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수업의 성공전략과 미술수업모형 및 미술수업지도안
해당 자료는 34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4
  • 프리미엄

미술수업의 성공전략과 미술수업모형 및 미술수업지도안

자료번호 e458368
수정일 2007.07.28 등록일 2007.07.28
페이지수 3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u**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미술수업을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 및 미술수업의 성공전략과 미술수업모형 및 미술수업지도안을 실었습니다.

최고의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많은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미술교육의 개념과 특성
1. 미술 교육의 성격
2. 미술과의 특성
3. 미술 수업의 특성 및 원칙
4. 미술 학습의 조건

Ⅲ. 열린교육에서의 미술과 교수-학습 방안
1. 단원 통합 형태의 교수-학습 지도 방법
2. 교과 통합 형태의 교수-학습 지도 방법
3. 토픽 형태의 교수-학습 지도 방법

Ⅳ. 미술 영역별 수업 모형

Ⅴ. 미술과 수업과정 모형

Ⅵ. 미술교과 실기평가 기준

Ⅶ. 미술수업의 성격과 교사의 역할

Ⅷ.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Ⅸ. 평가기준 개발
1. 평가기준 개발 지침
2. 평가기준 개발의 예
3. 평가기준 개발과 관련된 논의 사항

Ⅹ. 결 론

본문내용

미술수업의 성공전략과 미술수업모형 및 미술수업지도안
Ⅰ. 서 론
미술과 교육 목표를 능력배양, 창조성 계발, 정서 함양에 두고 초, 중, 고별 수준을 두어 생활 속에서 미적 체험, 표현, 재료 및 용구의 사용, 감상과 관련된 하위목표를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미술과 교육은 전문 미술인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을 통하여 전인적 인격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열린교육이 추구하는 목표도 전인 교육으로서 미술교육과 나아가 우리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와 다를 바가 없다.
미술과는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속에서 미적 감정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존중하고, 미술품의 가치와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생활태도를 길러 줌으로써 우리의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게 한다.
미술과 교육 내용은 미적 체험 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으로 구성된다. 미적 체험활동은 생활 속에서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끼게 하며. 자연과 조형,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형물과 생활과의 관련 등에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표현 활동은 느낌 나타내기, 상상하여 나타내기, 보고 나타내기, 꾸미기와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등을 통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한다. 감상활동은 자신의 작품과 친구들의 작품을 보는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미술품의 특징을 찾아보며, 더 나아가 미술품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열린교육에서는 생활 속의 미술, 삶속의 미술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과목을 학습하면서도 그 속에서 미술적인 요소, 예술적인 요소를 찾아 느낄 수가 있다. 국어과의 연극이 나오는 단원에서는 극본을 읽고 극본에 나오는 분장을 하며 미술적인 요소를 학습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은 그림을 그리면서 생활한다. 그림을 통하여 지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아름다운 것을 그려보고 만들어 보기도 하며 혹은 자연을 그려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기도 한다. 즉 인간은 본능적 욕망에 의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교단의 실정은 그릇된 기성개념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현장수업의 개선점이 강조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심상의 소재를 명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난해한 것이며 섣불리 논할 수 없는 것이고 그 지도 과정에서는 간섭한다는 것이 제일 금물이라는 지도방법상의 정의 때문인 것으로 보아진다.
이러한 지도방법의 개념은 결국 오늘날의 미술지도에 자유방임상태의 결과를 초래하였고, 도시의 학교에서는 대회의 입선작을 노리는 목적아래 특정된 활동에만 관심거리가 되어 왔고 시골의 학교에서는 생활에 직접적인 관련성이 희박하다고 하여 관심거리가 되지 못한 절름발이 교육 영역이 되다시피 하였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현장지도의 맹점을 개선시키려면 미술교육 발달단계를 더욱 깊이 살피고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길러 그것을 발판으로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목표와 새로운 지도방안이 병립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어 학교에서의 미술과 교육의 성격과 방법 및 교사의 역할과 성공적인 미술교육에 대하여 서술코자 한다.

