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주요이론 몇개(07년목원대 중간 및 기말고사 자료입니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교육공학 주요이론 몇개(07년목원대 중간 및 기말고사 자료입니다)

자료번호 e478715
수정일 2012.11.21 등록일 2007.11.16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9*******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육공학 주요이론 몇개(07년목원대 중간 및 기말고사 자료입니다) 자료입니다.

목차

거시적 조직전략 : 정교화 교수 이론

1단계 개요 정리 제시

2단계 : 제 1수준의 정교화 제시

3단계 : 부가적 수준의 정교화 제시

교수매체의 속성

교수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ASSURE모형

사이버교육 개념

사이버교육 교수학습유형

E-Learning 개념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에서 강조되는 인간형식과 삶의 차이점

본문내용

교육공학 주요이론 몇개(07년목원대 중간 및 기말고사 자료입니다)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 전략
거시적 조직전략 : 정교화 교수 이론
- 인지적 영역에 속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수업을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가에 관한 청사진을 제시
① 개요화 : 고갱이화
= 단순화 조건법
② 정교화 : 공들여 마무리하기
Zooming up
1단계 개요 정리 제시
- 동기유발전략
- 비유
- 선수학습요소
- 아이디어 들을 조직한 내용
- 아이이더 들에 대한 다른 보조적 내용
- 요약자(여러 아이디어와 사실에 대한 진술)과 종합자(각각의 아이디어 들을 상호 관련지어 통합하는 것)
2단계 : 제 1수준의 정교화 제시
- 개요정리에서 제시된 내용을 정교화 시킨 것을 약간 더 상세하고 복잡하게 조직된 내용 제시
- 개요정리 단원과 동일한 요소 포함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공학 주요이론 몇개(07년목원대 중간 및 기말고사 자료입니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 등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결국 행동주의 이론은 정신분석이론과 반대되는 관점으로 인간행동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이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설계이론) 1. 교수설계의 개념 교수활동-아이디어가 창의성을 지니고 있으나 현실성이나 논리성을 갖추지못함 교수계획-현실성과 논리성을 갖추고 있으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지 못함 교수설계-아이디어가 창의성, 현실성,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을 갖추어야함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교수설계에서는 수업의 과정을 체제적 과정(systems approach)으로 간주 체제란(system)? -기술적으로 상호 관련된 구성 요소의 집합으로 그 구성 요소가 목표를 향하여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 체제적 접근-비선형적, 비순차적, 역동
  • 2009년 1학기 교육방법및공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09년 1학기 교육방법및공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5장 교수목표 설정과 학습과제 분석 [1] 교수목적의 확인 1. 교수목적의 개념과 방법 (1) 교수목적 ① 여러 가지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눌 수 있는 수업 결과의 일반적인 진술 ② 보다 세부적인 교수목표로 나누어져 구체적으로 기술될 수 있음 (2) 교육에서 교수목적을 확인하는 방법 ① 사전에 일련의 개발 절차를 거쳐서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교과서에서 확인 가능 ② 일반적인 교수목적은 학생의 실제 수행 수준과의 비교를 통하여 새로운 형태로 재진술됨 - 요구분석: 바로 기대 수준과 실제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고 그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Ⅱ.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의 개념 (1) 공학 Technology는 라틴어 texere에서 유래, 짠다(to weave), 건축한다(to construct)의 뜻이다. 공학이란 기계를 사용한다는 의미보다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방법. 실제적이고 유용한 목표에 관한 원리들의 체계적인 집합체이다. 기계적 생산품 또는 발명품 이상으로서 체계적 사고의 과정과 방식, 과학적 지식, 조직화된 지식을 실제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현대 국악의 이해 “국악이 따분하다고 하였는가?” 교수체제개발 모형 - ADDIE 모형, 교수설계 이론 -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현대 국악의 이해 “국악이 따분하다고 하였는가?” 교수체제개발 모형 - ADDIE 모형, 교수설계 이론 -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0. 들어가면서 ; 팀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0.1. 주제의 선정과정 “국악이 왜 따분해?” 구성원 2명 모두가 음악을 전공으로 하고 있는 우리 조는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음악 수업을 계획해서 진행하기로 한데에는 이견이 없었다. 다만 음악 교과서에서 다루는 여러 내용들 중에서 - 음악사, 음악 작품, 작곡가, 음악이론 - 어떤 내용을 다루어야 효과적일 수 있을까가 고민이었다. 우리 조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