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자료번호 e854626
수정일 2012.03.13 등록일 2012.03.13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목차

Ⅰ.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1. 인간관

2. 의식 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전의식․무의식
2) 성격 구조

3. 성격의 역동성
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써의 본능
2) 불안

4. 방어 기제
1) 억압
2) 반동 형성
3) 투사
4) 합리화
5) 치환(전위)
6) 승화
7) 고착과 퇴행

5. 성격의 발달 단계
1) 구강기 ( Oral stage ) : 생후 1년 사이
2) 항문기 ( Anal stage ) : 1.5세 ˜ 3세
3) 남근기 ( Phallic stage ) : 3세 ˜ 5세
4) 잠복기 ( Latency period ) : 6․7세 ˜ 12․13세
5) 생식기 ( Genital stage ) : 여아는 약 11세․남아는 약 13세

Ⅱ.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Ⅰ.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1. 인간관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로서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2. 의식 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전의식․무의식
의식 :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포함한다.
전의식 : 이용 가능한 기억으로 의식 부분은 아니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한다.
무의식 :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하며 자신이나 사회에 의하여 용납될 수 없는 감정이나 생각 혹은 충동들이 억압되어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왜곡된 증상이 출현한다.(인간 행동의 동기로 작용)

2) 성격 구조
ID (원욕) : 쾌락의 원리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일념만을 갖고 움직이며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이다.
반사 작용 : 생래적인 자동적 반응 (눈 깜박임, 재채기 등)
일차적 과정 : 긴장을 제거해 주는 대상의 영상을 떠올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함.(목마른 나그네가 물을 보는 상상을 하는 것)
EGO (자아) : 현실의 원리에 입각하여 욕구 충족을 위해 적합한 대상이 발견될 때까지 긴장 해소를 보류할 수 있다. (이차적 과정) 즉 현실적 사고 과정을 통하여 통제하고, 반응할 환경의 성질을 검토, 선정하고 욕구를 어떤 방법으로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 결정한다. 현실을 무시하고 쾌락의 원리에 입각하여 작용하는 ID와 이상지향적 작용을 SUPEREGO를 통합, 조정하는 중재자 역할을 한다.
SUPEREGO ( 초자아 ) :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의 내적 기준으로 성격의 도덕적 무기, 현실보다는 이상을,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작용한다. 부모가 어린이에게 설명해 줌으로, 부모가 어린이에게 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발달한다.
양심 :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대하여 부적합하다 하거나 벌하는 것으로 발달
자아 이상 : 자녀의 행동을 승인, 칭찬해 주는 것으로 발달 (선에 대한 개념)