Ⅱ. 미술교육의 개념과 특성
1. 미술 교육의 성격
미술 교육은 아름다움을 느끼고 창조하고 즐기는 교육으로 우리의 마음을 풍요롭게 하여 생활을 아름답게 창조해 가는 교육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말하고 있다.
첫째, 아름다운 대상과 접하는 경험을 통하여 미적 감각을 기르고 순화된 정서를 기르는 교과이다.
둘째,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를 기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셋째,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알고 조형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표현 기능을 기르는 교과이다.
2. 미술과의 특성
1)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육이다.
2) 창조성 육성을 위한 미술 교육이다.
3) 표현 능력을 기른다는 관점이다. 재료와 도구를 능숙하게 다루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예술 교육의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들은 미술 교육이 가지는 기본적인 특성이다.
3. 미술 수업의 특성 및 원칙
1) 특성
첫째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가시적인 형태로 창조되는 조형 활동이다.
셋째, 시각적이라는 이 세 가지 특징은 미술 수업의 계획, 전개, 평가의 기준이 되며 교사에게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교사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2) 원칙
미술 수업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존중하며 계획, 전개, 평가되어야한다.
첫째, 개방적이어야 한다.
둘째, 간접적이어야 한다.
셋째, 발달 단계에 맞아야한다.
넷째,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고루 발달되도록 재재를 선정하며 그 제시 방법도 균형적이어야 한다.
다섯째, 경험과 표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4. 미술 학습의 조건
1) 심리적 조건
첫째, 따스한 사랑이 느껴지는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둘째, 표현의욕을 고무하고 창의성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2) 시간적 조건
미술과 수업을 위해서는 준비하는 시간, 수업시간, 뒤처리하는 시간, 감상시간 등이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
3) 공간적 조건
미술수업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갖추

