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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컬러마케팅 주제 선정이유

Ⅱ. 컬러마케팅 정의

Ⅲ. 컬러마케팅 사례
 * 제품 및 정치, 스포츠, 기업, 학교
 - 성공 사례
 - 그 외 실패 사례
 - 분야별 컬러마케팅

Ⅳ. 컬러 마케팅 성공 요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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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컬러마케팅 주제 선정이유

마케팅은 심리학과도 연관이 깊다. 요즘은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컬러와 컬러이미지를 자사 상품에 반영시켜 마케팅에 적용시키는 것이 추세이다. 소비자들은 상품의 질만 보고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상품의 질뿐만이 아니라 그 제품이 주는 이미지를 보고 구매하게 되는데 컬러는 그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Ⅱ 컬러마케팅 정의

컬러마케팅은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이다.
제품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색상을 이용하여 판매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이다.

Ⅲ 컬러로 보는 마케팅

빨간색 Red
예전엔 빨간색은 광고 속에서 잘 사용되지 않는 색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일상생활 속에서 보편화되고 있는데 소비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빨간색을 컬러마케팅으로 쓰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피, 불, 정열을 상징하는 빨강은 강인한 힘을 표현하고자 할때 주로 사용된다. 야망이나 새로운 출발을 연상케 해 브랜드 로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깔중 하나이다. 또 붉게 익은 과일이 떠올라 풍요로움을 나타내는데, 이것을 “부자”와 연결에 레드마케팅에 성공한 국내 케이스는 비씨카드가 있다.
제품 - 도도파우더, 코카콜라, BC 카드
기업 - 코카콜라
학교 - 고려대학교

주황색 Orange
오렌지 색은 에너지를 상징하고, 시각을 자극해 기분을 고조시키는 효과가 있다. 즐거움, 명랑함, 따뜻함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사물에 대한 강조와 지적능력에 호소하고 있다. 그리고 위험과 경고의 메시지 함축을 나타내기도 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색이다.
기업 - e-편한 세상, KTF, 싸이월드, 한화




≪ … 중 략 … ≫




Ⅳ 컬러마케팅 사례
컬러마케팅 성공사례

새우깡
새우깡은 1971년도에 처음 출시되어 무려 30년 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을 대표 하는 최장수 스낵제품이다.

그러나 새우깡이 처음부터 빨간색 포장을 사용한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새우의 기다란 수염을 연상시키는 로고 타입과 빨간 새우그림을 그려 넣었으며, 그물 모양의 패턴 안으로 내용물이 훤히 들여다 보였다. 그 당시의 포장 기술이 그 정도의 수준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포장기술의 발달과 1980년대의 시대적 배경에 맞추어 매우 혁신적 디자인을 선보이게 되는데 이것이 1989년에 개발된 원조 새우깡이다. 이때부터 안이 들여다보이지 않도록 빨간색을 제품 포장 전체에 사용했다. 이렇듯 새우깡의 빨간색은 어른들에게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식욕을 자극하고 있다. 그야말로 자꾸자꾸 손이가는 새우깡이 된 것이다.
네이버
국내 여러 포탈업체 중에서 확고한 색을 바탕으로 네티즌들의 머리 속에 각인되어져 있는 국내 최고 포탈사이트는? 이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이트가 '네이버' 일 것이다. 네이버의 색상은 녹색이다. 국내 많은 사이트들이 있지만 업체를 대표하는 색상을 가지고 있는 포탈사이트는 네이버와 파란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포탈업체들에 있어서의 컬러 마케팅은 제한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자아내기도 한다.
웰빙 열풍과 함께 우리 생활 속에 가장 많이 나타났던 색 또한 초록이며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초록은 평온한 느낌과 상큼한 느낌, 젊음, 신선함을 상징하고 있다. '꿈 꾸는 자만이 자유로울 수 있다' 라는 컨셉트로 젊은 지식 검색 브랜드라는 이미지로 기억되고 있다.또한 네이버는 매체의 프로그램과 연관시켜 지속적이고 일관된 광고를 하고 있는데, 초록색의 검색창을 만들어 표현하고 '검색창에 무엇을 쳐보세요' 라는 크리에이티브는 유기적으로 매체와 완벽하게 결합시키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네이버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유발시키기에 충분했다.
오프라인에서도 이러한 마케팅은 시작되고 있는데, 대형서점에 녹색 검색창 모양의 의자를 놓아 '네이버는 사용자로 인해서 완성되는 그릇'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앞으로는 검색창안의 흰 바탕에 사용자들의 꿈을 적어넣는 이벤트도 실시할 예정으로 있어 네이버의

참고문헌

감성만족!컬러마케팅 - IRI색채연구소 -
삼성홈페이지
엘지홈페이지
문화일보 2007.3.28
브랜드 위상 제고를 위한 컬러마케팅 실재 조사보고서 -산업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
www.iricol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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