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598710
수정일 2022.09.19 등록일 2022.09.1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4,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1.서론
2.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3.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원리
5.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6.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7.결론
8.참고자료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1. 서론

유아의 삶은 그 자체가 하나의 문제해결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는 간단한 수학문제를 푸는 것에서부터 상대방의 기분에 따라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일까지 끊임없이 문제에 부딪히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생활한다. 따라서 매일의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이 없이는 유아의 성장과 발전이 있을 수 없고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없다. 또한 유아는 문제해결을 경험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전략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고 기존의 지식과 기술을 실제로 일상생활의 문제에 적용하는 것을 배울 수 있기에 유아에게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능력은 절실히 필요하다.
몬테소리에 의하면 유아는 자기발전의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곤란에 부딪히면 자력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능동적으로 자신의 일을 선택하고 행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가며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게 된다.
유아기는 인성과 기본생활태도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몬테소리는 1950년 펴낸 『인간형성에 대하여』에서 몬테소리교육을 ‘생명의 양식인 교육’혹은 ‘삶을 살아가는 것을 돕는 교육’이라고 했으며, 생명교육은 태어난 어린 생명이 잘 성장해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몬테소리는 인간의 생명을 알기 위해 의학,심리학,생물학,생리학,인류학,지질학,물리학 등 다양한 학문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러한 여러 과학영역에서의 성과를 이용해 생명의 본질을 깨닫고 이를 토대로 인간생명의 보다 건전한 개화를 돕고자 하였다.
몬테소리는 그의 저서『아이들의 비밀』에서 “새로운 교육이라는 것은 어린이를 존중하고 어린이의 존재

참고문헌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김숙경(2019).몬테소리교육 프로그램의 수학연한과 성별에 따른 유아 정서지능과의
관계.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효순, 아동발달, 창지사, 2000.
김옥경(2013).몬테소리 유치원 유아의 다중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연구.아주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미령 외, 몬테소리 감각교육, 창지사, 2004.
김병례,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류광성(2016).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자유선택작업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응기
술에 미치는 효과.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론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에 교육적 기초를 둔 모델로, 1960년부터 2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친 후 1962년 와이카트(David P.Weikart)를 중심으로 미국 미시간주의 입실란티시에 있는 페리 유아원 프로젝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론 레지오에 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대한 철학, 교육 과정과 교수방법, 지역 공동체의 교육환경 등이 어우러져 이탈리아의 사회 문화 맥락 안에서 이해될 수 있는 독특한 통합적인 영유아 보육과 교육체제다. 레지오에밀리아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치원의 개요 유치원은 「유아교육법」 제2조에 따르면, 만 4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가 유아의 교육을 위해 이 법에 따라 설립ㆍ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 이에 따라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하며, 교육과정 운영 이후에는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유치원은 설립유형에 따라 국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으로 구분된다. 국립 유치원은 국가가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 공립유치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으로 설립주체에 따라 사립 유치원과 도립 유치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유치원은 다음과 같은 설립체계와 과정을 갖추게 된다. 2) 유치원의 설립과정 ① 설립계획 유치원의 설립은 유아교육법 제8조에 의거하여 설립하며, 유아교육법 시행령 17조에는 유아 배치계획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다. 특히 동법 시행령 17조 3항에서는 도시개발사업, 택지개발사업 등으로 인구가 유입되어 초등학교를 신설하는 경우에는 신설되는 초등학교 정원의 4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수의 유아를 배치할 수 있도록 공립유치원의 설립계획을 유아 배치계획에 포함시키도록 하고 있다. 또한, 유아교육법 제9조2에는 도시개발법 제3조,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8조, 택지개발촉진법 제3조, 공공주택 특별법 제6조에 명시된 구역 및 지구와 공공주택지구 외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주택의 경우 필수적으로 초등학교에 유치원을 병설하거나 별도로 설립하여야 한다. 유치원을 설립하려는 자는 시설 설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설립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유치원 건물을 세우기 전에 설립계획서를 제출하여 설립 예정 부지가 학교 용지로서 적합한 곳이라고 판단되어야지만 교육감에게 설립인가 신청을 할 수 있다.....(중략)
  •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유아교사로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끌고 제반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할 필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아교사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아주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사상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 이론을 알고, 이러한 이론적 기초에 근거하여 개발과 운영되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의 이론과 실제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양한 교육과정 중 혼합연령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Ⅰ. 장애유형 1 (자폐성장애 선정) 1. 서 론 자폐증은 뇌의 발달장애이다. 증상은 대개 생후 2~3세 때부터 분명하게 나타나는데, 핵심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의사소통의 어려움, 제한된 관심과 활동 등을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자폐증 환자는 주변 환경에 공감하거나 소통하기가 힘들다. 자폐증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그들의 능력 또한 아주 다양하다. 아주 말이 없고 폐쇄적 유아에서 적극적 성인에 이르기까지 자폐증 증상의 범주는 매우 넓다. 하지만 모든 자폐증 환자의 공통된 증상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사회적 활동에 어려움이 많으며, 사회적 교류를 힘들어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조기교육 및 치료적 중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자폐성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장애 아동에 대한 특수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실은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지역과 학교마다 다르므로, 실제 또한 정형화하려는 노력보다는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특수아교육은 우리가 실현할 목적과 가치인 동시에 과정과 수단 및 방법임을 인식하고 공동체 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 전체가 총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과제이다. 2. 본 론 1) 자폐성장애의 정의 자폐성장애는 정해진 한 가지 질병의 명칭이라기보다는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여러 증후군을 통칭한 병명이다. 미국의 연방 특수교육법인 장애인교육법(IDEA, 2004)은 자폐증에 대하여 '보통 3세 이전에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관련되어 흔히 나타나는 특징은 반복 행동과 정형화된 운동, 환경변화나 일상의 변화에 대한 저항, 감각 경험에 대한 이상 반응이다. 아동이 정서장애로 인하여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면 이 용어가 적용되지 않는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중략) . . .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 론 현대사회는 복잡다단한 환경 요소들이 유발하는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 인하여 장애인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나 정신지체 장애인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장애의 여러 유형 중 정신지체인의 경우 장애가 지적 능력과 관계되어 있어 스스로 어떠한 주장을 할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므로 사회 전반의 협력과 인식이 요구된다. 정신지체인은 발달 과정상 부적절한 경험이 많고 비장애인들과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으므로 새로운 환경을 회피하게 되거나 심리사회적인 독립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와 의지가 매우 부족하다. 특히나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인간 생활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고 사회생활의 바탕이 이루어지는 결정적인 시기인 만큼 장애 유아와 그 가족들이 겪는 사회적인 편견과 생활의 어려움, 경제, 교육적인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인이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어진 논제에 대한 과제물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