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항공사와 외국항공사 웹사이트 마케팅의 현황과 과제(A+ 받은 자료)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국내항공사와 외국항공사 웹사이트 마케팅의 현황과 과제(A+ 받은 자료)

자료번호 s649993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10.03.03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b*******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국내항공사와 외국항공사 웹사이트 마케팅의 현황과 과제(A+ 받은 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항공사 웹사이트 평가기준
2. 국내항공사 웹사이트마케팅의 현황과 과제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항공
3) 한성항공
4) 제주항공
3. 국외항공사
1) 싱가폴항공
2) 사우스웨스트항공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국내항공사와 외국항공사 웹사이트 마케팅의 현황과 과제(A+ 받은 자료)
Ⅰ. 서론
인터넷 사용자의 기하급수적 증가와 인터넷을 통한 판매 증가는 각 항공사로 하여금 웹사이트를 통한 자사의 홍보 및 항공사의 지속적인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 적극적인 고객유치의 수단으로 활용하게 하고 있다.
항공사가 직접 판매하는 형태를 취하게 되면 설치 및 운영비의 과다, 인건비 지출 등 직․간접 비용 증가로 인해 항공권을 대행 판매하게 함으로써 항공사는 판매에 따른 비용을 축소할 수 있었고 여행사는 판매 수수료로 운영하던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여행사의 경우 제한된 항공권 판매수수료 이외의 수익을 높이기 위해 보다 수익이 높은 항공사의 항공권을 판매하게 되고 항공사 측에서도 저가의 항공권을 여행사에 지원하게 되어 자연히 항공권 시장 가격이 무분별해지는 부작용 현상이 일어났다. 따라서 항공사에서도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 마케팅 및 판매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웹사이트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지금부터 국내 최대 항공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국내 저가항공사 한성항공과 제주항공, 그리고 외국 최대 항공사 싱가폴항공과 저가항공사로 성공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웹사이트를 각각 방문하여 웹사이트 마케팅을 현황을 비교한 뒤 국내항공사들의 향후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항공사 웹사이트마케팅 평가기준
각 항공사의 웹사이트마케팅을 분석하기에 앞서서 한국 웹사이트 평가개발원(http://www.kwi.re.kr/)을 참고하여 평가기준을 설정하였다.
1) 컨텐트 (Content)
웹을 통해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정보이며, 사이트 방문의 가장 중요한 동기부여 요인이다.
2) 디자인 (design)
아무리 훌륭한 컨텐트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라고 할지라도 고객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고 마케팅에 효율적인 디자인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3)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고객과의 원활한 관계구축을 위한 고객과의 communication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와 고객들 간 상품 구매 경험 등에 관한 정보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지 평가한다.
컨텐트 (Content)
ⓐ 장점
- 운항스케쥴 조회, e-ticket 예매, 운항 및 기상정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여행상품 부분에서는 호텔예약, 렌터카예약, 그리고 여행상품에 대한 전문성이 높은 외부여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패키지여행, 자유여행, 허니문 , 골프여행등 테마별로 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 웹사이트의 ‘e -체크인’을 통해 편리하게 체크인이 가능하며 ‘기내면세품’을 통해 기내면세품을 구입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백정숙, 이홍철, < 항공사 홈페이지 정보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2002
매일경제, ‘[글로벌기업] 싱가포르항공 인터넷 마케팅 전략’ 2000/10/25
홍일유, 컬럼 ‘비지니스 웹사이트 평가의 가치’, 2001
김성엽, 웹사이트의 품질 결정요인과 고객만족도, 몰입,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200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국내항공사와 외국항공사 웹사이트 마케팅의 현황과 과제(A+ 받은 자료)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