참고문헌

김춘일. 미술교육론. 서울 홍성사
노재문. 미술교육론. 학문사
김재복.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일지사
김영학. 미술교육. 대완도서
김 정. 세계의 미술교육. 도서출판 藝耕
김삼랑. 미술교육론. 미진사
서울교대미술교육연구회.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미진사
Lowenfeld저 서울 교대미술교육연구회 옮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E. W. Eisner 저 김인용, 김대현 옮김. 학문기초 미술교육. 학지사
커트 행크스. 래디 밸리스톤 저. 작영순 옮김. 발상과 표현기법. 더서출판 디자인 하우스
미셸투루니에. 상상력을 자극하는 110가지 기법. 한뜻 출판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미술수업의 성공전략과 미술수업모형 및 미술수업지도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미술수업의 성공전략과 미술수업모형 및 미술수업지도안
  • 미술수업의 성공전략과 미술수업모형 및 미술수업지도안 Ⅰ. 서 론 미술과 교육 목표를 능력배양, 창조성 계발, 정서 함양에 두고 초, 중, 고별 수준을 두어 생활 속에서 미적 체험, 표현, 재료 및 용구의 사용, 감상과 관련된 하위목표를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미술과 교육은 전문 미술인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을 통하여 전인적 인격을 형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열린교육이 추구하는 목표도 전인 교육으로서 미술교육과 나아가 우리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와 다를 바가 없다. 미술과는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속에서 미적 감정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존중하고, 미술품의 가치와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생활태도를 길러 줌으로써 우리의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게 한다. 미술과 교육 내용은 미적 체험 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으로 구성된다. 미적 체험활동은 생활 속에서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끼게 하며. 자연과 조형,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형물과 생활과의 관련 등에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표현 활동은 느낌 나타내기, 상상하여 나타내기, 보고 나타내기, 꾸미기와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등을 통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한다. 감상활동은 자신의 작품과 친구들의 작품을 보는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미술품의 특징을 찾아보며, 더 나아가 미술품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열린교육에서는 생활 속의 미술, 삶속의 미술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과목을 학습하면서도 그 속에서 미술적인 요소, 예술적인 요소를 찾아 느낄 수가 있다. 국어과의 연극이 나오는 단원에서는 극본을 읽고 극본에 나오는 분장을 하며 미술적인 요소를 학습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은 그림을 그리면서 생활한다. 그림을 통하여 지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아름다운 것을 그려보고 만들어 보기도 하며 혹은 자연을 그려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기도 한다. 즉 인간은 본능적 욕망에 의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교단의 실정은 그릇된 기성개념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현장수업의 개선점이 강조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심상의 소재를 명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난해한 것이며 섣불리 논할 수 없는 것이고 그 지도 과정에서는 간섭한다는 것이 제일 금물이라는 지도방법상의 정의 때문인 것으로 보아진다. 이러한 지도방법의 개념은 결국 오늘날의 미술지도에 자유방임상태의 결과를 초래하였고, 도시의 학교에서는 대회의 입선작을 노리는 목적아래 특정된 활동에만 관심거리가 되어 왔고 시골의 학교에서는 생활에 직접적인 관련성이 희박하다고 하여 관심거리가 되지 못한 절름발이 교육 영역이 되다시피 하였다. 이러한 현 시점에서 현장지도의 맹점을 개선시키려면 미술교육 발달단계를 더욱 깊이 살피고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길러 그것을 발판으로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목표와 새로운 지도방안이 병립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어 학교에서의 미술과 교육의 성격과 방법 및 교사의 역할과 성공적인 미술교육에 대하여 서술코자 한다. Ⅱ. 미술교육의 개념과 특성 1. 미술 교육의 성격 미술 교육은 아름다움을 느끼고 창조하고 즐기는 교육으로 우리의 마음을 풍요롭게 하여 생활을 아름답게 창조해 가는 교육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말하고 있다. 첫째, 아름다운 대상과 접하는 경험을 통하여 미적 감각을 기르고 순화된 정서를 기르는 교과이다. 둘째,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를 기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셋째,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알고 조형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표현 기능을 기르는 교과이다. 2. 미술과의 특성 1)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육이다. 2) 창조성 육성을 위한 미술 교육이다. 3) 표현 능력을 기른다는 관점이다. 재료와 도구를 능숙하게 다루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예술 교육의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들은 미술 교육이 가지는 기본적인 특성이다. 3. 미술 수업의 특성 및 원칙 1) 특성 첫째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가시적인 형태로 창조되는 조형 활동이다. 셋째, 시각적이라는 이 세 가지 특징은 미술 수업의 계획, 전개, 평가의 기준이 되며 교사에게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교사에게 부담이 되고 있다. 2) 원칙 미술 수업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원칙을 존중하며 계획, 전개, 평가되어야한다. 첫째, 개방적이어야 한다. 둘째, 간접적이어야 한다. 셋째, 발달 단계에 맞아야한다. 넷째,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고루 발달되도록 재재를 선정하며 그 제시 방법도 균형적이어야 한다. 다섯째, 경험과 표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4. 미술 학습의 조건 1) 심리적 조건 첫째, 따스한 사랑이 느껴지는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둘째, 표현의욕을 고무하고 창의성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2) 시간적 조건 미술과 수업을 위해서는 준비하는 시간, 수업시간, 뒤처리하는 시간, 감상시간 등이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 3) 공간적 조건 미술수업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갖추
  •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의의와 관점,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고려사항,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과정과 방법,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 정상화방안 분석
