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해당 자료는 46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6
  • 프리미엄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자료번호 s117405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4.01
페이지수 4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s***** 가격 3,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전자 결제 시스템 (Trade Card System)
  • 이용절차 및 효과  1. 이용 절차  2. 이용효과 Ⅴ. Bolero Project와 TradeCard의 비교 Ⅵ. TradeCard의 사용사례 Ⅶ. TradeCard의 문제점  1. 제휴 파트너의 확대  2. 이용료의 현실화  3. 대기업의 참여 유도  4. 지급보증의 확대  5.
  •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 무역 사례 IV. 중소기업 전자무역 활성화 상의 문제점 1. 전자무역 인프라의 문제점 2.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문제점 3. 국제전자 결제시스템 제도의 문제점 4. 법적・제도상의 문제점 Ⅴ.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개선방안 1. 법률 및 제
  • 한국의 수출입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무역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새로운 무역방식에 신속하게 적응하여 이를 활용하는 것은 무역정책의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자무역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해보고 글로벌시대에 발맞춘 한국의 수출입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대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 되실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배경
1. 전자무역의 정의
2. 전자무역의 특징
3. 전자무역의 중요성
4. 전자무역의 기대효과

Ⅲ.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
1. 해외 전자무역의 현황
2. 국내 전자무역의 현황

Ⅳ.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 및 문제점
1.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 현황
2.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상 문제점

Ⅴ.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VI.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1. 전자무역 인프라의 개선방안
2. 전자무역의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
3. 법적・제도적 활성화 방안
4. 전자무역의 미래모형과 향후 모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Ⅰ. 서론

