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서점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해당 자료는 22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2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인터넷서점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자료번호 b241194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5.02.15
페이지수 2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l*******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인터넷서점의 현황

Ⅲ.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

Ⅳ. 알라딘의 과제와 발전방향

Ⅴ. 맺으며

본문내용

인터넷서점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인터넷서점(online)의 등장은 기존 서점(offline)에 대해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디지털 혁명이 출판시장에 던진 충격은 매우 크다. 출판시장의 판도변화, 아날로그 시대의 콘텐츠 공간이었던 서점이 디지털 시대에 있어 데이터베이스로의 전환 등 인터넷서점은 이미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다(문화일보, 2000. 8. 4). 인터넷서점은 초창기에 비해 현재 1백 60여 개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의 매출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 서적시장의 규모는 약 3조원 가량인데 이 중에서 온라인 시장이 차지하는 규모가 1999년 150억, 2000년 600억 정도로 전체시장의 약 2% 정도였으며, 2001년에는 약 1200억 정도로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4%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터넷서점은 그 기능에 따라 서적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쇼핑몰과 여러 가지 제품들 중 서적을 함께 판매하는 형태의 종합 쇼핑몰, 그리고 대형서점들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로 분류할 수 있다. 전문 쇼핑몰에는 정보중개상적인 전략을 취하고 있는 알라딘, 1998년부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예스24, 컴퓨터 서적을 중심으로 고객 맞춤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와우북, 저가 공세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815 등이 대표적이며, 크리센스와 한솔CS, 북파크 등은 종합 쇼핑몰적인 형태의 인터넷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최다의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있는 서점 업계의 선두기업 교보문고와 최근 롯데닷컴과의 전략적 제휴를 맺은 종로서적 등은 대형서점이 온라인 서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대형서점이다.
최근, 이처럼 여러 형태의 인터넷서점들이 서로 다른 전략을 구사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시장은 매우 치열한 경쟁상황이다. 인터넷서점들이 가격할인을 주요 무기로 오프라인 서점을 위협하며 성장해 왔는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대형서점들도 가격할인을 시작하였다. 이로부터 본격적인 가격경쟁과 출혈 과당경쟁이 펼쳐지게 되었고, 인터넷서점업계는 수익성의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가격경쟁이 심화되면서 마진폭이 적어지고 물류나 배송, 고객관리 등에 투자되는 비용부담이 줄지 않고 있으며 이들의 수익성과 채산성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온라인 서점업계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일까? 후발업체로 시장에 진입하여 인터넷서점의 대표주자로 성장한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원(1999),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전략, 혜지원.
김우진(2000), “인터넷서점 이용자의 도서구매 행동연구”,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태희(1999), 통신판매의 성공전략, 서울: 오름.
대한출판문화협회(2000), 출판연감.
매일경제, 2001. 10. 31.
문화일보, 2000. 8. 4, ‘무한의 정보인프라 도서관 뺨치는 책방’.
박재기(2000), 인터넷 마케팅, 형설출판사, 94.
오종석 외2(2001), 경영사례연구, 학현사.
윤성준(2000), “웹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연구, 제29권 3호, 353-376.
이은국(1999), “전자상거래를 통한 출판유통 발전방안 연구-국내 인터넷서점을 중심으로”, 출판학연구, 통권 제41호.
전인수(1999), 전략적 시장관리, 석정출판사.
한기호(2000), 우리에게 온라인 서점은 과연 무엇인가?,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터넷서점 알라딘의 시장진입과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