  •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의의와 관점,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고려사항,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과정과 방법,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미술평가(미술과교육평가) 정상화방안 분석 미술은 오랜 옛날부터 인간의 곁에서 그들의 삶의 일부로서 존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교육의 대상으로, 특히 학교의 정규과목으로서 정착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왔다. 교육은 지극히 인위적인 인간의 제도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본래의 미술교육은, 미술의 대가가 제자들에게 자신의 작업을 돕게 하기 위해 기술을 전수시키는 도제주의(徒弟主義)적 전통에서 이루어졌다
  • 고등학교 2학년 미술교과 한국미술사 수업계획 - 민화의 특징을 알고 작품 제작하기
  • 고등학교 2학년 미술교과 한국미술사 수업계획 - 민화의 특징을 알고 작품 제작하기 고등학교 2학년 미술교과 한국미술사 수업계획 -민화의 특징을 알고 작품 제작하기- [민화 특징 교수목표 설정, 민화 특징 교수 분석, 민화 특징 수업계획서, 민화 특징 학습계획서, 민화 특징 학업계획서] 1. 교수목표 설정 민화의 특징을 알고, 민화의 대표적인 작품내용 중 책거리 작품을 제작한 뒤, 작품주제와 본인의 미래에 대한 꿈을 이야기 할 수 있다. 2. 교수분석 학습목표  민화의 특징을 알고, 민화의 대표적인 작품내용 중 책거리 작품을 제작한 뒤, 작품주제와 본인의 미래에 대한 꿈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 중 략 … ≫ 6. 수업전략 수립 ♢ 정보제시 및 학습자 참여 목표1. 민화의 특징을 안다. ◦ 정보제시 ① 정보1 : 민화의 등장배경 민화는 서민들의 경제력 향상에 따른 생활의 여유 덕분으로 의식주가 해결이 되었으며, 서민들도 예술에 대한 욕구를 발산하게 되었다. 사대부 양반들과 성장배경이나 학문적 배경이 근본적으로 판이하게 다를 수밖에 없는 서민들은 자신들의 취향에 맞는 그림들을 요구하였고, 그 요구에 부응하여 등장한 그림이 민화이다. ≪ … 중 략 … ≫ 8. 수업 지도안 단원명 : 한국미술사-민화의 특징을 알고 본인의 소망이 담긴 그림 그리기 학습목표 : 민화의 특징을 알고, 민화의 대표적인 작품내용 중 책거리 작품을 제작한 뒤, 작품주제와 본인의 미래에 대한 꿈을 이야기 할 수 있다 학습유형 : 표현, 감상 학습대상 : 고등학교 2학년 학습자료 :  교사-여러 가지 민화의 작품과 기존에 만들어졌던 학생 작품, 프로젝터, PPT  학생-연필, 지우개. 펜. 여러 가지 채색도구 ♢1,2차시 학습활동 도입 교사 * 단원명 판서 (민화) * 문)지난시간에 배운 것은 무엇입니까? * 전 시간에 학습한 풍속화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하고 민화와 다른 점에 대하여 언급한다. 재미있는 민화들을 보여 주고 난 뒤, “여러분도 이와 같은 민화를 본인의 소망을 담아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한다. *“이 수업에서 여러분은 민화의 작품 중 학문적 성공을 위해 그려진 책거리를 직접 제작 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장래의 되고자 하는 꿈을 민화의 특징과 함께 잘 드러나도록 표현 하고 친구들에게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늘은 민화의 특징 중 소망을 담아 그린 그림을 알아보고 자신의 작품을 계획해 봅시다.” 흥미유발 * 십장생도를 보여주고 십장생을 찾아보게 하여 주의 집중을 시킨다. 민화 제작 시 소망이 적절하게 잘 표현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감상 파워포인트 자료 10분 학습안내, 기법설명 ① 민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전에 제작했었던 일반적인 회화의 특징과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한다. ② 소망이 담긴 민화를 보여주고 작품의 특징과 성격을 분석한다.. *민화의 등장배경 민화는 서민들의 경제력 향상에 따른 생활의 여유 덕분으로 의식주가 해결이 되었으며, 서민들도 예술에 대한 욕구를 발산하게 되었다. 사대부 양반들과 성장배경이나 학문적 배경이 근본적으로 판이하게 다를 수밖에 없는 서민들은 자신들의 취향에 맞는 그림들을 요구하였고, 그 요구에 부응하여 등장한 그림이 민화이다. *민화의 특징 가) 민화는 서민을 위한 예술이다. 나)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실용적인 기능을 지닌 그림이었고, 조선후기에 성행하였던 감상과 실용성을 동시에 갖춘 독특한 미술양식이다. 다) 민화란 이름을 알 수 없는 화가들 에 의해 제작되었고 서민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그림이다. 라) 민화는 감상의 목적도 있지만, 실생 활에서의 쓰임새를 위하여 제작이 되었 다. 민중들이 지극히 일반적인 소망을 담아 표현한 그림이었는데. 벽사를 위 해서는 무시무시한 호랑이 그림을, 자 손의 학문적 성공을 위해서는 책거리 그림을, 수복을 위해서는 십장생을 그 렸다. 마) 민화의 작가들은 자기의 명예를 위 하여 그림을 그렸던 화가들이 아니 었 으며 준수해야 할 예술적인 규범도 없 었다. 그들은 정해진 틀 내에서 자유롭 게 그림을 그렸고, 삼원법이나 크기의 대소, 채색법, 음영법, 준법등을 지킬 필요가 없었다. 사실적인 조형법을 지 키지 않자 오히려 그림이 매우 자연스 러워 졌다. * 민화의 미술사적 의의 민화는 한국 미술사에서 최초로 서민 들이 즐기는 미술로 출현 했다는 점에 가장 큰 의의 가 있으며, 전문 작가 들에 의해 그려지지는 않았지만, 다양 한 주제와 제한 없는 표현기법, 자유로 운 발상 등으로 인해 한국미술사의 한 장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설명을 듣고 작
  • 미술과(미술교육) 개념과 특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목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외국 사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개선방향
  • 미술과(미술교육) 개념과 특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목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외국 사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개선방향 Ⅰ. 서론 교과교육은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교과로서의 미술은 이러한 교육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 미술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며, 교사들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문제가 미술교육과정의 핵심이다. 인간의 감성을 통하여 영혼과 정신을 조형화 하는 미술교육은 이미지와 감동을 통한 감성적 인식이 수반되는 교육이므로 의식세계에서 가장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필요성,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방법,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유의사항과 고려조건 분석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개념,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필요성,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방법, 미술교육평가(미술과교육평가)의 유의사항과 고려조건 분석 Ⅰ. 서론 교과교육연구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평가방식이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합리성과 객관성을 담보하면서 미술과의 모범적인 평가방식으로 정착되었다. 이는 미술과가 갖는 주관성극복에 어느 정도 기여를 하고 있지만, 학부모와 학생들은 평가의 주관성과 애매성을 여전히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근거하여 교육정책 당국자는 미술과(음악․체육과를 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