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정환 교육사상] 소파 방정환(小波 方定煥) 교육사상과 방정환 교육의 현대적 시사점 - 방정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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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정환 교육사상] 소파 방정환(小波 方定煥) 교육사상과 방정환 교육의 현대적 시사점 - 방정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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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파 방정환의 생애, 아동관, 교육사상, 아동교육 실천, 방정환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소파 방정환의 생애

2. 방정환의 아동관
 1) 성선(性善)적 존재
 2) 독립적 존재
 3) 자율적 성장 가능성의 존재
 4) 창조적 존재
 5) 인격적 존재로서의 아동

3. 방정환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 실천
 1) 천도교 소년회 활동
 2) 색동회 활동
 3) 《어린이》지를 통한 활동
 4) 어린이날 활동
 5) 아동 문학을 통한 활동

5. 방정환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방정환 교육사상] 소파 방정환(小波 方定煥) 교육사상과 방정환 교육의 현대적 시사점 - 방정환 교육사상
소파 방정환 교육사상과 현대적 시사점

1. 소파 방정환의 생애

  ≪ 그 림 ≫

 소파 방정환은 1899년 11월 9일 서울 야주개에서 어물전과 미곡상을 경영하던 방경수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주 어려서는 장사가 잘되고 돈이 넉넉하고 큰 기와집 두 채를 사거 트고 지낼 정도로 큰 부자였으나 아홉 살에 가산이 기울어져 배를 골 정도로 가난해 대고모 댁에서 점심을 얻어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녔다고 한다. 이러한 가난 속에서도 학교는 지속적으로 다녔으니 향학열은 대단했다. 이때 자신의 불행을 거울삼아 당시 장유유서의 그늘에서 부모의 예속물로 구속받은 어린이를 구원하겠다는 확고한 신념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태평동에 있는 덕수궁의 대한문 맞은편에 최씨라는 친구 집에서 석유 궤짝을 뜯어서 거기다가 먹칠을 한 조그만 칠판을 걸고 토론문제를 써 놓고 10살부터 13~14세의 아동 8~9명으로 구성된 토론집단인 '소년입지회'를 조직하였으니 그의 꿈은 여기서부터 싹트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극도로 궁핍한 생활 속에서도 신념을 잃지 않았는데, 어느 미술가가 총명한 소파의 재질을 아까워하여 환등기를 한대 준 것이 인연이 되어 변사를 흉내 내는 등 구연에 대한 천재적 소질이 보이기 시작했다.




 ≪ … 중 략 … ≫




2. 방정환의 아동관

 1) 성선(性善)적 존재
  소파 방정환은 아동을 진·선·미(眞·善·美)한 존재로 보았다. 즉, 본성이 착하고 선하고 순수한 존재로 아동을 인식하였다.
  소파 방정환은 어린이를 바로 ‘하느님’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소파 방정환은 어린이의 얼굴서 ‘하느님의 얼굴’을 볼 수 있다고 했고, 어린이가 자는 모습에서 ‘하느님이 자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어린이의 세계는…

참고문헌

김자영(2006)「소파 방정환 아동관의 교육적 함의」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현진(2001)「소파 방정환의 아동문학 교육론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준석(1996)「소파 방정환의 아동존중 교육사상의 실천에 관한 연구」한국교육사학, Vol.18 No.-
우남희(2007)「조선시대 아동의 삶과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생활과학연구, Vol.12 No.-
원호영(2006)「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론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호일(1989)「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관 연구」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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