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A형] 가. 공통형: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➂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교육평가 A형] 가. 공통형: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➂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자료번호 r1666388
수정일 2024.03.28 등록일 2024.03.2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육평가 A형

가. 공통형: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➂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목차

목차

가. 공통형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1, 표준화검사법의 이해
2, 적용
나. 지정형: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➂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
1. 출현 배경
2. 개념
3. 특징
4.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점
5. 포트폴리오 평가의 단점
6, 공통점
7, 차이점 8, 교사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1, 표준화검사법의 이해

표준화 검사는 검사의 제작 절차부터 내용, 실시 조건, 채점 및 해석 과정까지 모든 것이 표준화된 검사이다. 즉, 누가 사용하든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엄격하게 만들어진 검사이다. 표준화 검사는 다양한 학생들의 소질과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다. 교육평가에 있어 표준화 검사란 검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평가 A형] 가. 공통형: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➂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교육과정]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
  • [유아교육과정]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 Ⅰ. 서 론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는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을 뜻하는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한다. 이것은 1918년 보빗(Bobitt)이 펴낸 ‘교육과정’이라는 최초의 전문서적에서 비롯되었으며, 교육과정은 학교교육활동을 통해서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 즉, 학습 경험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며 교수요목(敎授要目, course of study)에 해당된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사조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아동중심교육’의 철학적인 토대는 진보주의로서 전통적인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여 교사 위주의 학습지도를 반대하며, 아동의 필요와 흥미를 바탕으로 한 ‘경험중심’의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그리고 ‘수요자중심교육’은 교육부문을 시장경쟁의 원리에 따라서 재구조화 하려는 신자유주의적 사고를 말하는 것이며, 교육수요자 입장에서 교육 선택권이 확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두개의 교육이론은 교육 수혜자의 이익을 중시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두 이론의 차이점은 첫 번째, 기본 철학의 차이로 아동중심교육은 진보주의, 수요자중심교육은 신자유주의다. 두 번째, 교육 수혜자의 범위로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으로 제한이 되지만, 수요자 중심교육은 학부모와 사회 및 국가까지로 확장이 된다. 세 번째, 아동중심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교사와 아동으로 제한이 되며, 수요자 중심교육은 교육공급자와 교육수요자로 확대가 된다. 마지막으로, 아동중심교육은 학교 선택권이 전제가 되지 않고, 수요자중심교육은 학교 선택권이 전제된다. 유치원의 일과 중에서 ‘아동중심 교육과정’이 가장 잘 반영 되는 시간은 ‘자유선택활동’시간이다. ≪ … 중 략 … ≫ Ⅱ.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아동중심교육과정 1) 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 (1) 아동중심교육과정 아동중심교육과정(兒童中心敎育課程, child centered curriculum)의 기본바탕은 아동존중의 관점(사회적 측면, 아동 발달적 측면)이다. 전통적 교육과정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경우, 문화유산 전달이 주 내용 이고, 지식을 겸비한 교수자중심교육 과정인데 반해 아동중심교육과정은 이와 대조되는 교육과정이다. 1920년대, 듀이(Dewey)의 영향으로 미국에서 태동한 교육과정의 한 사조로 아동의 흥미와 자발적인 활동이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사회적 측면으로 아동을 존중한다고 하는 것은 아동기가 중요해서 라기보다는 그들이 미래의 성인이 될 사람이며,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 아동발달적 측면에서의 아동존중은 아동기 그 자체가 중요하다. 즉, 아동은 성인과 다른 그들의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성인과 다르게 대하지 않으면, 그들의 발달적 힘이 손상되거나 저해된다고 보기 때문에 아동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아동존중은 사회적 측면에서의 도덕적, 윤리적 의미와 발달적 측면에서 발달적인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진정한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존중에 대한 견해가 사회 윤리적 측면과 아동기가 가지는 발달적인 특성을 함께 고려할 때 비로소 살아날 수 있다. 아동을 존중해야하는 할 이유가 사회 규범적으로만 받아들여진다면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은 결코 보장할 수 없을 것이다. 아동중심 교육과정을 가장 잘 대변하고 있는 표현은 ”만약, 아동이 스스로 생각하고 계획할 수가 있도록 가르치기를 원한다면, 해당 아동 스스로 계획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아동은 스스로 배우기를 원할 때에 가장 잘 학습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만약, 아동이 스스로의 계획을 세울 수가 있을 때, 아동의 목적 달성에 대한 자기 충족감은 증진이 되며 이것은 바로 학습에 대한 만족과 다음 단계의 학습을 더욱 촉진하도록 한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 정신은 멀리 아동의 심성을 선한 것으로 본 루소(Rousseau)의 낭만주의적 아동관과 입장을 같이하고 있으며, 1960-70년대에 대안적 교육과정 운동으로 나타난 자유학교 운동, 열린교육 운동 등도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입장과 맥을 같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통합 노력도 아동중심 교육과정 정신과 관계가 깊다. 아동중심 교육과정이 시도된 사례는 킬패트릭(Kilpatrick)의 활동중심 교육과정 운동(Activity Movement, Activity Program, Activity Curriculum), 위네트카 계획(Winnetka Plan),프로젝트법(Project Method)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일반적인 특징은 아동의 흥미를 교육과정 설계에 최대한 반영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아동들에게 그들이 흥미 있는 것이 무언가를
