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학교인권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과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학교인권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과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자료번호 e1672569
수정일 2024.05.19 등록일 2024.05.19
페이지수 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a********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학교인권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과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를 글자수에 맞추어 작성한 것으로 이를 적절하게 수정 및 보완하신다면 훌륭한 답안 작성이 될 것입니다.

목차

내용에 포함하여 서술하였음.

본문내용

Ⅱ. 학교 인권 교육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
학교 인권 교육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은, 천부인권(자연권, 보편성) 측면에서 보는 절대적 권리로서
의 인권이라는 관점과 교육적 측면에서의 인권(상하/주종)이라는 학생을 훈육적 교육이 필요한 미완성
인격체로서 바라보는 인권 등 두 가지 관점으로 분류한다. 먼저, 천부인권(자연권, 보편성) 측면에서
측면에서의 인권(평등)의 관점에서는,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절대적 가치로서의 인권을 강조하며, 가장
소중한 가치이며, 인권 자체가 목적으로 최고의 인권임을 강조하는데 지금까지 학교 현장에서 무시됨으
로써 침해가 이루어진 관점으로 새롭게 강조되어야 할 관점이다. 또한 교육적 측면에서의 인권(상하/주
종)의 관점에서는 학교 및 학생의 변화성 등의 측면에 비추어 학교 내에서의 인권교육은 교육으로서의
측면을 중시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학교인권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과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중등 교감 자격연수 방문 우수학교 방문 보고서(인천 예송중)
  • Ⅲ. 우수사례 현장적용 활성화 방안 1.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홈 베이스 및 생활 공간 구성 ❍ 홈 베이스 및 탈의실 운영(개인 물품 보관용 사물함 설치, 휴게 공간과 탈의실 설치) ❍ 정보 전달용 게시판, 정보 게시판(대형안내판, 소형안내판), 학생 작품 전시공간의 확보 2. 창의성과 잠재 능력을 계발하는 영재 교육의 배움터 ❍ 영재 교육을 통한 수월성 교육 기회 확대(영재 교육원, 발명 영재 교실 연계 지도 강화) ❍ 인문학 교육 기회 확대(교육 기회 장소와 시간 확보, 자기성찰, 독서, 자소서 및 면접 활동) 3. 창의 융합 예술
  • 중등교감 자격연수 분임 결과 보고서(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학교 만들기)
  • 1 추진 배경 오늘날 우리의 학생들은 학창시절의 낭만보다는 성적과 체계화된 규율에 대한 강박적인 고민이 있고, 가정에서는 화목한 대화보다는 부모의 기대감과 만족감에 시달리고 있다. 학생이 학생다운 대접을 받으며 살 수 있는 사회문화가 조성되고 개개인의 특성과 인격이 존중되는 바른 사회관을 우리는 청소년들에게 가르치고 보여 주어야 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학교 교육의 올바른 정립이다. 학교에서 바르게 배워 이를 사회에 실천하며 자신을 믿고 당당하게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며, 지금의 지식기반 사회에서도 뒤지지 않고 자신의 재능과 끼를 발
  • 중등 교감 자격연수 우수학교 방문 보고서(인천공항고등학교)
  • Ⅲ. 우수사례 현장적용 활성화 방안 1. 미래 역량(MADE)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학교 교육의 본질 실현 ❍ M(Motivation of growth and Learning- 자기관리 역량), A(Acquisition of contents-심미적 감성 역량), D(Development of practical competence- 공동체 역량), E(Expression based on empathy- 심리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한 전인적 인격 형성에 기여 2.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 융합
  • 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의 실제(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의 필요성과 정체성 공유,학교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감의 역할)
  • Ⅰ. 들어가는 말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학생 존중과 인권이 중시되는 풍토는 우리 사회에서 계속해서 무시되어 왔 다. 인간이기에 누릴 수 있는 당연한 권리인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기본적 권리인 인권의 중요성 을 배우지도 못한 채 학교의 강압적인 풍토로 인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지도 못한 채 살아가고 있는 현실이다. 인권의 주요 가치 요소인 자유, 평등, 연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행복추구권, 신체의 자유 와 안전, 양심과 사상의 자유 등을 제대로 알고 이를 실천하지 못한 채 지식의 높고 낮음에 희비하며 하루하루를 지식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
  • 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학교인권문화의 디자인 필요성과 인권친화적 학교문화를 만들기 한 프로그램 구안)
  • Ⅱ. 학교인권문화의 디자인 필요성 학교 인권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은 학생 중심으로 새롭게 편성될 필요가 있으며, 학교인권문 화는 새롭게 디자인됨으로써 인권 교육은 학교 배움의 중심에 자리하게 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 교육 은 교사에 의한 일방적 가르침을 통해 훈육과 복종이 강요되었고, 학생의 인권은 무시된 채 지도와 관 리의 대상으로만 여겼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학교도 과감한 혁신을 통해 새롭게 나아가야 할 필요성 이 제기된다. 학교는 학생들이 자율성과 민주적이 풍토 분위기에서 자신의 재능과 끼를 마음껏 펼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타인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