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을 통해 바라본 한국문화 - 라면의역사와유래,라면시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PPT자료
해당 자료는 34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라면을 통해 바라본 한국문화 - 라면의역사와유래,라면시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PPT자료

자료번호 s1183871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5.07
페이지수 34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ju********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라면의역사와유래,라면시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목차

라면을 통해 바라본 한국문화

라면의 어원
라면의 유래
라면의 역사
한국라면과 일본라면의 비교
우리조의 라면문화 체험기
참고문헌
질문과 답변

본문내용

라면을 통해 바라본 한국문화 - 라면의역사와유래,라면시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PPT자료
라면을 통해 바라본 한국문화




라면의 어원

• 오늘날 흔히 쓰이고 있는 '라면' 이 용어가 출현한 것은 20세기라는 것이 정설
• 일본의 라면은 손으로 가늘고 길게 늘이는「데노베 라면」으로 흔히 납면(拉麵)으로 불렸음
->이것이 일본어의 「라멘」의 어원인 것으로 알려짐

• 가장 믿을 만한 설: 1줄→2줄→4줄→8줄... 이런 식으로 면을 늘려 빼는 제법
-> 중국에서 납면(拉麵)이라고 함
->납면의 중국발음이 「라미엔」인데 이것이 굳어 「라-면」이 되었다는 설




라면의 유래

• 일반적인 라면: 라면이란 면을 증숙 시킨 후 기름에 튀긴 것 또는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면을 분말 스프를 합친 것

• 라면은 조리가 간편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성으로 [제2의 쌀]이라고 불림

• 원조는 일본




라면의 역사

〔1960년 태동기〕⇒〔1970년 성장기〕⇒〔1980년 황금기〕⇒〔1990년~ 2004년 성숙기〕⇒〔2005년~현재 변화모색기〕

참고문헌

김광기, 『우리안의 라면, 라면속의 한국: 라면, 한국적 근대성의 진수를 엿볼 수 있는 하나의 창』, 사회이론 통권, 제38호, 2010, pp.233-263, 한국사회이론학회.
정지애,2005,『라면』,김영사
이령미.2007,『라면으로 요리한 과학』, 갤리온
三讓(삼양)라면 中南美(중남미)등지에 海外(해외) 플랜트 수출,<매일경제>,1981년06년11일, 제9면.
年(연)37억개 소비‘제2의 쌀’라면.<매일경제>,1999년,12월29일, 제52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86642&mobile&categoryId=200000398
http://blog.naver.com/zcb77?Redirect=Log&logNo=70114465060
http://www.funktb.com/14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902539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52203691&sid=01051203&nid=000<ype=1
http://cafe.naver.com/mamj8836/12453
http://www.samyangfood.co.kr/pr_33.asp
http://cafe.naver.com/mamj8836/34795
http://samsungpopblog.co.kr/90130532320
http://yj651215.blog.me/140088673362
http://blog.daum.net/kfdazzang/1806
http://blog.anyang.go.kr/60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라면을 통해 바라본 한국문화 - 라면의역사와유래,라면시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PPT자료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비즈니스/경제] 꼬꼬면 마케팅전략분석/서론/기업소개/라면시장분석/라면환경분석/꼬꼬면이 라면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SWOT/4p/STP전략/
  • [비즈니스/경제] 꼬꼬면 마케팅전략분석/서론/기업소개/라면시장분석/라면환경분석/꼬꼬면이 라면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SWOT/4p/STP전략/ 1. 강점(Strength) 1) 하얀 국물라면의 새로운 시장(역발상적인 라면) 기존의 라면과 다른 역발상적인 라면이라는 점에서 흥미를 끌었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라면이라 하면 무조건 빨갛고 매운라면의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반면 그러나 꼬꼬면에 힘입어 삼양의 나가사끼 짬뽕, 농심의 용기라면 곰탕등 경쟁 제품들이 있다라 출시했다. 웰빙 시대에 맞춰 이름에서 주는 라면이란 느낌보다 닭고기 식품이라는 이미지가
  • 관심 가는 기업 조사 및 전략적 제언 -삼양식품을 중심으로 한 라면 시장 분석
  • 관심 가는 기업 조사 및 전략적 제언 -삼양식품을 중심으로 한 라면 시장 분석 관심 가는 기업 조사 및 전략적 제언 -삼양식품을 중심으로 한 라면 시장 분석- 【기업소개】  ≪ 사 진 ≫ 삼양식품 ·제 2의 주식 ‘라면’, 국내 최초 제조 . ·80년대 농심의 급 성장에 89년 공업용 유지 파동 후 2위로 추락. ·최근 흰색 라면인 나가사끼 짬뽕을 출시하여 부동의 1위 신라면을 위협. ·나가시끼 짬뽕을 통해 25년만에 라면 업계 1인자를 노림 【기업소개】  ≪ 사 진 ≫ 삼양의 특징
  • 꼬꼬면 마케팅전략분석/서론/기업소개/라면시장분석/라면환경분석/꼬꼬면이 라면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SWOT/4p/STP전략/
  • 꼬꼬면 마케팅전략분석/서론/기업소개/라면시장분석/라면환경분석/꼬꼬면이 라면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SWOT/4p/STP전략/ 1. 강점(Strength) 1) 하얀 국물라면의 새로운 시장(역발상적인 라면) 기존의 라면과 다른 역발상적인 라면이라는 점에서 흥미를 끌었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라면이라 하면 무조건 빨갛고 매운라면의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반면 그러나 꼬꼬면에 힘입어 삼양의 나가사끼 짬뽕, 농심의 용기라면 곰탕등 경쟁 제품들이 있다라 출시했다. 웰빙 시대에 맞춰 이름에서 주는 라면이란 느낌보다 닭고기 식품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르고, 나트륨
  • 라면시장 분석과 신라면 광고기획서
  • 라면시장 분석과 신라면 광고기획서 3. STP & 컨셉 3.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기업으로서는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감당하기 힘든 막대한 자금과 시간,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어떠한 기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서는 지역별이든 나이별이든 계층별이든 전체시장을 몇 개의 시장으로 나누는 세분화 과정이 필요하다. 라면 시장은 특정 타겟에서만 인기 있는 식품이 아니라 한 세분 시장만을 공략하는 전략은 의미가 없을 수도 있으나, 용기면의 경우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주요 취식층이 분명히 존재한다. 따라서 ㅇㅇ조에서
  • 삼양라면 수타면 분석 & 라면시장 분석
  • I. 제품 선정 이유 및 조사 목적 1. 제품 선정 이유 기존의 라면시장은 ‘국물맛’을 우선시하는 패러다임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라면업계는 신제품 개발 시에도 면보다는 국물맛을 내는 스프에 더 주안점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기존 패러다임을 뒤엎고 나온 제품이 바로 수타면이다. 수타면은 국물보다는 면발위주의 패러다임을 추구하며 기존 라면과의 차별화를 이루었고 그 결과 단기간에 급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수타면 마케팅 전략의 핵심도 소비자 인식을 국물맛의 패러다임에서 면발의 패러다임으로 전환시키고, 기존 면발보다 업그레이드(up-grade)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