  • 부모교육4공통 영아기 유아기사회정서발달특징설명 사회정서발달위한바람직한 부모역할 조손가족과재혼가족정특성 자녀양육문제부모역할및사회적지원방안모색00
  • Ⅰ. 서 론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서가 안정적인 유아는 심리적 안정으로 인하여 차분한 성격으로 성장하여 원만한 인격을 갖출 수 있으나 정서 불안정한 유아는 심리적 불안으로 초조감과 안달에 사료 잡혀 항상 정서불안감을 내포하고 있다. 정서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으나 정서는 크게 인지적 요소와 생리적 요소로 정의되고 있다. 정서의 인지적 요소는 모든 지각이 다 정서 반응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며 어떤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정서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정서의 생리적 요소란 심장, 박동, 땀, 근육의 긴장들과 같이 어떤 정서를 느낄 때 오는 생리적 변화를 말한다. 처음에는 정서가 미분화되어 그 미묘한 차이를 알 수가 없지만 학습이나 지각에 의한 경험의 증가에 따라서 정서는 차츰 분화된다. 부부의 이혼과 부모의 실직 혹은 파산 등 경제적 이유로 가족해체를 경험하거나, 부모의 사망, 가출 때문에 형성된 조손가족, 재혼가족 역시 급격히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족유형의 급속한 변화는 가족정책의 일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른 사회적 현상으로 조손가정에 대한 문제점에 매우 심각한 상태다. 어느 조손가정, 재혼가족의 아동의 심정을 예를 들면 “내게 만약 아빠가 계시다면 피곤해서 쉬고 계실 때 놀이공원에 가자고 떼를 쓰며 울지 않을 거예요” 라고 해 부모를 그리워하며 스스로 어른의 배려를 베푸려는 아이의 마음에 짠해진다. 이혼이나 사별로 인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조손가정 혹은 재혼가족으로 인한 대화의 단절, 학교에서의 따돌림, 정서적 외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자아실현 수준이 낮음, 신체 발달도 또래보다 저하, 질병유발 상태에 노출이 심각하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공통형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기로 하자
  • [202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출처표기] 1.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육 및 보호에서 양자를 포괄하는 종합적 서비스로 전환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설립처럼 원래 양자는 분리되었고 교육과 보호의 구별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유아에게는 교육과 보호 모두 제공되어야 한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교육 서비스와 보호서비스를 혼합하여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영역 중 환경의 구성과 관리는 유아에게 보호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여야 한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환경관리는 유아가 자기에게 적절한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 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 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Ⅰ. 서 론 교육공학은 교육과 공학의 융합으로 교육과정에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매체와 활용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학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교육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교육방법이 필요로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공학은 더욱 중요성을 갖추고 있다. 본 글에서는 교육공학의 다양한 주제 중 교재의 1장부터 4장까지의 각 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여 그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자신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1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으로 설계영역, 개발영역, 활용영역, 관리영역, 그리고 평가영역이 이에 포함된다. 제 2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벌로의 SMCR 모형으로, 이 모형은 송신자(Sender), 메시지(Message), 통로(Channel), 수신자(Receiver)로 구성된다. 이 모형은 교육과정에서 정보 전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데, 송신자는 정보를 전달하고, 메시지는 전달된 정보 자체를 나타내며, 통로는 정보가 전달되는 매개체를 의미하며, 수신자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한다. 이 모형은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제 3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 영역으로, 비고츠키가 제시한 근접발달 영역은 학습자가 현재에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과 또래 또는 성인교사의 도움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의 수준 사이의 격차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영역은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교육자는 학습자의 근접발달 영역을 파악하여 적절한 도전과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제 4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ASSURE 모형이다. 이는 분석, 목표 진술,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매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의 참여유도 및 평가와 수정의 총 6단계로 구성된 교수 및 학습 활동을 설계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모형은 기술적 교육 방법을 통합하여 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 모형을 활용하여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다양한 이론과 모형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각 주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고 현실적인 상황에서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모색해보는 과정은 교육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본 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공학의 5가지 영역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