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2021기말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구매만족

아동문학,2021기말

자료번호 r1577746
수정일 2022.04.06 등록일 2022.04.05
학과(학년) 유아교육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c********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091_기말_광신_아동문학
  • 091_기말_광신_아동문학 1. 파르덱과 파르덱의 독서치료의 목표가 아닌 것은? ①읽는 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만 제공한다 ②문제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③문제들에 관한 통찰을 제공하는 것 ④문제들에 관해서 토론을 자극하는 것
  • 기말-성화-아동문학
  • 기말-성화-아동문학 문제 2. 도서의 성격이 아닌것은? (1) (1) 책의 형태는 정해진 형태가 있다. (2) 본 화면은 시작부분에서 시작하여 이야기의 대부분이다. (3) 마지막 화면은 오페라에서 서곡이나 피날레 장식하는 것과 같이 여운을 남긴다.
  • 흑인 문학
  • 흑인 문학 이번 한 학기 수업을 통해 여러 아동문학작품을 알아보았지만 그중 흑인문학에 관심이 있어 이번 기말페이퍼를 쓰게 되었다. 소설은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말처럼 고통에 관한 이야기들을 진지하게 다룬 흑인 문학에

소개글

70점 만점에 69점 받았어요.

1. 우수한 글 있는 환상그림책과 글 없는 환상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20점)

(*유의점: 좋은 그림책 선정기준이 제시되어야 하고, 그에 근거하여 우수한 환상 그림책이 선정되어야 함, 선정한 그림책의 소개와 4가지 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사회에 관심 가지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총 3권) 선정하여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30점)

(*유의점: 선정한 3권의 그림책이 제시된 내용범주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좋은 그림책의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의 분석 내용이 타당해야 함, 교재 5장, 11장 참조)



3. 과제 2번에서 선정한 그림책 3권 중 1권을 선택하여 반응중심문학교육 방법에 근거한 반응활동계획안(2개)을 작성하시오. (20점)

(*유의점: 반응활동 2개 중 언어반응활동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그림책 감상 후 교사의 발문은 그림책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어야 함, 교재 11장 참조)

목차

1. 우수한 글 있는 환상그림책과 글 없는 환상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20점)
(*유의점: 좋은 그림책 선정기준이 제시되어야 하고, 그에 근거하여 우수한 환상 그림책이 선정되어야 함, 선정한 그림책의 소개와 4가지 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사회에 관심 가지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총 3권) 선정하여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30점)
(*유의점: 선정한 3권의 그림책이 제시된 내용범주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좋은 그림책의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의 분석 내용이 타당해야 함, 교재 5장, 11장 참조)

3. 과제 2번에서 선정한 그림책 3권 중 1권을 선택하여 반응중심문학교육 방법에 근거한 반응활동계획안(2개)을 작성하시오. (20점)
(*유의점: 반응활동 2개 중 언어반응활동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그림책 감상 후 교사의 발문은 그림책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어야 함, 교재 11장 참조)

