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신라면의 중국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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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신라면의 중국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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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9.04.23 등록일 2008.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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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7년 2학기 국제경영 수업 중에 제출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선정되어 발표까지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서론

2. 농심 신라면의 중국 진출 배경

3. STP 분석
(1) 현지시장 세분화
(2) 목표시장 선정
(3) 포지셔닝

4. 제품(Product) 전략

5. 가격(Price) 전략

6. 유통(Place) 전략

7. 촉진(Promotion) 전략

8. 농심 신라면 향후 과제 - 세계 1위를 향해서

본문내용

농심 신라면의 중국 진출 사례
Ⅰ. 서론
“비행기와 책상다리 빼고 모든 것이 요리재료가 된다는 음식왕국 중국. 음식만큼은 세계 최고라는 자부심도 대단하다. 이런 중국에서 농심 ‘신라면’이 최고급라면 부분 1위를 달리고 있다. 중국에 진출한지 10년만에 이룩한 쾌거다.”
- 2006년 7월 13일 동아일보 기사 중에서
위 기사는 동아일보에서 실린 농심 신라면의 해외성공사례에 대한 신문기사 중에서 발췌한 부분이다. 이처럼 농심 신라면은 1986년 출시된 이래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1996년 9월에 중국에 진출해서 현재 중국에서 최고급 라면 부문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중국인이 소비하는 라면은 한해에 440억 개에 달한다. 이는 국내에서 한해 소비하는 라면 36억 개와 비교하면 10배가 넘는 수치이다. 중국시장은 전 세계 라면의 50%가 팔리고 있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다. 이러한 자료들은 농심 신라면이 세계에서 가장 큰 중국이라는 시장에서 엄청난 수익을 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또한, 농심 신라면은 중국뿐만이 아니라 라면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에도 진출해 있고, 스파게티의 나라 이탈리아 등지에서도 진출해 있다. 미국에도 이미 진출해있고, 매운맛에 익숙한 중남미 지역에도 공장을 늘리는 등 전 세계로 뻣어 나가고 있다.
하지만 단순하게 이러한 농심 신라면의 성공의 결과가 처음부터 간단하고 쉬울 거라고는 생각할 수가 없다. 특히 음식만큼은 세계에서 제일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는 중국에서 그냥 괜찮은 라면하나 출시로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는 정말 어려운 일이 었을 것이다. 처음 중국시장에 농심 신라면이 진입하려고 했을 때에는 중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을 거라는 주변 업계의 우려가 적지 않았다. 그리고 이미 대만 업체의 저가 라면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서 ‘과연 한국에서 성공한 것 만큼 성공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도 있었다. 또한 주변에서는 ‘막차’를 타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을 정도였다. 하지만 농심 신라면은 이러한 주변의 우려를 극복하고 현재 중국의 최고급라면 부분 1위를 달리고 있다. 농심 신라면이 완벽하게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이다.
그렇다면 농심 신라면은 이러한 진출 전에 지적되었던 문제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STP전략(시장세분화, 목표시장선택, 포지셔닝 전략)과 4P전략(제품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 유통전략)의 관점에서 사례를 분석해 보는 것은 앞으로 다른 시장에 진출할 때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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