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2022]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교수방법론 2022]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r1601262
수정일 2022.10.13 등록일 2022.10.0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a******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 2022]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022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1번과 2번 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었습니다.
교재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였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영아교사의 역할
2)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유아교사의 역할
2)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론 2022]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교사는 영아의 비언어적 표현을 알아차리고 초기 언어를 이해하며 짧은 주의집중 시간과 거친 행동들을 사랑과 인내로 반응해 주어야 한다. 또한 신체적, 인지적 잠재력을 인정하고 영아는 물론 부모와도 함께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이시기를 담당하는 교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들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진정으로 이 일을 하고 싶어 해야 한다는 점이다.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란 교사와 영아가 쌍방 간의 언어적 대화뿐만 아니라 함께 활동하며 영아는 교사의 말에 반응하고 교사는 영아의 요구와 신호를 수용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영유아는 교사를 통해 다양한 관계를 경험하고 교사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인간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며 교사가 어떤 생각과 마음 태도로 영유아와 상호작용 하느냐에 따라 영유아가 어떤 자아상을 가질 것인 지 타인을 어떻게 바라보게 될지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유아교사들은 교육 대상의 특수성으로 인해 어머니 역할의 확장에서, 점차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는 복합적이며 다양한 역할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자료를 선정·제시하며, 아동과 상호작용하고 기록하며, 부모와 협의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해야 한다.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며 유아의 발달에도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학습을 지속하는 유아의 능력에 따라 교사 상호작용 행동양식의 비지시적 유형에서부터 지시적 유형에 이르기까지 교사행동의 연속성(teacher behavior continuum)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면 인정하기, 모델보이기, 조성하기, 지지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가 있다.
본론에서는 첫째,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둘째,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찬옥,구수연,이옥임(2012).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한동옥(2016). 민감한 반응이 아이를 키운다 (영유아 교사의 질적 상호작용 실제). 공동체.
김숙령,김선희,육길나,조숙진(2006). 영아와 교사의 집단 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 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0(40).
신희의(2011).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방윤호(2009). 영아교사의 역할에 관한 어머니의 인식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연경(2018). 보육교사의 완벽주의 성향, 직무스트레스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교수방법론 2022]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1가정 및 원리를 쓰고, 2발달이론에 비추어
  • Ⅰ. 서론 교수학습은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이라고 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교사가 의도적이게 계획을 한 목표에 따라서 활동을 전개를 함으로 인하여 학습자에게 내적인 흥미와 동기부여를 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학문 인지를 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 영유아들의 발달 혹은 흥미, 요구 및 사회적인 맥락 등을 민감히 반영을 해서 아이들에게 기본능력, 그리고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기관에서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의 경험을 변화를 시킬 목적으로 제공되어지는 여러 가지
  •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붐 세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 문제해결 방법을 노인의 세 유형을 적용해 제시한 후 이중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대응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베이붐 세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시오. - 문제해결 방법을 노인의 세 유형을 적용해 제시한 후 이중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대응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 최근 들어 한국사회에서 베이비붐 세대가 조망 받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를 의미하는 시기는 나라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베이비부머 세대에 대해 출산율이 높은 시기에 태어난 세대를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3.0명 이상의 높은 출산율이 일정 기간 연속적으로 유지된 인구집단으로 정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베이비붐 세대는 대체로 625전쟁이 끝나고 1955년에서 산아제한이 시작된 1963년 사이에 출생한 인구집단을 말한다. 이들은 대체로 1960년대 대가족 내에서 사회화 과정을 겪으며 성장하였고 1970년대 핵가족으로의 가족구조 변화를 경험한 세대이며 급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
  •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교육부가 2017년 12월에 발표한‘유아교육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으로 ‘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 개편’이 명시되었다. 이에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개편 방향을 반영해 2019년 7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고시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에서는 누리과정을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들은 영유아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1)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이 유아교육(또는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1)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이 유아교육(또는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Ⅰ. 서론 인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변화를 거듭하는데 이러한 인간의 역동적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개념이 발달이다. 즉,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 정서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고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은 누구나 질서 정연한 표준적인 순서를 거치게 되는데, 각 신체 조직이 여러 가지 순서에 따라 성숙하게 되면, 각기 특징적인 모습으로 작용하게 되어 환경과의 적절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된다. 인간의 발달은 일생 동안 일어나지만 의미 있고 중요한 변화를 보이는 영역은 단계별로 다르다. 발달은 어떤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가지며, 한 단계의 발달은 보다 높은 차원의 다음 단계 발달로 이어진다. 성장과 발달의 양상에는 일정한 규칙성과 보편성이 있다. 그것이 바로 발달원리이고 이러한 발달원리를 통해 예측이 가능함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유아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도 상당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편이다. 오늘날 사회문화와 가정환경이 급변하면서 특히 유아 발달에 관한 신뢰할 만한 지식이 더 한층 요구되고 있다. 유아기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환경을 탐색하고,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며, 사회문화적 환경에 적응해간다. 이 시기는 언어, 인지, 신체, 정서, 사회성 발달 및 기본생활습관이 다른 어느 시기보다 급속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영역의 발달이 동시에, 그리고 고르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개인 내에 있어서도 영역별 발달이 다른 속도로 진행되기도 한다. 본론에서는 첫째,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요인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둘째, 인간발달 또는 인간행동에 미치는 네 가지 요인이 유아교육(또는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겠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2]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2]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교사는 영아의 비언어적 표현을 알아차리고 초기 언어를 이해하며 짧은 주의집중 시간과 거친 행동들을 사랑과 인내로 반응해 주어야 한다. 또한 신체적, 인지적 잠재력을 인정하고 영아는 물론 부모와도 함께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이시기를 담당하는 교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들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진정으로 이 일을 하고 싶어 해야 한다는 점이다.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란 교사와 영아가 쌍방 간의 언어적 대화뿐만 아니라 함께 활동하며 영아는 교사의 말에 반응하고 교사는 영아의 요구와 신호를 수용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영유아는 교사를 통해 다양한 관계를 경험하고 교사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인간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며 교사가 어떤 생각과 마음 태도로 영유아와 상호작용 하느냐에 따라 영유아가 어떤 자아상을 가질 것인 지 타인을 어떻게 바라보게 될지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유아교사들은 교육 대상의 특수성으로 인해 어머니 역할의 확장에서, 점차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는 복합적이며 다양한 역할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자료를 선정·제시하며, 아동과 상호작용하고 기록하며, 부모와 협의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해야 한다.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은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며 유아의 발달에도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학습을 지속하는 유아의 능력에 따라 교사 상호작용 행동양식의 비지시적 유형에서부터 지시적 유형에 이르기까지 교사행동의 연속성(teacher behavior continuum)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면 인정하기, 모델보이기, 조성하기, 지지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가 있다. 본론에서는 첫째,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둘째,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