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분석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학점은행제][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분석

자료번호 e751118
수정일 2021.03.18 등록일 2011.06.21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y*******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의 특징, 목적 및 운영방법
  • 은행제를 추진 도입하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2) 한국의 사회적 배경 한국에서 교육개혁의 의지로 학점은행제가 도입된 배경에는 한국 국민들의 고등교육에 대한 1. 학점은행제란? 2.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 1) 국제적 배경 2) 한국의 사회
  • 평생교육의 개념의 발달 필요성 이념 특징
  • 강조한다. 10) 삶의 질의 향상과 사회발전에 이바지한다.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개념의 발달 3. 평생교육의 필요성(lengrand) 4. 평생교육의 이념 5. 평생교육의 특징 *학점은행제 *허친스의 학습사회론
  • 교육학점 이수제도 자료
  • 유의사항 가. 학점부여기준에 부합되는 교육에 한하여 교육과정을 수료한 경우 학점 부여 나. 과정별 1회 교육 기준이며, 시간 및 기간을 누적 적용하지 않음 다. 단일 교육과정에 최소학점, 최대학점 적용함 라. 학점은 반드시

소개글

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학점은행제의 의미

Ⅲ. 학점은행제의 현황

Ⅳ.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Ⅴ.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Ⅵ.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Ⅶ.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Ⅷ.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점은행제][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분석
Ⅰ. 개요

