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6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6
  • 품질인증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50142
수정일 2023.11.03 등록일 2023.11.03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작성하여 본인의 논점을 제시하였습니다.
- 참고문헌을 인용한 경우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였습니다.
- 과제물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하실 수 있도록 정답과 함께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작성하였습니다.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을 준수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에서 제공하는 학과 선정 우수 과제물 모음집을 참고하여 형식과 내용에서 교수님의 과제물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였습니다.
- 한 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도록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1) 발현적 교육과정
(2) 프로젝트
(3) 다상징적 접근법(multisymbolic approach)
(4) 기록작업
(5) 지역사회중심 교육
(6) 협동교수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요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감성중심 교육
(2) 교육내용과 활동
① 미술활동 ② 손유희와 라이겐 ③ 오이리트미 ④ 생활작업
(3) 교수-학습에서의 교사 역할
① 모범적 삶의 모델 ② 교육예술가 ③ 상상가 ④ 애정 어린 권위자
(4) 환경구성
① 교실 환경 ② 교실 밖 환경
(5)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영유아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에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영유아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와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교육과 성장을 위한 독특한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의 자발적인 탐구와 학습을 중시하며 교사와 영유아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고,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존중하며, 감각 경험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지향한다. 이 두 방법은 영유아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를 논한 후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여 본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에밀리아시(市)에서 운영하는 아동센터와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하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치원이 ‘세계 최고 10대 학교’에 선정되면서 특유의 발현적 교육과정과 함께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다. 여기서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학습할 내용을 미리 정해 놓고 순서에 따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 잠재력, 경험을 기초로 교육내용이 결정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활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주제를 토대로 다양한 표상활동을 통해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나 갈 수 있는 전인적 아동(whole child)’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목차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1) 발현적 교육과정
(2) 프로젝트
(3) 다상징적 접근법(multisymbolic approach)
(4) 기록작업
(5) 지역사회중심 교육
(6) 협동교수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요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감성중심 교육
(2) 교육내용과 활동
① 미술활동 ② 손유희와 라이겐 ③ 오이리트미 ④ 생활작업
(3) 교수-학습에서의 교사 역할
① 모범적 삶의 모델 ② 교육예술가 ③ 상상가 ④ 애정 어린 권위자
(4) 환경구성
① 교실 환경 ② 교실 밖 환경
(5)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일부

Ⅰ. 서론

교육은 영유아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에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영유아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와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교육과 성장을 위한 독특한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의 자발적인 탐구와 학습을 중시하며 교사와 영유아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고,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존중하며, 감각 경험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지향한다. 이 두 방법은 영유아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를 논한 후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여 본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에밀리아시(市)에서 운영하는 아동센터와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하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치원이 ‘세계 최고 10대 학교’에 선정되면서 특유의 발현적 교육과정과 함께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다. 여기서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학습할 내용을 미리 정해 놓고 순서에 따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 잠재력, 경험을 기초로 교육내용이 결정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활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주제를 토대로 다양한 표상활동을 통해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나 갈 수 있는 전인적 아동(whole child)’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방송대출판문화원.
김명숙(2009). <발도르프 어린이집 혼합연령 학급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사의 역 할-‘애정 어린 권위자’(Loving Authority) 로서의 역할수행을 중심으로->. 《발 도르프교육연구》, 1(1), 67 - 97.
김경희(2011).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학부모 및 교사의 이해 연구>. 성균관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임(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서울: 학지사.
------(2009).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발도르 23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교육연구》, 1(1), 45 - 65.
오문자(2010). 《레지오 알아가기: 한국에서 레지오 교육의 재구성》. 서울: 정민사.
지옥정(1998).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비교>. 《한국영유아보 육학》, 16, 217 - 248.
윤선영(2011). <발도르프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작업의 특성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하 여>. 《발도르프교육연구》, 3(1), 21 - 48.
정윤경(2013). <슈타이너의 인식론과 발도르프학교의 감성교육>. 《한국교육철학학 회》, 35(4), 191 - 215.
최숙연(2015). <발도르프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 《발도르프교육연구》, 7(1), 41 - 53.
최은아(2015). <발도르프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작업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발도르프교육연구》, 7(1), 55 - 77.