인터넷을 이용한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국제무역의 거래방식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업활동의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면서 기존의 서류에 의한 전통적인 무역거래방식 보다는 사이버 공간에서 전자적인 수단에 의해 거래가 가능한 전자무역(electronictrade)이라는 새로운 무역의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1990년대말 정보기술(IT)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터넷 경제가 대두되었다. 인터넷의 도입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신경제(New Economy)는 기업간 무역거래를 전자화하는 새로운 무역패러다임을 형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무역거래의 전자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시간적․공간적 제약의 극복뿐만 아니라, 무역관련 내외부적인 비용절감, 업무의 효율성 등을 증대시키고 무역기업의 경쟁력을 혁신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세계 선진국가들은 전자무역을 국가적 차원의 과제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자무역이 전세계 무역량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e-Marketplace를 통해 이루어지는 세계 무역량도 매년 3~8배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진영,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A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2012
서종구, “중소기업의 무역 활성화를 위한 전자무역 활용방안”, 숭실대 국제통상대학원, 2005
심상렬, “인터넷무역의 성공전략”, 한국무역정보통신, 2006
안병수,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 및 전망”, 「e-commerce통권 39」,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7
윤봉주ㆍ정분도, “무역거래 전자화에 따른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4권 제2호, pp.473-495 한국통상정보학회, 2012
이상록, “21세기 글로벌 무역강국 실현을 위한 전자무역 Vision", Globale-Trade 추진전략세미나, 한국무역상무학회, 2006
이상진, 「무역프로세스혁신 전자무역」, 두남, 2007
이호건, “사이버무역의 현주소와 전망”, 「사이버무역 국제동향과 성공전략」, 굿인포메이션, 2007
이희구,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 석사논문, 2004
전경련 B2B 특별위원회, “e-korea추진을 위한 사이버무역 활성화 방안”, 2006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실태 및 시범사업의 타당성 조사보고서, 2007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중소기업정보화수준평가보고서”, 2007
지식경제부, “전자무역(e-Trade)확산 전략”, 2007
지식경제부, “정부의 전자무역(e-trade)육성정책”, 2006
지식경제부, “무역혁신계획안”, 2008
최동오, “중소무역업체의 전자무역시스템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제무역연구」, 제10권 제1호, 한국국제무역학회, 2004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전자무역, 2002
한국무역협회, 『수출산업실태조사』, 2007
한국무역협회, 「쉽게 배우는 전자무역」, 2007
한국무역협회 사이버무역부, 「사이버무역 국제동향과 성공전략」, 굿 인포메이션, 2007
Frederick Newell, loyalty. com, McGraw-Hill, 200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취업자료] 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 BEST 자기소개서
  • [취업자료] 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 BEST 자기소개서 1. 성장배경 물 맑고 공기 좋은 ○○○에서 태어난 저는 자연을 벗삼아 어린 시절을 보내며 성장하였습니다. 언제나 근면하셨던 부모님은 무슨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라고 강조하셨고, 이러한 부모님의 가르침은 후에 제가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로 올라 온 후 만난 아내와 아들 그리고 저, 이렇게 세 식구가 단란하고 화목한 가정을 꾸리고 있습니다. 가족을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 전자 무역 기반에서 중소기업의 종합상사의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
  • 전자 무역 기반에서 중소기업의 종합상사의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 1.기반하에서 중소기업과 종합상사의 경영의 전자 상거래 필요성 중소기업의 전자 무역 활용도 미흡 전자무역의 효용성에 대한 회의론 제기 비용 문제 전문인력 부족 문제 전자무역 경험 부족 신뢰성 문제(바이어 신용 관리, 인터넷 거래) 종합상사와의 전략적 제휴 필요성 제기 2. 중소기업 경영환경의 변화와 문제점 무역 거래선 발굴 및 마케팅 해외 시장의 동향과 소비자들의 기호변화 신속히 파악 인터넷 무역 거래정보들의 신뢰성 결여 문제 전자 무역 전문 인력 및 기술력의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Ⅰ. 서론 인터넷을 이용한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국제무역의 거래방식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업활동의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면서 기존의 서류에 의한 전통적인 무역거래방식 보다는 사이버 공간에서 전자적인 수단에 의해 거래가 가능한 전자무역(electronictrade)이라는 새로운 무역의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1990년대말 정보기술(IT)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터넷 경제가 대두되었다. 인터넷의 도입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신경제(New Economy)는 기업간 무역거래를 전자화하는 새로운 무역패러다임을 형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무역거래의 전자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시간적․공간적 제약의 극복뿐만 아니라, 무역관련 내외부적인 비용절감, 업무의 효율성 등을 증대시키고 무역기업의 경쟁력을 혁신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세계 선진국가들은 전자무역을 국가적 차원의 과제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자무역이 전세계 무역량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e-Marketplace를 통해 이루어지는 세계 무역량도 매년 3~8배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우리나라 전자부품산업 중소기업의 공동기술개발 성패요인과 기술혁신
  • 우리나라 전자부품산업 중소기업의 공동기술개발 성패요인과 기술혁신 최근 선진국의 우리나라에 대한 기술이전 극력기피로 정부와 기업은 제품, 부품마다의 고유 설계기술개발에 역점을 두어 자동차, 전자제품 등 독자모델 개발을 추진하는 등 원천기술인 설계기반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신뢰성기술은 고유설계기술보다 한 단계 상위의 기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가전제품 및 자동차생산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여 수명예측(보증) 및 고장분석기술 등 신뢰성향상에 관한 기술개발을 시작하고 있으나, 국내의 제반관련 기반은 불모지나 다름없다. 예를 들어, 신뢰성기술에는 자동차 구동부분의 결합부가
  • (중소기업론) 중소기업 전자무역 활성화방안
  • (중소기업론) 중소기업 전자무역 활성화방안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90년대에 접어들어 산업구조가 한층 고도화되고 전자, 자동차 등 개별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독자적인 해외 전략을 구상하게 되면서 그룹 창구로서의 상사역할이 축소되어 왔다. 또한 정부의 수출목표 관리와 상사간의 무리한 실적 경쟁으로 부실 수주가 불가피하여 심각한 채산성 악화를 겪게 되었다. 일부 종합상사는 고도의 노하우가 필요한 국제금융부문에 충분한 준비도 없이 뛰어들어 대형 부실을 자초하기도 했다. 결국 종합상사는 급격한 대내외 환경변화에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정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