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과제물)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과제물)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자료번호 r1645192
수정일 2023.10.09 등록일 2023.09.18
학과(학년) 간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2)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특성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 청소년활동시설은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문화활동 등을 수행하도록 하는 시설로 구분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시설 구분은 활동의 형식적 유형화라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의 수행기관으로서의 청소년시설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야영장 등으로 불린다. 청소년활동시설은 청소년에게 활동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관이지만 이들 기관이 행하는 유형이나 형식적 활동의 형태가 청소년활동을 유형화해 주는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청소년활동시설은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문화활동 등 청소년활동에 제공되는 시설로서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이용시설로 나뉜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말한다. 청소년이용시설은 그 설치 목적의 범위에서 청소년활동의 실시와 청소년의 건전한 이용 등에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이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 등이며, 청소년이용시설은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시설, 공공체육시설 등 다양하다. 청소년활동기관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17개 시·도의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 등이며,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청소년활동 관련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청소년수련시설은 기능이나 수련거리 및 입지적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된다. 과거에는 생활권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자연권 수련시설(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그리고 유스호스텔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2005년부터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 제11조에 의거하여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진호 외 3인(2022). 청소년활동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문화원
여성가족부(2022). 2022청소년백서.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과제물)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평가과제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 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 과제로 제시된 원문 읽기 중에서 선정한 고전 원문은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와 플라톤의 『국가』이다.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과 그 이론을 소개하면서 우리가 역사를 인식하는 체계에 혁신을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인상 깊었다. 또한 상고시대 한국사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 교재에 소개되어 있는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의 원문을 읽으면서, 신채호가 주장하고 있는 역사론에 대해서 이해해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과제물)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청소년활동진흥법에서 청소년활동시설은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문화활동 등을 수행하도록 하는 시설로 구분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시설 구분은 활동의 형식적 유형화라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의 수행기관으로서의 청소년시설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야영장 등으로 불린다. 청소년활동시설은 청소년에게 활동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관이지만 이들 기관이 행하는 유형이나 형식적 활동의 형태가 청소년활동을 유형화해 주는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청소년활동시설은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문화활동 등 청소년활동에 제공되는 시설로서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이용시설로 나뉜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말한다. 청소년이용시설은 그 설치 목적의 범위에서 청소년활동의 실시와 청소년의 건전한 이용 등에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이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 등이며, 청소년이용시설은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시설, 공공체육시설 등 다양하다. 청소년활동기관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17개 시·도의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 등이며,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청소년활동 관련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청소년수련시설은 기능이나 수련거리 및 입지적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된다. 과거에는 생활권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자연권 수련시설(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그리고 유스호스텔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2005년부터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 제11조에 의거하여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로 구분하고 있다.
  • 2023년 2학기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등)
