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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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

자료번호 r1666792
수정일 2024.04.01 등록일 2024.04.01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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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한 자료입니다.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3. 두 가지 그림책을 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을 비교하여 분석해서 작성했습니다.
4.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했습니다.
5.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시켰습니다.
6.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5장을 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을 제시했습니다.
7. 그림책 장면 사진때문에 PDF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8. 2024년 1학기 아동문학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 아동문학의 정의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 환상동화
2) 사실동화
3) 환상동화와 사실동와의 비교분석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
①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
② 그림책 읽어주기 지침
2)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그림책 장면 최소 5장, 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문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 아동문학의 정의

아동문학은 태어난 직후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의 아이들을 위한 문학으로, 그 형태와 내용이 문학적, 예술적 기준을 만족하면서 아동의 정신적, 감정적 성장에 기여한다. 이러한 문학은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며, 사회적 및 도덕적 가치를 학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문학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다양한 인생 경험과 문화적 배경을 소개함으로써 그들의 세계관을 확장시킨다.

아동문학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이야기 속에서 다양한 감정과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이야기 속의 다양한 캐릭터와 사건을 통해 아동은 복잡한 인간 관계와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아동문학은 아이들에게 도전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해결책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통해 가상의 세계를 탐험하며, 자신만의 독창적인 생각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문학은 아동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과 공유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며, 이는 그들의 사회적 기술과 공감 능력을 향상시킨다.

종합하면, 아동문학은 아이들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는 다채로운 이야기와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아동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교육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문학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서 교육적 목적으로도 큰 의미를 가지며,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매체이다.

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는 다면적이다.

첫째, 아동문학은 아이들에게 책을 사랑하고 즐기는 습관을 길러준다. 독서를 통해 아이들은 지식을 탐구하고, 다양한 이야기에 몰입하며,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는 평생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엄마와 마법 주머니)

참고문헌

박선희, 김현희(2020).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르네 고시니 작, 앙드레 프랑수아 그림. 꼬마 니콜라의 첫날. 세상문학
서정민. (2023). 아동문학 교육의 중요성과 실제: 현장 교사들의 인식과 실천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이은정. (2018). 아동문학 작품 속 다문화 가족 표현 연구: 초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
이지현. (2020). 그림책의 시각적 표현 방식이 유아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현정. (2021). 아동문학 작품 속 환경 문제 표현 연구: 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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