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 배경, 인물, 주제에 따른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아동문학]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 배경, 인물, 주제에 따른

자료번호 s1232562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9.28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e*******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문학]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 배경, 인물, 주제에 따른에 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환상동화와 사실동화
2. 배경
3. 등장인물
4. 주제

본문내용

[아동문학]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 배경, 인물, 주제에 따른
창작동화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그 한 가지는 상상의 세계를 다룬 환상동화이며 또 다른 한 가지는 어린이의 주변세계와 생활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사실동화이다. 환상동화는 아동을 위해 작가가 상상적인 요소로 창작해낸 이야기로써 아동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 되어있는 그러나 현실과 다른 초자연적인 소재나 대상 또는 사건이 중심이 되는 이야기이다.
반면, 사실동화는 아동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적인 사건들이 이야기의 소재이며 아동의 생활경험을 사실적으로 다룬 이야기이다. 동시대의 또래 아동의 생활을 다루기 때문에 익숙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동화이다.
이에 동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 두 가지 동화의 문학적 특징과 배경, 등장인물, 주제 등으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환상동화와 사실동화
환상동화란?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나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나 사물에 관한 일로 꾸며진 이야기이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문학]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 배경, 인물, 주제에 따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문학적 특징(배경, 등장인물, 주제)을 비교. 동화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 간의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동화의 발생과 발달과정에 관해서는 거의 일치된 견해를 보인다. 석용원(1992)은 동화를 옛날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그 형식을 취하고 인간의 보편적인 진실을 내용으로 한 시에 가까운 산문문학으로서 어린이들에게 들려주기 위한 이야기라고 정의하였고, 박화목(1993)은 서민 계층에서 자연 발생하여 구전되어 내려온 민담, 더 근원으로 올라가서 신화, 전설, 우화 등 이른바 설화 문학에서 성인 대상으로 발달된 것은 소설이고, 어린이를
  • 2006년 2학기 유아문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전래동화환상동화)
  • 2006년 2학기 유아문학 중간시험과제물 C형(전래동화환상동화)
  • 전래동화의 정의, 전래동화의 종류, 환상동화의 정의 레포트
  • 전래동화이 정착화 과정 전래동화는구전 양식(oral tradition)으로부터 나왔다. 인쇄술이 발달하기 전 읽기, 쓰기가 일반적이지 않았을 때에 입을 통하여 전해내려 온 민담, 신화, 전설, 민요가 있었다. 이는 부모로부터 어린이에게, 어른에게, 어린이에게서 어린이에게 전해졌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어린이의 소유가 되면서 내용은 어린이의 심성에 맞게, 이해하기 쉽게, 줄거리가 단순하고, 구성이 간단해지며 잔혹성은 삭제되어 전해졌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글로 정착된 것은 여러 재화자들에 의해서이다. 이들은 어린이들만을 위해 옛이야기를 수집, 재화했던것은 아니지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비교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문학적 특징 비교 동화는 어린이에게 무한한 이상의 꿈과 희망을 심어준다. 동화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으며, 간접경험의 효과가 있어 지혜가 무궁무진하게 자나나며 앞으로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동화가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동화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동화가 현재 그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고 생활 속에 나타나는 그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동화가 있는가 하면, 현실과 영반대인 완전히 이상세계를 나타내는 허무맹랑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동화도 있다. 즉, 그 한 가지는 상상의 세계를 다룬 환상동화이며 또 다른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특징과 교육적 의의를 비교하여 논하고, 각 장르마다 한 권씩 좋은 그림책 선정하여 그 평가 제시 -“팥죽 할멈과 호랑이“와 “노래하는 볼돼지”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특징과 교육적 의의를 비교하여 논하고, 각 장르마다 한 권씩 좋은 그림책 선정하여 그 평가 제시 -“팥죽 할멈과 호랑이“와 “노래하는 볼돼지” 유아언어/문학 “팥죽 할멈과 호랑이“와 “노래하는 볼돼지” I. 들어가는 말 유아가 접할 수 있는 동화는 아이들에게 예술적인 심미감을 심어 주며 건전한 상상력을 키워 주고 동시에 언어 발달의 촉진제 역할을 하며 도덕의식을 고취시켜 준다. 이러한 동화의 종류에는 구전으로 시작하여 전해진 전래동화와 작가와 자신의 생각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만들어 낸 창작동화, 역사동화, 생활 동화 등을 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