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사상적 변천과정도표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유아교육의 사상적 변천과정도표

자료번호 w781778
수정일 2021.10.24 등록일 2011.10.18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w****** 가격 4,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2.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
  • 불교유아교육 사상과 프로그램
  • 과정에서 우리 자신도 깨달음에 이르는 길을 발견할 수 있는 자기 교육으로서의 불교유아교육은 더욱 가치롭다. Ⅱ. 불교유아교육의 사상적 기초 1. 불교에서 보는 유아의 개념 경전에 보면 인간의 발달 단계에 따라 영아(嬰兒)
  •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1장. 유아교육의 성격 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 1. 유아교육의 의의 가.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

소개글

유아교육의 사상적 변천과정도표 자료입니다.

목차

1. 그리스의 문화와 유아교육

2. 로마의 유아교육

1. 신의 아들

2. 기사의 아이들

3. 시민의 아이들

4. 아우구스티누스의 유아교육사상 : 성직자 및 교사

1. 휴머니즘과 유아교육 (르네상스)

2. 종교개혁과 유아교육사상

3.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4. 계몽시기의 유아교육사상

1. 신인문주의의 유아교육

2. 산업혁명기의 유아교육

1. 신교육운동과 유아교육

2. 미국의 유치원 운동과 진보주의 유아교육

3. 집단주의와 유아교육

본문내용

유아교육의 사상적 변천과정도표
1. 그리스의 문화와 유아교육
1) 스파르타의 유아교육
▪ 독립성이 강한 아이로 : - 건강하고 의지가 강하며,
연대의식이 풍부, 재치가 있는, 의뢰심이 없는 아이
- 스파르타 국민의 여부를 심사, 건강한 아이는
국가의 교육장에 입소, 불합격한 아이는 시민의 일원으로서
양육금지(7세의 남자 아이는 가정을 떠나 교육장에 입소)
▪ 건강교육을 기초로 : 엄격한 단련주의 교육에 대비,
자주적인 행동, 스스로 자기신변 처리
▪ 엄격주의와 연대감 : 아이들은 사회의 자식, 폴리스의 운명
2) 아테네의 유아교육(아테네:그리스의 가장 모범적인 학교)
▪ 예감에 넘친 유년기 : 그리스 교육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
(소크라테스“아테네는 그리스의 학교이다”)
▪ 유희의 다양성 : 유년기의 인간형성(파이데이아)은 유희
(파이디아)에 몰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풍부한 인간성이 발휘
▪ 조화로운 인간성 : 그리스 신화, 전래 이야기를 들으며
영혼을 키워 나감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
▪ 소크라테스 : 청년들의 영혼을 일깨워 인류의 교사로 양성
▪ 플라톤 : 유아의 놀이를 관찰, 각자의 개성을 발견,
각 개인에게 적합한 이상적인 교육형태의 규정을 제안
▪ 아리스토텔레스 : 놀이의 과정을 깊이 인식,
인간 그 자체에 가장 본질적인 활동
(1)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생각에만 그침)
▪ 좋은 국가를 위하여 좋은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적
▪ 저서 : 국가론 (“아동들을 강제적으로 공부시킬 것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서 해야 할 것이네, 이렇게 하는 것이 아동 각각의 타고난 능력을 구별하는데 더욱 좋을 것이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의 사상적 변천과정도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교육의 사상적 비교
  • 유아교육의 사상적 비교 1.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낭만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는 프로이드, 게젤, 루소 등의 사상에 연유한 것으로 심리학에서 보면 성숙이론(maturation theory
  • 유아교육과정의 개념(특성 및 유형 및 시대적변천)
  • 유아교육과정의 개념(특성 및 유형 및 시대적변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아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함께 유아교육의 본질,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의 효율성 등을 탐구하는 유아교육의 기본적 연구영역이다. 그러나 아직 유아교육과정의 개념화는 미흡한 단계이다. 그 이유는 역사적으로 유아교육자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에서 교사가 유아의 반응에 따라서 유아와 함께 이루어 나가게 되는 우발적이며 그때 그때 일어나는 상황에 적절한 교육과정에 큰 비중을 두었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형식적으로 규정짓기를 꺼려해 왔기 때문이다. 먼저 유아교육과정을 개념화하기 위한 하
  • 유아교육과정 기초 도표화
  • 플라톤(BC429∼BC347) - 국가론(놀이를 통한 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BC384∼BC322) - 국가의 목적을 위해 유아교육을 언급함. 퀼틸리안(AD35∼39) - 성선설(인간의 처음은 선한 상태이다), 전성설(아기들은 성인의 축소판) 기독교 교육이 아닌 그리스·로마 중심의 교육이다. 루터(1483∼1546) - 모든 자녀를 학교에 보내라 로크(1632∼1704) - 관용론(국가는 개인의 신앙의 자유를 인정하고 시민들의 산앙의 차이에 개의치 말아야하며, 교회에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 정부론(정부가 시민의 권리를 옹호하는 형태의 근대적 자유주
  • 유아교육의 사상적 변천과정도표
  • 유아교육의 사상적 변천과정도표 1. 그리스의 문화와 유아교육 1) 스파르타의 유아교육 ▪ 독립성이 강한 아이로 : - 건강하고 의지가 강하며, 연대의식이 풍부, 재치가 있는, 의뢰심이 없는 아이 - 스파르타 국민의 여부를 심사, 건강한 아이는 국가의 교육장에 입소, 불합격한 아이는 시민의 일원으로서 양육금지(7세의 남자 아이는 가정을 떠나 교육장에 입소) ▪ 건강교육을 기초로 : 엄격한 단련주의 교육에 대비, 자주적인 행동, 스스로 자기신변 처리 ▪ 엄격주의와 연대감 : 아이들은 사회의 자식, 폴리스의 운명 2) 아테네의 유아교육(아테네:그리스의 가장 모범적인 학교) ▪ 예감에 넘친 유년기 : 그리스 교육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 (소크라테스“아테네는 그리스의 학교이다”) ▪ 유희의 다양성 : 유년기의 인간형성(파이데이아)은 유희 (파이디아)에 몰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풍부한 인간성이 발휘 ▪ 조화로운 인간성 : 그리스 신화, 전래 이야기를 들으며 영혼을 키워 나감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 ▪ 소크라테스 : 청년들의 영혼을 일깨워 인류의 교사로 양성 ▪ 플라톤 : 유아의 놀이를 관찰, 각자의 개성을 발견, 각 개인에게 적합한 이상적인 교육형태의 규정을 제안 ▪ 아리스토텔레스 : 놀이의 과정을 깊이 인식, 인간 그 자체에 가장 본질적인 활동 (1)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생각에만 그침) ▪ 좋은 국가를 위하여 좋은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적 ▪ 저서 : 국가론 (“아동들을 강제적으로 공부시킬 것이 아니라 놀이를 통해서 해야 할 것이네, 이렇게 하는 것이 아동 각각의 타고난 능력을 구별하는데 더욱 좋을 것이네”)
  • [인문과학]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출현 배경을 이해하고 정확한 개념들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과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에 관한 문제점과 시사점들을 제시한다.
  • [인문과학]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출현 배경을 이해하고 정확한 개념들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과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에 관한 문제점과 시사점들을 제시한다. 1, 서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역사적 발전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2.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과 특성을 먼저 제시한다. <본문 내용중>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란 ‘한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Katz & Chard, 1989, p.2)로 정의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