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마케팅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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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마케팅 실패사례와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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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4.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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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가 망하는 6가지 지름길
사실 이 글은 나의 실패 경험과 내 주변 실패경험으로 점철된 경험담을 얼마전 친구들과 술자리에서 박장 대소하면서 나눈 것이다. 그 자리에선 너무 뼈저리게 우스웠지(?)만 지금 다시 정리하자니 알콜성 치매증상이 최근 새록새록 도져서...정확히 재밌게 기억이 나질 않는다. 하지만 내 자신에게도 - 사실 그리 어려운 이야기가 아닌데도 - 곱씹어 볼 이야긴 것 같아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짧게 정리해 본다.
첫째 - 졸라맨 정신
속칭 무대뽀, 소영웅주의, 모험주의 - 벤쳐가 어원적으로는 분명 무대뽀란 우리의 정서적 표현과 유사한 점이 있다. 그러나 벤쳐가 모험과 무대뽀라면 그것은 비즈니스세계에서 사라져야 한다.
'졸라맨'처럼 폼잡고 나가다 열라 깨지는 것보다는 치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 치밀한 계획과 준비에는 '돈' 과 '사람'도 중요하지만 '자신'에 대한 준비, 수양도 필요하다. 준비되지 않은 자가 벌이는 사업은 망한다.
대학에 이르길격물치지 성의정심 후에 수신제가...라 했다. 사람들은 이 유명한 문장 이전의 수신 에 이르기 위한 길이 얼마나 긴지는 간과한다. 사물(세상)에 대해 학습하여 익혀 지식을 이뤄야 하며 뜻을 세워 마음을 바르게 한 후에야 수신이 되었다 할 수 있다.
자신의 몸에 대한수양 ( 김용옥 교수 식으로 말하자면 몸 이란 우리의 고유의 육체와 정신의 통합개념)을 이뤄 그릇을 만드는 과정 없이 직원이나, 타인을 통해 이루려고 하는 CEO나 경영진은 설령 성공한다 해도 그 기업이 얼마나 건전해질 지 의문이다.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先治其國, 欲治其國者,先齊其家, 欲齊其家者,先修其身,欲修其身者, 先正其心,欲正其心者,先誠其意, 欲誠其意者, 先致其知,致知,在格物)
우리는 실리콘 벨리의 성공적 사례를 통해서도 자신의 분야에 대한 공부 뿐 아니라 비즈니스를 위한 학습과 자기 수양이 얼마나 필요한지 거듭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자신이 창업자일지라도 경영자로서 그릇이 못 된다면 전문경영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 더욱 큰 미덕이다. (가까운 녀석 왈...한국의 비즈니스 미덕은 술영업이라고... 즉 주도를 깨달아야 한다나...)
둘째 - Good Idea , No Biz
이 유형은 공상가, 몽상가 스타일로 하루에도 사업모델이 두서너개 혹은 거의 매일 사업아이템이 떠오른다. 매일 ' 이건 대박감이다...'라는 외침을 주위에 늘어놓는다.
하지만 사업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비즈니스와 결합되지 못한 아이디어는 공상일 뿐 또한 공상을 현실의 땅 위에 끌어내리기 위해선 충분한 사업기획자의 경험과 시장 조사 등을 통한 현실접목 시나리오에 근거해야 한다.
현실 접목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시나리오의 핵심은 장애요소, 반대 극복 이며 궁극 목표는 수익 실현이다. 수익재분배는 그 다음의 문제, 동업자나 직원에 대한 비전의 문제에서 해결할 과제.
마케팅 , 세일즈 ( 오프라인 세일즈 )에서 상품의 판매의 핵심은 장애요소 및 반대극복 에 대한 대응 전략을 잡는데서 시작하고 그것이 거의 핵심이다. 그것은 물건에 대한부정, 비판적 관점에 대한 대응 및 경쟁력 제고 뿐 아니라 고객과의 접점 확보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즉 예를들어 화장품을 팔러 집에 들어갔다. 대부분의 아주머니는 단박에 외판원을 식별해낸다...아주머니의 풍부한 경험과 짠밥의 노하우다. 단박에 문전박대.
물론 마구 들어오라는 아줌마도 있다. 이럴 때는 맘을 놓아선 안 된다...오히려...이 아줌마는 화장품을 사주는 척 하며....전도...손잡고 (도망 못가게) 기도까지 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바로 이러한 고객 접촉에 대한 상황시나리오다. 어떻게 고객이 쉽게 거절 (반대) 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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