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첼과 싸이월드 기업 분석 비교
해당 자료는 23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프리첼과 싸이월드 기업 분석 비교

자료번호 b1234660
수정일 2018.01.02 등록일 2013.10.03
페이지수 2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프리첼과 싸이월드 기업 분석 비교레포트 입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서론 --- 1P

본론 --- 2P
프리챌 --- 2P
회사소개 -- 2P
발전과정 -- 4P
유료화과정 -- 5P
실패요인 -- 5P

싸이월드 --- 9P
회사소개 -- 9P
발전과정 -- 10P
네트워크 효과와 ARC -- 11P
성공요인 -- 13P

결론 --- 20P
SWOT분석 --- 20P
커뮤니티서비스의 12가지 원칙 --- 2

본문내용

프리첼과 싸이월드 기업 분석 비교
Ⅰ. 서론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프리챌 등 여러 사이트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근에 그 중요성이 대두되는 커뮤니티 서비스도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가 이번에 주목한 점은 커뮤니티 서비스를 중점으로 한 마케팅의 성공 실패 사례를 통해서 더 나은 커뮤니티서비스 제공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동안 인터넷 업계에서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아성을 무너뜨리기는 거의 불가능해 보였다. 인터넷 세상으로 통하는 관문인 포털 사이트의 절대강자로서 워낙 막강한 지위를 누렸기 때문이다. 다음이 결심하면 포털 사이트의 새로운 흐름이 결정되기도 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흔들림 없는 다음의 왕좌에 상처가 나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다음은 모종의 결단을 내려야만 하는 상황에 몰리고 있다. NHN의 네이버가 \ 있을 때 잘하지 그랬어\ 라는 자극적인 카페 광고로 치고 나올 때만 해도 견딜 만했다. 문제는 뜻밖의 복병이 있었다는 것이다. 거대 포털 사이트의 터럭도 건드리지 못할 것 같던 다크호스 SK커뮤니케이션즈의 포털 사이트 네이트닷컴이 업계 판도를 바꾸고 있는 것이다. 네이트닷컴의 위력은 '일촌 진지'에서 '도토리'를 비축한 '싸이월드‘에서 비롯됐다.

우리는 싸이월드와 프리챌의 사례를 통해 이 연구의 해답을 얻고자 한다.
'프리챌'은 같은 관심이나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커뮤니티에 기반을 둔 사이트이다. 반면, 싸이월드가 제공하는 개인 미니 홈페이지는 네티즌 하나가 자신만의 공간을 꾸밀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커뮤니티는 네티즌들이 명시된, 혹은 합의된 주제에 대해서 서로 간의 의견이나 정보를 공유하며 성장하는 데 반해, 개인 미니 홈페이지는 일정한 주제 없이 각자의 공간에서 자신의 관심에 대해, 개인의 사소한 일상을 형식(대부분 사진)에 상관없이 적어가는 것이 또 다른 차이점이라 하겠다.

하지만 두 사이트 모두 커뮤니티 사이트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위와 같이 두 사이트의 본질적 관점이 비슷함에 불구하고 성공과 실패라는 대조적인 결과를 낳은 것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적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Ⅱ. 본론

◆ 프리챌

1. 회사소개
1) 기업개요
Freechal(프리챌)은 현재 메일, 커뮤니티 운영, 쇼핑, 게임 등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이다. Freedom(자유)과 Challenge(도전)의 합성어로, 자유롭고 도전적인 조직 풍토와 기업문화를 지향하는 경영철학을 담고 있다.
Freechal.com은 Personality, Privacy, Communication을 핵심으로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기반으로, 현실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인간관계를 사이버 상에서 구현시킨 인터넷 소사이어티이다. 프리챌은 이들 거대 고객기반을 하나의 상권으로 형성해 인터넷 첨단 기술인 e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통해 기업과 연결하는 B2B2C 사업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새 장을 열고 있다. 아울러 Freechal.com을 구현시킨 모든 솔루션을 자산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해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인터넷 브랜드를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는 회사이다.
프리챌은 편리함과 실용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고객의 사이버 라이프의 질을 높이고 기업 경영과 자율적인 조직 활동을 통해 한국 기업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젊은 기업으로 정당한 기업 활동을 통해 얻어진 수익은 국가 복지지원과 교육발전을 위해 사회에 환원하며, 국민에게 항상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2)프리챌 연혁

『2004년』
2004.8 섬(SUM) 서비스 정식 오픈
2004.7 섬(SUM) 서비스 베타 오픈
2004.2 훌라 게임 서비스 베타 오픈

『2003년』
2003.12 3D 아바타 서비스 '3D 월드' 베타 오픈
2003.12 '프리챌온'(접속 관리 프로그램) 서비스 오픈
2003.11 727(칠이칠) 게임 베타 서비스 오픈
2003.8 3D 아바타 게임 서비스 오픈
2003.5 메신저 '프렌즈' 오픈
2003.5 지식검색 서비스 오픈
2003.4 ㈜프리챌 재팬 법인 설립
2003.3 ㈜새롬기술 자회사 편입

『2002년』
2002.11 맞고 고스톱 게임 정식 서비스 오픈
2002.10 P2P 서비스 '파일구리' 오픈
2002.7 프리팅(미팅&채팅 서비스) 오픈
2002.4 일본 시범 서비스 오픈
2002.1 검색서비스 오픈

참고문헌

※참고문헌
․ 「디마케팅의 다이어트선언」 -미래의창- 김민주 지음.