. 성격의 역동성
한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신적 에너지의 양은 한정되어 있고 ID, EGO, SUPER-EGO에게 어떻게 분배되고 활용되는가를 연구하였다. (에너지 보존의 법칙 적용)
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써의 본능
본능은 신체 조직상의 욕구에 의하여 야기되는 흥분 상태가 소망의 형태로 나타난다.
자기 보존적 본능 삶의 본능 (Eros)
- 성본능 - 에너지 (LibidO) - 생명 유지 발전, ⇒ 사랑, 종족 번창 성적 본능 죽음의 본능 (Thanatos) - 파괴의 본능 - 잔인성, 공격성, 자살, 살인
2) 불안
자아는 원욕과 현실, 초자아간을 적절하게 중재하여 원욕의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 시켜 주면서 한편으로는 현실을 고려해야 하고 또한 초자아의 도덕적 이상에 의한 제한을 받아들여야 한다.
신경증적 불안 : 억압된 욕구나 충동들 특히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프로이드][프로이트][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적 상담][꿈의 해석][성격발달][정신분석]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분석 및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정신분석적 상담 고찰
  • [프로이드][프로이트][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적 상담][꿈의 해석][성격발달][정신분석]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분석 및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정신분석적 상담 고찰 그의 직업은 의사였고, 자신이 창안해낸 독특한 방법으로 정신질환자를 치료하였다. 오늘날이라면 그를 정신과 의사라고 부를 것이다. 흔히 정신 의학이란 정신병과 정신 이상을 다루는 의학의 한 분야라고 간주한다. 프로이드는 현대 전신 의학이 설립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병원을 개업했지만 스스로 원해서 의사가 된 것은 아니었다. 1927년 그는 다음과 같이
  • [프로이드][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교육적 시사점 고찰 - 약력, 성격발달이론, 성격의 역동성, 오이디푸스컴플렉스, 방어기제, 교육적 시사점
  • [프로이드][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성격발달이론]프로이드(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교육적 시사점 고찰 - 약력, 성격발달이론, 성격의 역동성, 오이디푸스컴플렉스, 방어기제, 교육적 시사점 Ⅰ. 들어가며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가 발전시킨 학문이고, 그의 이론을 ꡐ주체와 언어ꡑ라는 관점에서 독창적으로 재해석 한 사람이 라깡이다. 먼저 프로이트의 사상적 체계를 알아본 후 라깡의 재해석에 대해 논하기로 하겠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쾌락 원리를 현실 원리로 억압해야 한다고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인간은 무한정 쾌락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욕망이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Ⅰ.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1. 인간관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로서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2. 의식 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전의식․무의식 의식 :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포함한다. 전의식 : 이용 가능한 기억으로 의식 부분은 아니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한다. 무의식 :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하며 자신이나 사회에 의하여 용납될 수 없는 감정이나 생각 혹은 충동들이 억압되어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왜곡된 증상이 출현한다.(인간 행동의 동기로 작용) 2) 성격 구조 ID (원욕) : 쾌락의 원리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일념만을 갖고 움직이며 정신적 에너지의 저장소이다. 반사 작용 : 생래적인 자동적 반응 (눈 깜박임, 재채기 등) 일차적 과정 : 긴장을 제거해 주는 대상의 영상을 떠올림으로써 긴장을 해소함.(목마른 나그네가 물을 보는 상상을 하는 것) EGO (자아) : 현실의 원리에 입각하여 욕구 충족을 위해 적합한 대상이 발견될 때까지 긴장 해소를 보류할 수 있다. (이차적 과정) 즉 현실적 사고 과정을 통하여 통제하고, 반응할 환경의 성질을 검토, 선정하고 욕구를 어떤 방법으로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 결정한다. 현실을 무시하고 쾌락의 원리에 입각하여 작용하는 ID와 이상지향적 작용을 SUPEREGO를 통합, 조정하는 중재자 역할을 한다. SUPEREGO ( 초자아 ) :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의 내적 기준으로 성격의 도덕적 무기, 현실보다는 이상을,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작용한다. 부모가 어린이에게 설명해 줌으로, 부모가 어린이에게 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발달한다. 양심 :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대하여 부적합하다 하거나 벌하는 것으로 발달 자아 이상 : 자녀의 행동을 승인, 칭찬해 주는 것으로 발달 (선에 대한 개념) . 성격의 역동성 한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신적 에너지의 양은 한정되어 있고 ID, EGO, SUPER-EGO에게 어떻게 분배되고 활용되는가를 연구하였다. (에너지 보존의 법칙 적용) 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써의 본능 본능은 신체 조직상의 욕구에 의하여 야기되는 흥분 상태가 소망의 형태로 나타난다. 자기 보존적 본능 삶의 본능 (Eros) - 성본능 - 에너지 (LibidO) - 생명 유지 발전, ⇒ 사랑, 종족 번창 성적 본능 죽음의 본능 (Thanatos) - 파괴의 본능 - 잔인성, 공격성, 자살, 살인 2) 불안 자아는 원욕과 현실, 초자아간을 적절하게 중재하여 원욕의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 시켜 주면서 한편으로는 현실을 고려해야 하고 또한 초자아의 도덕적 이상에 의한 제한을 받아들여야 한다. 신경증적 불안 : 억압된 욕구나 충동들 특히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
  •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교수학습이론가매체 B형)
  •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교수학습이론가매체 B형) I. 서론(사회학습이론에 대한 개관)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관심을 가져왔으나 Bandura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비로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이론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의 이론적 측면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중요시 하며, 사람과 환경과 행동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마지막 역할은 자기조절에 의해서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학습의 가장 중심은 관찰학습이다. 인간은 타인의 행동(대리경험)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배경과 의의,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특징과 주요개념,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관점과 심리성적발달단계,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마음이론과 방어기제,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시사점 분석
  •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배경과 의의,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특징과 주요개념,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관점과 심리성적발달단계,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마음이론과 방어기제,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시사점 분석 인간의 성생활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리비도(Libido)이다. 리비도란 굶주림과 비슷하며, 본능을 발현시키는 힘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유아의 성 활동의 경우 가장 많은 해석을 해야 한다. 이 해석은 분석적 연구를 기초로 하여 증상을 거슬러 올라감으로써 얻어진다. 만일 유아가 말을 할 줄 안다면, 어머니의 젖을 빠는 행위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할 것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