Edwards,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 프로젝트접근법, 혼합연령 프로그램
  • 2. 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본 아동은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존재로 아동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주도적으로 주제를 선택하고, 또래 및 교사와 자율적으로 상호작용하며 활동에 참여하며 성장·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이하생략-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2. 코로나19 시대에 노인여가복지시설과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을 비교ㆍ설명하고,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2. 코로나19 시대에 노인여가복지시설과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을 비교ㆍ설명하고,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의 사회지표를 보면 우리 사회의 고령화 속도가 매우 심각하게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 인구수가 절대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노인인구의 상대적 비중 증가와 더불어 사회에서 노인들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어 노인들 생활의 질과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은 이제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적 과제가 되었다. 이에 노인 욕구에 대해 사회와 국가의 관심이 높아졌다. 우리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론 교육은 영유아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에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영유아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와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교육과 성장을 위한 독특한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의 자발적인 탐구와 학습을 중시하며 교사와 영유아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고,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존중하며, 감각 경험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지향한다. 이 두 방법은 영유아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를 논한 후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여 본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에밀리아시(市)에서 운영하는 아동센터와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하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치원이 ‘세계 최고 10대 학교’에 선정되면서 특유의 발현적 교육과정과 함께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다. 여기서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학습할 내용을 미리 정해 놓고 순서에 따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 잠재력, 경험을 기초로 교육내용이 결정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활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주제를 토대로 다양한 표상활동을 통해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나 갈 수 있는 전인적 아동(whole child)’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유아교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비교 설명
  • 유아교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비교 설명 Ⅰ. 서 론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 자기 동기화, 성인의 적절한 중재, 또래와의 사회적인 상호작용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유아가 어떻게 성장하고 학습하는가에 대한 철학적 · 심리적 · 사회적 관점에 기초하여 의미 있는 경험을 계획 · 조직 ·평가하는 교육의 설계도라 할 수 있다. 또 유아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 혹은 유치원 교육 프로그램의 의미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정의 또한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기술하고 있고 실제 적용되는 유아교육과정 내지 프로그램도 다양한바, 여기서 우리는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각각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검토해 본 뒤, 두 프로그램을 비교 해보도록 한다. Ⅱ.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개관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인지학적 인간론에 기초     여러 학문에 분할되어 있던 인간에 대한 지식을 인간에 대한 포괄적인 하나의 학문 형태, 즉 ‘인간학’의 형태로 통합하려고 처음으로 시도한 사람은 카스만(1562~1607)이며, 다음으로 시도한 사람이 짐머만이라 할 수 있다. 그는 1882년 빈에서 <인지학 개요>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짐머만의 대표적인 저서일 뿐만 아니라 그의 강의를 자주 청강했던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 … 중 략 … ≫ Ⅲ.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관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 이론적 배경    로마에서 심리학을 공부한 로리스 말라구찌는 이탈리아 북부에 있는 레지오 에밀리아 시로 돌아와 정신 건강센터를 시작했고 작은 유치원에서 자원 교사로 일하게 되었다. 말라구찌는 “어린이에 대한 것과 어린이를 위한 것은 어린이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라는 철학을 정립하고 1963년 최초의 시립 유치원 설립에 참여하였다. 그 당시 천주교의 독점에서 벗어난 비종교적인 최초 유치원 설립이 되었다. 1971년 교사만을 위한 국가적 모임을 조직하여 유아교육을 주제로 한 「어린이를 위한 새로운 학교를 위한 경험」, 「유치원이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이라는 책을 출간하였으며, 1976~1984년 0~6세까지와 어린이를 교육하는 교사를 위한 저널지에 참여하였다. 그리고 1980년 “눈이 벽을 뛰어넘을 때”라는 제목으로 스웨덴에서 전시회 개최 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말라구찌는 듀이의 진보주의, 피아제의 어린이의 관찰을 통한 자료와 인식론을 통한 인지적 구성주의에 관심을 가졌으며, 비고스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근접발달대의 개념을 적용하였다. 근접발달대란 어린이가 현재 보여주는 능력과 성인이나 조금 앞선 또래의 도움으로 도달할 수 있는 잠재적인 발달 수준간의 거리를 의미한다. (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념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듀이의 교육철학,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식론뿐만 아니라 미쉘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 지역사회의 가치를 강조한 이론, 가드너의 다양한 상징 매체의 활용을 강조하는 다원적 지능의 형성 이론, 부론펜브레너의 발달의 생태학적 접근, 부루너, 호킨스의 교육사상 등에 영향을 받았다. 레지오 교육자들이 말하는 교육목적은 표현적, 의사소통적, 인지적인 언어를 통합하여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갈 수 있는 재통합된 유아를 길러 내는 것이다. 이 재통합된 유아는 언제나 학습의 주체다. 레지오 에밀리아는 학습자는 인지적 갈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추구해 간다고 보는 구축주의 또래나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교육의 과정으로 보는 사회적 구축주의, 성인과 유아가 함께 언어적 의미의 맥락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사회 언어적 이론에 기초하여 표현을 교육의 수단 또는 도구로 활용하는 상징적 상호작용주의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레지오 접근법의 교육관은 인간 행위의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힘을 무시하는 문화전승주의나 인간 본연의 내재적, 생득적 능력이 자연적으로 계발된다고 하는 낭만주의 사상보다는 학습자가 사회 또는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1. 서론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모델인 인간의 발달은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설명되어지는 이론입니다. 브론펜 브레너는 생태학적인 환경을 미시쳬계와 중간체계 그리고 외계체와 거시체계 마지막으로 시간체계로 총 5개 영역으로 나누었습니다. 이것들을 아동들을 둘러싸고 있는 주위환경으로부터 아이가 살고 있는 문화적인 환경까지 포함하는 범위로 근접범위부터 광역범위까지 각각 다른 체계에 속해 있습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