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학과] 교육공학)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전학과] 교육공학)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자료번호 r1438266
수정일 2020.03.25 등록일 2018.03.20
학과(학년) 전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1,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육공학)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
(2)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3) 커뮤니케이션 이론
(4) 교수체제설계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학과] 교육공학)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1. 서론

정권마다 바뀌는 교육체제에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토해내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은 늘 자신이 저주받은 학년이라 말하고 실제로도 실패한 교육체제에 수능의 쓴맛을 학생들도 많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늘 교육정책이 바뀌고 교육제도가 끊임없이 변화하는지, 수능이란 체제 아래에 변함없이 늘 똑같은 교육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진지한 고찰을 해볼 필요가 있다.


2.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

요즘의 교육은 교육공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공학이란 교육 활동 장에서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요인들을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실행시키기 위한 조직적 학문이다. 즉,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학문을 융합하여 이를 다각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현재 대학에서 사이버 인강이라고 일컫는 이러닝 학습법이나 OCU교육 등,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 모두 이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1920년대에 처음으로 등장하였으나 그 당시의 교육공학은 단순히 시청각 교육 자료를 일컫는 말에 불과했다. 하지만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교육공학이라는 개념이 세워지면서 크게 자연과학매체 개념,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 행동과학 개념, 그리고 인지과학 개념으로 나눠졌다.

자연과학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은 영사기, 녹음기, TV, 컴퓨터 등 모든 기계적 장치와 이공학 기술을 교육 과정에서 사용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 현장에서 미디어와 결합이 되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은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하는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시청각 교재를 적용하는 과정의 모든 개념을 일컫는다. 행동과학 개념의 교육공학은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수법을 연구하거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과학 분야의 지식을 조직적이고 과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인지과학 개념의 교육공학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행하고 학습하는 과

참고문헌

① 교육공학, 두산백과
② 미국의 교육, 위키피아
③ OCW, 온라인 대학 교육. 이정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전학과] 교육공학)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관한 모든것
  • 1. 커뮤니케이션 이론 1.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이란 라틴어로 “communicare” 이며 이를 번역하면 “공유하다”란 뜻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오늘날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이들 정의를 종합, 분석해볼 때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찾아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 교환의 과정이며,  수단이고,  발신자와 수신자 또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있으며,  공유된 기호 체계를 사용하며,  참여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며 감정적이다. ◆ 커뮤니케이션의 뜻 : 개체 간에 공동의 상징체계를 가지고 서로 의미를 주고받는 과정 고대 그리스에서는 설득을 위한 언어를 구사  인쇄매체  통신매체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 교환과정 수단 발신-수신 / 송신-수신자 존재 공유된 기호체계 주관적 / 감정적 평가 1.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은 교환의 과정으로,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서로의 생각, 감정, 의도 등을 주고받는다. 교육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교수-학습 과정 즉,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이며 커뮤니케이션의 결과가 바로 교육의 효과이기 때문이다. 1994년에 Seels와 Richey는 교수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라고 정의하였다. 여기서 “학습을 위한 과정”이란 바로 “교수-학습과정”을 의미한다. 교수-학습과정에서 전개되는 활동으로는 신체적인 활동, 정서적인활동, 인지적인 활동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다. 다시 말하자면, “학습을 위한 과정”이란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이며 이 과정의 결과가 바로 학습인 것이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이 실패하였을 때 교수-학습 과정은 원활히 진행될 수 없으며, 그 결과 소정의 학습 효과나 목표 달성이 불가능해진다.◆ 교육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가진 중요성 : 교수-학습 과정 = 커뮤니케이션 과정 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 교육의 효과 =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활동 = 커뮤니케이션  학습을 위한 과정 = 상호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강조 2. 커뮤니케이션 유형 2.1 기호체계에 따른 유형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하는 기호 체계에 따라 언어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언어 커뮤니케이션은 언어를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을 뜻하며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은 시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대표적인 예로 무언극(pantomime)을 들 수 있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교재 제4장리더십이론 비추어 자신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중요한요인제시 그이유현재 평생교육기관문제점설명하시오0k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교재 제4장리더십이론 비추어 자신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중요한요인제시 그이유현재 평생교육기관문제점설명하시오0k 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교육을 받으면서 살아가야할 의무가 있다. 70살 넘으신 할아버지, 할머니도 글을 읽기위해 열심히 한글을 배우고 쓰는 것을 보면 배움의 열망이 대단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배움의 때와 시기를 놓치면 평생 한이 되어 있는데 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한국평생교육진흥원이라고 볼 수 있다. 소년은 늙기 쉽고 배움은 이루기 어렵다고 한다. 사람이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학문분야인지의 대본 작성, 2.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고, 각각의 핵심내용을 요약정리, 3.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의 교수방법 중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수업계획안 작성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학문분야인지의 대본 작성, 2.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고, 각각의 핵심내용을 요약정리, 3.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의 교수방법 중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수업계획안 작성 1.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육공학을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구어체로 작성하시오. 2.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고,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자신의 적용방안, 3. 교재(7장 - 11장)을 참고하여 수업계획안 작성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고등학교 학생에게 교육공학을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구어체로 작성하시오. 2.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고,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자신의 적용방안, 3. 교재(7장 - 11장)을 참고하여 수업계획안 작성 1. '교육공학'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교육공학'이 무엇이고, 어떤 활동을 하는 학문분야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대본을 작성하시오.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인 예와 언어를 활용하여 학생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작성
  • [전학과] 교육공학)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전학과] 교육공학)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1. 서론 정권마다 바뀌는 교육체제에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토해내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은 늘 자신이 저주받은 학년이라 말하고 실제로도 실패한 교육체제에 수능의 쓴맛을 학생들도 많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늘 교육정책이 바뀌고 교육제도가 끊임없이 변화하는지, 수능이란 체제 아래에 변함없이 늘 똑같은 교육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진지한 고찰을 해볼 필요가 있다. 2. 본론 (1) 교육공학의 개념 요즘의 교육은 교육공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공학이란 교육 활동 장에서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요인들을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실행시키기 위한 조직적 학문이다. 즉,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학문을 융합하여 이를 다각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현재 대학에서 사이버 인강이라고 일컫는 이러닝 학습법이나 OCU교육 등,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 모두 이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1920년대에 처음으로 등장하였으나 그 당시의 교육공학은 단순히 시청각 교육 자료를 일컫는 말에 불과했다. 하지만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교육공학이라는 개념이 세워지면서 크게 자연과학매체 개념,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 행동과학 개념, 그리고 인지과학 개념으로 나눠졌다. 자연과학매체 개념의 교육공학은 영사기, 녹음기, TV, 컴퓨터 등 모든 기계적 장치와 이공학 기술을 교육 과정에서 사용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 현장에서 미디어와 결합이 되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은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하는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시청각 교재를 적용하는 과정의 모든 개념을 일컫는다. 행동과학 개념의 교육공학은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수법을 연구하거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과학 분야의 지식을 조직적이고 과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인지과학 개념의 교육공학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행하고 학습하는 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