본문내용

아동문학,2021기말
훌륭한 환상동화는 아동문학의 일반적인 준거와 환상동화의 독특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작품이다(박선희 외, 2020). 환상동화와 관련한 평가 준거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러셀(Russel, 1994)은 독창성, 신빙성, 일관성을 갖추고 현실과 인간 본성의 기반에 대해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컬리넌과 갈다는 동화 속 세계가 이야기 맥락 속에서 믿을 만한지,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충분한 개념이 포함되었는지, 환상적 요소들이 논리적으로 잘 통합되었는지, 마술적 요소들이 일관성이 있는지, 잘 짜여진 배경을 보여 주는지 등을 준거 요소로 들었다. 또한 원용순(1977)은 논리적으로 설득력이 있고 교훈적인 내용이 문학성을 죽이지 않아야하며 환상 공간이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사용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상한 나라에 간 파울라』는 이러한 교훈적인 내용을 충족하고 있으면서도 독창적인 세계가 나타나는 3~5세의 유아 대상 환상동화로, 여러 학자들의 기준을 정리한 박선희 외(2020)의 평가 준거와 잘롱고의 좋은 그림책 평가 준거를 참고하였으며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좋은 환상 동화는 가치 있고 유아에게 호소력을 가진 주제를 다루어야하며 상상력을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문학,2021기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문학,2021기말
  • 아동문학,2021기말 훌륭한 환상동화는 아동문학의 일반적인 준거와 환상동화의 독특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작품이다(박선희 외, 2020). 환상동화와 관련한 평가 준거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러셀(Russel, 1994)은 독창성, 신빙성, 일관성을 갖추고 현실과 인간 본성의 기반에 대해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컬리넌과 갈다는 동화 속 세계가 이야기 맥락 속에서 믿을 만한지,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충분한 개념이 포함되었는지, 환상적 요소들이 논리적으로 잘 통합되었는지, 마술적 요소들이 일관성이 있는지, 잘 짜여진 배경을 보여 주는지 등을 준거 요소로 들었다. 또한 원용순(1977)은 논리적으로 설득력이 있고 교훈적인 내용이 문학성을 죽이지 않아야하며 환상 공간이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사용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상한 나라에 간 파울라』는 이러한 교훈적인 내용을 충족하고 있으면서도 독창적인 세계가 나타나는 3~5세의 유아 대상 환상동화로, 여러 학자들의 기준을 정리한 박선희 외(2020)의 평가 준거와 잘롱고의 좋은 그림책 평가 준거를 참고하였으며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좋은 환상 동화는 가치 있고 유아에게 호소력을 가진 주제를 다루어야하며 상상력을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아동문학2공통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그림책을 각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미술적특징을 분석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특징 계획안작성하시오00
  • Ⅰ. 서 론 필자의 경우 어릴적에 그림책과 동화책을 보면서 무한한 꿈의 세계에 도달하여, 이상형을 꿈궈, 나의 희망을 무궁무진하게 펼친 기억이 난다. 길가에서 마주치는 많은 아이들 중에 동요를 부르는 아이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아이에게 요즘 유행하는 최신 가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이 특정한 동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보다 반응을 얻기가 더 쉬운 일이 될 정도로 동요는 아이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동요뿐만이 아니다. 도서관의 수많은 동시집은 아이들의 손길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어 갓 출판된 상태로 남아있다. 누구나 한번쯤 동시나 동요를 읽거나 부를 때 심한 어리광으로 인해 낯간지러움을 느껴봤을 것이다. 또한 진부한 내용 때문에 오는 시시함이나, 말뜻을 알아내지 못해 뜬구름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동요나 동시 등을 스스로 찾아서 접할 노력을 하지 않게 되었다. 아동문학이 어린이를 위한 문학으로서“어린이들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즐거움을 주기위하여 만들어진 책”이라면 아동문 학은 17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존재하기 시작했다. 아동문학은 18세기 후반에야 다른 장르와 뚜렷이 구별되는 독자적인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 이렇게 늦게 발달한 이유는 경제적·사회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근대 이전에는 어린이를 단순히 어른을 축소시켜놓은 작은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널리 퍼져 있었으므로 어린이만의 독특한 요구와 이해 수준에 맞는 문학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또한 인쇄술 발명 이전에는 책을 만드는 데 돈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 가르치는 것 이외의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책을 만들 여유가 없었다. 그리고 어린이만을 위한 문학작품을 창작·배포하는 일이 경제적으로 합당할 만큼 큰 시장이 형성되려면 많은 사람이 글을 읽고 쓸 줄 알아야 하며 집단교육이 널리 보급되어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세상 사람들이 '아이, 더러워'하며 다 피해가고 천대받는 강아지 똥이지만 민들레 꽃의 거름이 되어 예쁜 민들레 꽃이 피어날 수 있게 거름이 된다. 세상에서 소외되고 버림받은 존재일지라도 그 나름대로 쓸모있고 가치가 있다는 생명 존중의 생각을 갖게 한다. 또한 자기 자신을 아무 쓸모없고 하찮게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자신감과 희망을 주어 자긍심을 갖게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아동문학2공통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10점) 3.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만5세 유아에게 실제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반응중심문학활동 중 언어반응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
  • 보육교사토론과제(7과목) -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부모교육,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영유아교슈 방법론
  • 보육교사토론과제(7과목) -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부모교육,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영유아교슈 방법론 보육과정 교사의 입장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3가지 이상 논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수업 진행 시 학부모 참여 방안 프로젝트의 수업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 만큼
  • 아동문학,2021기말
  • 아동문학,2021기말 훌륭한 환상동화는 아동문학의 일반적인 준거와 환상동화의 독특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작품이다(박선희 외, 2020). 환상동화와 관련한 평가 준거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러셀(Russel, 1994)은 독창성, 신빙성, 일관성을 갖추고 현실과 인간 본성의 기반에 대해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컬리넌과 갈다는 동화 속 세계가 이야기 맥락 속에서 믿을 만한지,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충분한 개념이 포함되었는지, 환상적 요소들이 논리적으로 잘 통합되었는지, 마술적 요소들이 일관성이 있는지, 잘 짜여진 배경을 보여 주는지 등을 준거 요소로 들었다. 또한 원용순(1977)은 논리적으로 설득력이 있고 교훈적인 내용이 문학성을 죽이지 않아야하며 환상 공간이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사용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상한 나라에 간 파울라』는 이러한 교훈적인 내용을 충족하고 있으면서도 독창적인 세계가 나타나는 3~5세의 유아 대상 환상동화로, 여러 학자들의 기준을 정리한 박선희 외(2020)의 평가 준거와 잘롱고의 좋은 그림책 평가 준거를 참고하였으며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좋은 환상 동화는 가치 있고 유아에게 호소력을 가진 주제를 다루어야하며 상상력을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아동문학에 대해
  • 아동문학에 대해 3. 아동문학의정의 (1) 이재철: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을 가진 성인에게 읽히기 위해 쓴 모든 저작으로 문학의 본질에 바탕을 두면서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가함께 갖는, 어린이가 선택하는 특수문학으로“동요, 동시, 동화, 아동소설, 아동극 등”의 장르를 통틀어 일컫는 명칭이라 정의한다. (2) 석용원, 박민수: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이나 동심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은 성인을 대상으로 창조한 문학으로 정의 즉, 아동문학이란 작가가 아동을 깊이 인식하면서 동심을 바탕으로 창작한 모든 문학작품이다. 그러나 뛰어난 아동문학 작품은 아동과 성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