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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이론적배경과 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변인,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강화와 벌,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연구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비판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이론적 배경

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종류

Ⅳ.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주요 개념
1. 강화
2. 변별
3. 벌

Ⅴ.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원리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변인

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강화와 벌
1. 강화(强化)
2. 벌(罰)

Ⅷ.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연구 내용

Ⅸ.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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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는 1904년 펜실바니아의 스키하나에서 태어났다. 변호사인 아버지와 쾌활하고 아름다우신 어머니와 함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하였다. 성장과정에서 썰매, 마차, 뗏목, 그네, 새총, 모형비행기 등을 즐겨 만들었다. 스키너는 뉴욕주에 있는 소규모 인문대학인 해밀튼 대학에 진학하여 영문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졸업 후 작가가 되려고 했지만 자신이 쓴 작품들에 실망하였고, 오히려 심리학에 관심이 있음을 깨달았다.
그는 초기 행동주의 이론서를 읽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28년 가을 스키너는 하버드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1931년 박사학위를 받고 5년간 하버드에서 연구를 계속하였다. 그 후 미네소타대학에서 강의 하였고, 1945년에 인디아나대학의 심리학과장을 지내였다. 스키너가 출판한 주요저서로는 ‘유기체의 행동’, ‘월덴투’, ‘과학과 인간의 행동’, ‘언어적 행동’, ‘수업공학’, ‘강화의 조건부’, ‘자유와 존엄을 넘어’, ‘행동주의에 관하여’, ‘행동주의와 사회에 대한 고찰’ 등이 있다.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이론적 배경
Skinner(1904~1990)는 Pennsylvnaia주의 Susquehanna의 작은 마을에서 성장했다. 소년시절에 학교생활을 좋아하였고, 썰매, 뗏목과 마차 같은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으며 소설과 시도 썼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 New York의 Hamilton대학에 진학하였고, 영문학을 전공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다.
그 후 2년 동안 작가가 되려고 노력했지만 “말할 중요한 것이 없다”고 생각해 결국 중단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인간과 동물의 행동에 관심이 있었으므로, Harvard 대학원 심리학과에 등록하고 거기에서 학습에 대한 연구와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기 시작하였다. Skinner는 Minnesota 대학(1936~1945), Indiana 대학(1945~1947)과 Harvard 대학(1947~1990)

서 봉직하였다.
문학에 대한 흥미가 다시 살아나서 1948년에 자신의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한 이상사회를 기술한 「Walden Two」라는 소설을 출판하였다.
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이론)의 종류
B. F. Skinner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표자이며 현대 심리학자 중 가장 유명하고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심리학자라고 할 수 있다.
Skinner는 대응적 행동(respondent)과 조작적 행동(operant)을 구분한다. 대응적 행동은 알려져 잇는 자극에 의하여 인출(elicit)되는 것인데 대하여 조작적 행동은 단순히 유기체에 의하여 방사되는(emit, 다시 말하면 원인이 되는 자극을 잘 모르거나, 또는 알 필요가 없는 행동) 것이다. 이러한 두 종류의 행동과 함께 조건화에도 두 종류가 있다. S형 조건화는 대응적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라

참고문헌

- 권재원 저(1986), 스키너와 로저스 이론의 교육적 함의,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진,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학사
- 로렌 슬레이터·조증열 옮김(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 이영만외 옮김(1993), 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 진위교 외(1998), 현대수업의 원리,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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