․ 연구논문「인터넷 서비스의 유료화 정책에 관한 연구: 프리챌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경영정보학회- 홍순구, 김나랑 지음.

․ 「싸이월드’ 붐에 대한 마케팅적 이해」 김형민 지음.

․ 싸이월드 홈페이지
http://www.cyworld.nate.com


․ 프리챌 홈페이지
http://www.freechal.com

․ (대한 상공회의소 ) 전문가 컬럼 중 개별고객에 대한 락인(Lock-In) 효과 및 ARC적 선(김 형택 님 칼럼)
http://ecrc.korcham.net/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프리첼과 싸이월드 기업 분석 비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싸이월드 성공사례
  • 싸이월드 성공사례 1. 서론 요즘 닷컴업계의 최고 히트 상품은 단연 싸이월드(cyworld.com) ‘미니홈피’다. 폭발적인 인기로 ‘싸이질’(싸이월드 하기),‘싸이홀릭’(싸이월드 중독자) 같은 신조어를 만들어내면서 회원수 600만명 돌파. 월 페이지뷰도 78억건을 넘어 다음 카페를 위협하고 있다. 지난 1•2월 두 달간 매출만 50억원.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해(100억원)의 두 배로 잡았던 올해 매출 목표를 최근 500억원으로 대폭 상향 조정하기에 이르렀다. ‘마케팅 교과서’를 방불케하는 싸이월드의 성공 스토리는 이러했다. #1
  • 싸이월드마케팅
  • 싸이월드마케팅 서론 1999년 8월 KAIST 벤처동아리 EC-Club(Electronics Commerce Club)에서 출발 미국의 식스디그리를 모방 2001년 9월부터‘미니홈피’ 서비스 실시 2003년 8월에는 SK Communications 와의 합병 2. BLOG? web + log :인터넷을 뜻하는 Web과 항해일지를 뜻하는 Log가 합쳐진 신조어 블로그는 개인적인면외에 미디어적인 측면도 가짐 미니 홈피 서비스업체는 블로그처럼 다양한 컨텐츠의 제공에 힘쓰고 있고 블로그 서비스업체와 유사성이 많아 ‘1인 미디어시장’, ‘블로그 시장’
  • 싸이월드가 낳은 싸이질의 심리학
  • 싸이월드가 낳은 싸이질의 심리학 1. 싸이월드 중독 현상과 열풍 대중가요의 가사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경험과 그 속에서 느끼는 심리를 반영하여 대중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얼마 전, 종전에는 흔히 볼 수 없었던 소재의 노래가 등장했다. 네모난 작은 창안에 니 이름 석자 채우고 한참 망설이지 별다른 뜻은 없는데 그냥 좀 궁금한 건데 가슴은 왜 뛰는지 (중략) 어색한건 그래도 설마 했었던 두 달 조금 넘은 너의 웨딩 사진 그래 행복해보여 다행이야 니 옆에 그 사람 좋아 보여 - 유리상자의 사람찾기 中- 제목부터 심상
  • 싸이월드 경영 전략 분석
  • 1999년 8월 설립된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 프리챌의 유료화 덕에 주목받기 시작함 국내 처음의 미니홈피를 선보임 2003년 8월 SK 커뮤니티와 합병 현재 미니홈피 이용자수 : 600만명 현재 월 3억의 매출(순매출액 1억5천) 다음(Daum) 인터넷 커뮤니티 개념을 가진 시스템 동호회 개념-> 전문적인 개념의 커뮤니티 가장 많은 회원을 가짐 장점 -동일 관심사의 사람간의 쉬운 교류 -누구나 손쉽게 자신을 표현 단점 -웹상의 커뮤니티의 전형화 -HTML을 사용한 어려운 편집 네이버(naver) -포털 사이트 중 방문자 1
  • 싸이월드와 마케팅. 싸이월드가 성공한 이유
  • 싸이월드와 마케팅. 싸이월드가 성공한 이유 개 요 “도토리를 팔아 한달에 30억을 버는 회사가 있다?" 믿기지 않지만 이 이야기는 현재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월드에 관한 이야기이다. 도토리란 싸이월드에서 사용하는 싸이버머니로 싸이월드 회원들은 실제 돈이나 마일리지 포인트를 도토리와 맞바꾼 뒤 자신의 미니홈피를 꾸미는 디지털 아이템을 구입한다. 싸이월드 도토리 한 알의 가격은 100원이다. 그러니까 한 달 동안 도토리 3천억개가 팔려나간 셈이다. 올해 초 15억원을 넘어선 도토리 판매가 불과 3개월 남짓 만에 두 배의 증가세를 보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