대학 또는 전문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전자계산원, 직업전문학교 및 직업훈련원, 학원 등 각종 교육훈련기관에서도 학점을 취득하여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는 학점은행제 평가인정기관 및 학습과목을 확대하였다.
현재 학점은행제를 시행하고 있는 평가인정기관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학습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하여 기존의 평가인정기관(180개 기관) 중 106개 기관과 신규로 평생교육원, 학원, 직업훈련기관 및 고등기술학교 등 87개 기관 등 총 193개 기관으로부터 1,393개 학습과목을 신청 받아 대학․전문대학 교수, 산업체 전문가 등 총 157명으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서면평가 및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학점인정심의위원회(한국교육개발원 설치) 심의를 거쳐 190개 교육훈련기관에 대하여 1,305개 학습과목을 추가로 평가인정하였다.
이로써 평가인정기관은 180개에서 264개로, 학습과목은 1,746개(정원 204,092명)에서 3,051개(정원 327,778명)로 늘어나게 되어 평가인정기관들의 내실 있는 운영체제 조성과 평생학습 차원에서 고등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번 평가인정된 학습과목의 주요특징은, 인문․사회계열과 어학계열이 다소 감소한 반면, 정보처리, 미용, 요리 및 디자인 등 직업․기술 분야의 학습과목이 대폭 증가(현행 50.9%에서 55.5%로 증가)하여 산업현장의 수요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학습자들에게 학점취득 및 학점 관리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교육과정과 교수요목도 추가로 개발하여, 전공 분야별 학습과목을 나타내는 표준교육과정은 124개 과정에서 151개 과정으로, 과목별 학습내용을 나타내는 교수요목은 953개 과목에서 1,501개 과목으로 각각 확대․고시하였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에 개설되어 있는 등록창구에는 현재까지 총 6,286명이 89,152학점을 등록하였고, 앞으로 평가인정 학습과목 이수자, 국가기술자격취득자, 독학학위제 단계별 시험합격자, 시간제 등록 이수자 등 학점등록 대상자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므로 학점은행제의 가시적인 성과인 학점은행구좌를 갖게 되는 학습자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성인들의 평생학습을 위한 학점은행, 2002
교육법전편찬위원회, 교육법전, 서울 : 교학사, 1993
노종희 외, 학점은행제 시범운영 분석과 발전적인 개선 방안 연구, 교육부, 1999
류지연,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참여 특성 및 요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미간행, 2000
박헌, 학점은행제도 운영개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제40권 제1호(통권 제52호,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1
오병진 외, 학점은행제 공업계열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점은행제][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점은행제 도입과 평생교육의 활성화
  • 학점은행제 도입과 평생교육의 활성화 정부는 교육개혁위원회를 통해 1995년 5월 31일 발표한 제1차 교육개혁방안에서 `열린교육체제,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학점은행제의 도입을 비롯한 일련의 교육개혁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는 전통적인 학교위주의 교육이 정보화·세계화·다양화·고령화로 특징지워지는 21세기에는 더 이상 적합한 모델이 아님을 인정하고, 그 개선방안으로서 첫째, 교육이 학교만에 의해 독점되지 않도록 학교가 가지고 있는 교육의 울타리를 허물어 가정과 사회가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는 열린교육체제, 둘째, 교육이 청소년기라는 한정된
  • 부동산중개론 (학점은행제 과제) 과제입니다 중개업자, 소속공인중개사, 중개보조원의 개념과 업무 등 차이점에 대하여
  • 부동산중개론 (학점은행제 과제) 과제입니다 중개업자, 소속공인중개사, 중개보조원의 개념과 업무 등 차이점에 대하여 1. 중개업자, 소속공인중개사, 중개보조원의 개념 및 업무 1) 중개업자의 개념 - 중개업자라 함은 공인중개사법에 의하여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자를 말한다. (1) 공인중개사인 중개업자 - 공인중개사자격을 취득한 후 등록관청에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 자를 말한다. (2) 부칙 제6조에 의한 중개업자(종전의 “중개인”) - 법 부칙 제 6조 제2항에 규정된 중개업자(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 것으로 보는
  • [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운영][학점은행][학점인정][학위취득]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과 정의, 학점은행제의 운영구조, 학점은행제의 학점 인정,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 분석(학점은행제, 학점인정, 학점)
  • [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운영][학점은행][학점인정][학위취득]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과 정의, 학점은행제의 운영구조, 학점은행제의 학점 인정,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 분석(학점은행제, 학점인정, 학점) Ⅰ. 개요 지식의 생산과 이용을 통한 사회혁신의 바탕이 되는 사회 문화적 기반, 이용할 수 있는 정보자원의 확보를 위한 정보자원 기반, 그리고 지식의 유통을 촉진시키는 기술적 기반을 구체화시키고 공식화시키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제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제도라는 것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회 문화적 요소를 제도적으로 확보하고, 정보자원을 확충하기 위한 기본적인 활동을
  • [학점은행제]사이버 가톨릭 상지대 - 소프트웨어공학 과제 (UML 에 대한 조사 보고서)
  • [학점은행제]사이버 가톨릭 상지대 - 소프트웨어공학 과제 (UML 에 대한 조사 보고서) (5) 상태 다이어그램 (Statechart Diagram) 상태 다이어그램은 한 객체의 상태 변화를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시스템의 실행시 객체의 상태는 메시지를 주고 받음으로써 또한 어떠한 이벤트를 받음으로써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 시스템에서 실행시 많은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된다. 이렇게 무수한 객체의 상태 전부를 모두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결국 상태 다이어그램은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객체에 관하여 그리고 특정 조건에 만족
  • [학점은행제]사이버 가톨릭 상지대 - E-비즈니스 과제 (전자상거래)
  • [학점은행제]사이버 가톨릭 상지대 - E-비즈니스 과제 (전자상거래) => 첫 번째로, 가산카메라 라는 사이트를 비교분석 해보았다. 이 가산카메라의 경우에는 카메라 전문 쇼핑몰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일방적인 판매에 불과하다. 운영자가 소비자에게 새제품을 판매하고, 중고품의 경우에도 사용자들, 소비자들 끼리 거래가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운영자가 매입한 중고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운영자에게 구입을 하는 단방향 판매방식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나의 Pician은 이렇게 단방향 판매가 아니라, 새제품은 소비자에게 단방향 판매를 하지만, 중고품의 경우 e-마켓 플레이스를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