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교육원리비추어 기존학교교육문제점 무엇인가 제시하시오00
해당 자료는 8000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000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교육원리비추어 기존학교교육문제점 무엇인가 제시하시오00

자료번호 r1665437
수정일 2024.03.19 등록일 2024.03.19
학과(학년) 교육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00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교육원리비추어 기존학교교육문제점 무엇인가 제시하시오00

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2공통

1. (15점)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선량한 차별주의자 서평
2)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른가?
(1) 문화 다양성 인식
(2) 언어 지원
(3) 문화적 민감성
(4) 사회적 정의
(5) 다문화 교육 전문가의 참여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
(1) 개인화된 학습
(2) 경험 중심 학습
(3) 활동 중심 교육
(4) 사회적 상호 작용
2)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
(1) 교육의 적극성
(2) 동화주의 교육
(3) 교육경험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구촌은 개방화와 세계화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른 나라를 자신의 나라처럼 자유롭게 들어오고 있다. 그에 따라 한국의 경우 순수한 단일민족이라는 민족주의를 내세워 흑인과 동남아 사람은 은근히 무시하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혐오와 차별은 잡초처럼 자란다. 조금만 신경 쓰지 않으면 온 사회에 무성해진다. 사람들은 때로 아주 작은 차별은 무시해도 되고, 심지어 다수에게 유리한 차별은 합리적인 차등이라고 이야기하며, 차별에 대한 문제제기나 시정조치를 역차별이라고 공격하기도 한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심각한 혐오주의자나 차별주의자가 아니다. 바로 나, 당신, 우리일 수 있다.
선량한 차별주의자는 평범한 우리 모두가 ‘선량한 차별주의자’일 수 있다고 말하는 도발적인 책이다. 저자인 김지혜 교수(강릉원주대 다문화학과)는 차별의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직접 찾아가는 현장 활동가이자, 통계학·사회복지학·법학을 넘나드는 통합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국내의 열악한 혐오·차별 문제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데 전념해온 연구자다. 현장과 밀착한 인권·혐오문제 연구를 진행해온 연구자답게 이번 책에서 쉽고 재미있는 대중적 글쓰기를 선보인다. 인간 심리에 대한 국내외의 최신 연구, 현장에서 기록한 생생한 사례, 학생들과 꾸준히 진행해온 토론수업과 전문가들의 학술포럼에서의 다양한 논쟁을 버무려 우리 일상에 숨겨진 혐오와 차별의 순간들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15점)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1),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원리와 교육개념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김갑성(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연
-구견서(2003).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상과 인식. 2003 가을.
-구범모(1996). 21세기와 민족문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세계화와 민족문화의 발전.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남호엽(2008),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의 논리 , 사회과교육연구,15(3), pp. 27-39.
-모경환 외 공역(2008), 다문화교육입문,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양병수, 2019, 해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다문화 가정도 사회의 구성원 인식 필요
-오성배(2006a). “한국 사회의 소수민족(ethnic minority), ‘코시안’(Kosian)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6(4), 137-15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교육원리비추어 기존학교교육문제점 무엇인가 제시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과정 4학년) 1. 공통형(24점)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Ⅰ. 서론 교육과정(敎育課程)이라는 말은 관점이나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예컨대 교육을 지식의 전달로 보면 교육과정은 전달하려는 지식 또는 그 한 단위로서 교과들의 체계로 파악할 수 있고 그와는 달리교육을 인격의 함양 또는 바람직한 능력·특성 형성에 적합한 학생들의 경험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그것은 교과 또는 경험들의 계획에 초점을 두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그 계획의 시행을 통해 기대되는 학습 결과에 주목하기도 한다. 오늘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은 학생이 경험하는 총체 또는 학교가 제공하는 경험의 총체라는 광의의 의미로 정
  • 다문화교육론
  • 서론 다문화 사회는 여러 가지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각각의 문화가 서로 다른 가치관, 언어, 관습, 종교 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문화 교육은 이러한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다. 다문화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배우고 생활하며, 상호 문화 이해를 촉진하고, 차별과 편견을 예방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교육원리비추어 기존학교교육문제점 무엇인가 제시하시오00
  • Ⅰ. 서 론 지구촌은 개방화와 세계화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른 나라를 자신의 나라처럼 자유롭게 들어오고 있다. 그에 따라 한국의 경우 순수한 단일민족이라는 민족주의를 내세워 흑인과 동남아 사람은 은근히 무시하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혐오와 차별은 잡초처럼 자란다. 조금만 신경 쓰지 않으면 온 사회에 무성해진다. 사람들은 때로 아주 작은 차별은 무시해도 되고, 심지어 다수에게 유리한 차별은 합리적인 차등이라고 이야기하며, 차별에 대한 문제제기나 시정조치를 역차별이라고 공격하기도 한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심각한 혐오주의자나 차별주의자가 아니다. 바로 나, 당신, 우리일 수 있다. 선량한 차별주의자는 평범한 우리 모두가 ‘선량한 차별주의자’일 수 있다고 말하는 도발적인 책이다. 저자인 김지혜 교수(강릉원주대 다문화학과)는 차별의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직접 찾아가는 현장 활동가이자, 통계학·사회복지학·법학을 넘나드는 통합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국내의 열악한 혐오·차별 문제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데 전념해온 연구자다. 현장과 밀착한 인권·혐오문제 연구를 진행해온 연구자답게 이번 책에서 쉽고 재미있는 대중적 글쓰기를 선보인다. 인간 심리에 대한 국내외의 최신 연구, 현장에서 기록한 생생한 사례, 학생들과 꾸준히 진행해온 토론수업과 전문가들의 학술포럼에서의 다양한 논쟁을 버무려 우리 일상에 숨겨진 혐오와 차별의 순간들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15점)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기로 하자
  • 미디어교육4공통 유아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특성과 문제점비판적서술하고 미디어능력개발위한 유아미디어교육 프로그램다양한 방법제시하시오00
  • Ⅰ. 서 론 영상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영상과 미디어의 구분이 모호해지거나 구분 자체가 별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경향마저 있다. 그리고 영상미디어교육과 관련한 지난 몇 년간의 연구보고서들은 미디어교육 자체의 패러다임이 변화해야 하며 영상과 미디어가 통합적 관점에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주장에 많은 단체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으며 실제 변화를 모색하기도 한다. 그러나 영상미디어교육이 각 단위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어 총체적인 시각을 갖지 못한 채 특정 부문별로 파편화되는
  • 다문화교육론2023)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1. 서론 21세기 한국사회는 민족적․인종적․문화적 다양성의 영향으로 다인종․다민족사회로 급속히 변화시키고 있다. 한국사회로의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 이민자, 유학생 등의 유입은 사회 내부의 인종, 민족, 문화, 종교, 언어 등의 다양성을 가져왔으며, 이들과 같은 다문화적 소수자들의 문화는 다수자들의 문화에 동화되거나 자신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사회는 인종적․민족적인 면에서의 다양성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종교 등장, 경제적 격차 발생으로 인한 소외계층 증가, 도시와 농촌간의 지역 불균형 등과 같은 다양한 현상으로 다양화되어가는 문화 현상들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