그 의미에 있어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듀이는 상호작용의 원리와 연속의 원리에 부합한 것, 즉 경험의 성장을 촉진하는 경험은 가치 있는 경험, 즉 교육적인 경험으로 보았다. 즉, 미래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은 교육적 경험이며, 성장을 왜곡저지하는 것은 비교육적 경험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경험과 교육은 같은 것이 아님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험과 교육을 그대로 동등하게 간주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폭력이나 도둑질 같이 어떤 경험은 비교육적이기 때문이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말하자면 바람직한 것이든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든 인간에게 의식 내재화되는 모든 과정과 결과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을 모두 교육적이 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은 바람직한 경험, 가치있는 경험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험 개념은 분명히 가치중립적인 의미를 가지는 반면 교육은 형식적 교육이든 비형식적 교육이든 규범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 풀이된다. 즉, 교육되는 모든 것은 경험에 포함되지만, 경험되는 모든 것이 교육에 포함되지는 않는다는 의미가 된다. 결국 교육은 경험의 부분집합으로서의 성격을 띠게 된다. 2. 듀이가 중시하는 영유아교육 1) 유아의 놀이 (1) 놀이와 작업을 통해 얻는 경험 듀이는 인간의 교육기간을 출생 후 20년에서 25년간으로 상정하고 그 가운데 2세부터 7세까지를 유화기라 부르며 이 시기에 중점적으
  •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철학 (유아교육과를 중심으로)
  •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철학 (유아교육과를 중심으로) 죤 듀이에 대한 연구 ∣듀이(Dewey)의 생애 듀이(John Dewey. 1895-1952)는 20세기 교육사상을 대표하는 미국의 교육학자로서사회적 교육학설, 실용주의, 경험주의 교육학설 등으로 유명하다. 20세기에 존 듀이만큼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지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 미국인은 드물 것이다.그는 반세기가 넘도록 훌륭한 교육자요, 다작가로서 그의 주관심사였던 철학, 심리학,교육학뿐만 아니라 정치학, 법학, 예술 등의 관련 분야에 이르기 까지 현대사상을재정립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처
  • 존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연구
  • 존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연구 Ⅰ.들어가는 말 실용주의로 번역하고 있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은 미국이 낳은 생활철학으로 19세기 후반에 미국의 피어스, 제임스, 미드, 듀이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들이 내세운 실용주의는 법․교육․정치․사회 이론․나아가 예술․종교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지나치게 현학적․폐쇄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던 19세기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두되게 되었으며,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당시 급속한 산업 발전으로 “고된 노동은
  •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 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 특징 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 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 ③ 1977년 정의 -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 특징 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핵심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 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 ④ 1994년 정의 -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 특징 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 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 ㆍ교육공학이 이론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 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 중략 -
  • 듀이의 교육철학
  • 듀이의 교육철학 1. 개관 1) 교육철학자이자 실천가인 듀이는 칸트와 헤겔의 철학, 다윈의 진화론, 콩트의 실증주의, 퍼스와 제임스의 실용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2) 1896년 시카고 대학에서 실험학교(experimental school)을 세우고 7년간 자신의 신념에 따른 신교육을 실천했으며, 이 실험학교에서 실천하고자 한 그의 교육사상을 정리하여 1899년 「학교와 사회」를 발간. 3) 듀이는 1897년 「나의 교육학적 신조」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제시하고 거의 평생동안 유지했다. 4) 1916년 출간한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