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 Marketing 사례분석 보고서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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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 Marketing 사례분석 보고서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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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
 1) UT 시리즈
 2) +J
 3) 유니클로는 왜 콜라보레이션을 택했는가?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분석
 1) 콜라보레이션의 정의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효과
  ① 유니클로 X 빅뱅 콜라보레이션
  ②유니클로 X 디자이너 질 샌더와의 콜라보레이션 [+J]

3.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효과로 인한 유니클로의 성장

3. 유니클로의 성공 요인
 1 )Fashion
 2 )Acceptable Price
 3 )Speed
 4 )Trust

4.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앞으로의 방향
 1)소비자들 원하는 ‘+α’ 공략이 핵심
 2) 세계적 트렌드, 콜라보레이션에 편승하라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 Marketing 사례분석 보고서 마케팅 사례

1. 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
 1) UT 시리즈
  유니클로 UT의 주된 목적은 사진, 영화, 음악, 만화 등 세상의 모든 문화를 총망라한 Mega culture라는 유니클로의 목적을 통해 즐기는 사람들과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자연스럽게 녹아내리게 하여 문화를 전파하는 것이다. 유니클로는 전 세계 유명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스타일리스트, 문화 단체, 비영리 사회단체, 유서 깊은 기업 등과 함께 문화 컨텐츠를 UT에 담고 있다. 2005년도부터 시작된 유니클로 UT는 한 해 동안 다양한 컨텐츠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1000여장의 새로운 T-shirts를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UT X 애니메이션 Line

 ≪ 사 진 ≫ ≪ 사 진 ≫
 ≪ 사 진 ≫ ≪ 사 진 ≫

 UT 그랑프리 국제 디자인 공모전(UTGP)
  유니클로는 UT와 대중문화의 콜라보레이션 라인에 또 다른 변화를 주게 된다. 디자인 공모라는 방법을 통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또 하나의 UT 라인을 런칭하게 되는 셈이다. UTGP(Uniqlo T-Shirts Grand Prix)는 전 세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해마다 다른 주제를 주고 그것에 대한 T-Shirts 디자인을 공모하는 연간 프로젝트이다.




≪ … 중 략 … ≫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분석
 1) 콜라보레이션의 정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란 ‘지적인 노력을 위해 협력해서 일하다’라는 의미이다.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서로 다른 두 브랜드가 각각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효과를 내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흔히 더블 네임 마케팅이라고도 하지만, 이는 콜라보레이션을 단순히 서로간의 브랜드 네임 빌려주기로 오해 할 수도 있는 용어이다. 콜라보레이션은 거래보다는 협력의 의미가 강한 형태의 기업 간 협력이라는 측면에서 전략적 제휴와 유사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
콜라보레이션은 단순히 두 브랜드가 만나 공동의 이익을 취하는 것을 뛰어넘어 더 유기적인 관계를 요구한다. 제품 개발, 생산, 마케팅, 배급에 이르는 전 제품단계에서 종합적으로 협력이 요구되기에, 해당 브랜드들이 가지는 경쟁력 이상의 새로운 제품이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의 가장 큰 효과로는 차별화와 브랜드 가치 확장,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등이 있다.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효과
① 유니클로 X 빅뱅 콜라보레이션
빅뱅의 일본 투어를 기념해 유니클로가 사상 최대 규모로 시작한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은 빅뱅을 주제로 한 티셔츠, 후드 점퍼 등 10여 가지의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다. 2011년 2월 유니클로의 일본 825개 매장에서 빅뱅과의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판매 시작한지 15분 만에 매진되는 놀라운 저력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매장이 오픈하기도 전에 고객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빅뱅의 인기와 콜라보레이션 상품에 대한 기대가 얼마나 큰 지 보여주었다. 전날 밤부터 매장 앞을 지킨 팬들도 수 백 명이었으며, 특히 하라주쿠 매장에서는 팬들이 수 백 미터 떨어진 시부야 역까지 줄을 서서 일대를 마비시키기는 등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빅뱅 콜라보레이션 티셔츠는 유니클로 아이템 중 단일판매수량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다. 콜라보레이션 작업에 스타가 참여하게 되면 스타의 이미지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음과 동시에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에서 벗어난 새로운 이미지의 부여와, 또한 신제품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 상업적 홍보 효과 등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유니클로와 빅뱅의 콜라보레이션은 성공적인 결과를 거둔 좋은 예이다.
②유니클로 X 디자이너 질 샌더와의 콜라보레이션 [+J]
2009년 유니클로와 질 샌더의 만남으로 +J라인이 탄생하였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질 샌더와 유니클로가 콜라보레이션 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매우 화제가 되었다. +J는 유니클로가 단지 싸고 저렴하기만 하다는 인식을 무너뜨렸다. +J라인은 기존 상품들의 가격에 비해 2배정도 비싼 가격이지만, 질 샌더라는 명성에 비하면 비교적 합리적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uniqlo.kr/
www.uniqlo-ut.com/
www.fi.co.kr/ (패션인사이트) [유니클로, ‘질샌더’ 날개 달고 훨훨]
http://cafe.naver.com/westwoodman
「패션산업에서의 콜라보레이션 전략」, 조현아, 명혜진, 장남경,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5 제5권 제1호
http://okfashion.co.kr/index.cgi?action=detail&number=8306&thread=81r15
http://cfactory.tistory.com/160
http://blog.naver.com/papyrus503/70075177786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EntCulture/Article.asp?aid=20110520001009&subctg1=10&subctg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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