  • I. 서 론 청소년 세대의 행복성장과 전반적인 문제해결은 저성장 고령화사회에서 국가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최우선 과제이다. 청소년 인구는 급속히 줄고 있는 반면, 경제성장 동력을 미약해지고 세대간 부담(부양, 연금)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상황이다. 현실 정치 구조상 현세대와 증가하는 노인인구 중심으로 정책과 예산의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청소년과 미래세대의 영향력은 미약해 이들의 힘으로 문제를 타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들어 희망적인 흐름은 청소년이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각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청소년 행복도시 조성, 유니세프 아동․청소년친화 도시인증,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 등 시민의식의 성숙과 함께 자라나는 세대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다양한 변화들이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 규정에 의거 기능이나 수련거리, 입지적 여건 및 규모 등에 따라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로 구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설치․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지도자는 지역사회 속에서 다양한 청소년조직(시설‧기관‧단체 등)에 소속되어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정책 및 사업을 직ㆍ간접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핵심 구심점이다. 지역사회의 대표 청소년활동시설로 전국에는 청소년수련시설이 있다. 다양한 청소년정책과 청소년활동은 공동체적 사고관, 청소년의 행복, 역량, 참여와 민주주의, 건강 등 중요한 사회적 가치를 담고 있으나 이를 구현해내는 대국민 홍보와 전략은 많이 미흡했다. 현장의 청소년지도자들도 의욕적으로 일을 시작했더라도 잦은 이직 등으로 인해 전문가로 뿌리내리기는 경우는 소수이다. 교육은 교사의 질은 넘을 수 없듯이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지도자의 질을 넘을 수 없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자의 직무역량 개발은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1)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관은 실내 활동 위주의 시설을 다양하게 갖추고 수련거리를 상설 ․ 운영 하는 시도 또는 시 ․ 군 ․ 구 단위의 수련시설을 말한다.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다. 수련관은 95%이상이 공공기관에 설치되었고, 이중 많은 수가 민간 위탁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수련시설에 대한 수요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설치와 운영에 대한 중 ․ 장기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현재 수련시설 중 자연권과 유스호스텔은 민간재원 중심으로 생활권은 공공재원으로 구분되어 진행되고 있다. 공공시설은 정부의 재정투자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여 공공성을 특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민간설치 시설은 다른 형태의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공공재원을 투입해서 건실한 수련시설이 민간 위탁형태로 운영될 경우에 최소한의 공공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위탁기관이 변경되더라도 수련시설 고유의 기능과 관리가 지속될 수 있는 관련제도의 보완이 필요하다. 민간위탁을 받은 단체의 경우 운영에 따른 지원조건이나 절차, 규모가 현실과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다. 시설의 종류와 설치된 지역사회의 규모 등을 고려한 보다 체계적인 선택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또한 공공시설만으로는 모든 청소년 수련시설을 확충,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 민간부분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제도를 강화하여야 한다. 위탁관리는 청소년 단체의 조직력, 인적자원, 수련활동 운영 노하우, 자원봉사요원 교육 및 관리, 청소년 이용객 유치 방법 등 전반적인 운영에 의존하는 사례를 들어 위탁관리 하도록 한다. 또한 현재의 떠맡기기 식의 위탁형태에서 재정적 또는 인적지원이 따르는 형태의 위탁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 2) 청소년수련원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다. 청소년수련원은 종합적이고 다양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수련시설로서 생활권, 자연체험시설, 체육시설, 각종 활동시설 및 녹지대 등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 자연권 종합수련시설을 말한다. 지방재정관련 규정에 의해 운영자금의 지원이 가능한 편이라 운영의 활성화와 거리가 멀다. 공공수련시설의 직영운영상 수련시설의 유지와 관리에 필요한 재원이 사용자부담의 이용요금에 의해서 운영되는 아니기 때문에 수련활동을 위한 청소년들의 유치에 대해서 민간 수련시설만큼 애착을 갖지 못한 부분이 있다. - 중략 -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공학(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1. 수행 향상 1) 핵심내용 수행이란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활용하는 능력을 뜻한다. 수행의 맥락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학교교육에서의 수행이다. 학습자는 학교의 시험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만 정작 학습한 내용과 관련한 과제가 주어지면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수행은 이러한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틀로서 제안되었다. 암기중심의 학습이 아닌 실제 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수 모형으로서 수행 평가나 문제중심학습의 적용이 이에 해당한다. 둘째, 업무 현장에서의 수행이다.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Ⅰ. 서 론 한국의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청소년의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쓰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한국사회에서 부모들 누구나 자식들이 공부 잘하고 명문대 입학하여 좋은 직장 들어가 선남선녀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려 나가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에서는 명문대를 진학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니 자녀들이 좋은 대학교 갈 수 있도록 고액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실지로 입시지옥이라는 한국의 교육현실에 맞추어 청소년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에 비하여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청소년들이 입시에 맞추어 학교생활을 하게되어, 사실상 자치활동인 동아리 활동, 콘서트 등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수련관은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및 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시설 또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러한 수련관은 청소년들이 학습,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레저 활동을 즐기도록 돕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청소년 수련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지도자가 가져야 하는 자질과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심리적, 감정적,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공감하며 대화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는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어, 청소년들과 열린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