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자료
- 유한킴벌리경영-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 그리고 소비재 시장에서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현 시점에서의 유한킴벌리와 P&G의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생리대 시장분석
소비자 분석
SWOT
STP
7P
시사점
Q & A
- P&G사례,풀무원사례,마케팅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4 : GBS를 그대로 계속 사용하여 발전시키는 방법이다.
옵션1
옵션2
옵션3
옵션4
비용
초기 회사 설립비용이 많이 든다
비용 절감
비용절감
기존비용유지
장기적으로는 불분명
서비스수준
불분명
좋음
아주 좋음
보통
고용자에 미치 없음
- P&G_기업분석,마케팅전략사례,풀무원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P&G_기업분석,마케팅전략사례,풀무원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1837 :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에서 Procter & Gamble 설
립, 양초와 비누 제품 생산, 판매
1879 : 아이보리 비누 출시
1934 : 세계 최초
소개글
P&G의‘조직구조의 발전 방향’,P&G 조직문화,P&G 조직구조 성공사례,P&G기업분석,P&G경영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에 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현황분석
Ⅱ. P&G 의 조직구조
1. Shift from product grouping in the 1950s to a matrix in the 1980s
2. shift from geographic grouping in the 1950s to category management in the 1980s
3. Two structures integrated into a global cube in the 1990s
4. the key distinguishing features of Organization 2005, P&G adopt Organization 2005
Ⅲ. P&G 의 조직문화
Ⅳ. P&G 조직구조 변화를 통한 성공사례
Ⅴ. 결론 및 제안
본문내용
P&G의‘조직구조의 발전 방향’,P&G 조직문화-P&G 조직구조 성공사례,P&G기업분석,P&G경영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Ⅰ. 현황분석
조직 구조는 현대에 접어들면서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작업 공정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현대 작업 공정의 기틀을 마련한 사람으로는 포드를 들 수 있다. ‘모델T’라는 자동차를 만든 포드는 기존의 전통적 작업 방식에서 벗어나 분업에 의한 생산력 극대화를 통해 조직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인물이다. 그 이후 조직 구조는‘포드주의’라는 큰 틀에서 짜여 왔으나, 이 또한 현대 사회가 진행되면서 여러 문제점을 잉태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인 P&G는 시대 흐름에 맞춰 조직 구조를 변화시켜 왔다. 다국적 기업 P&G는 인적자원 및 기술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이러한 국제적 조직망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가장 핵심적인 경영 전략인 기업의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집중화(개별화) 전략’과‘일원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보다 앞서 기업은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조직구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조직구조의 변화는 기업 내부조직문화를 바꿔 세계화를 향해 구성원 모두가 하나의 목표로 움직일 수 있도록 이끈다.
다음 P&G가 실시한 세계화 전략을 살펴보자. 앞서 언급하였듯이, 구체적으로 조직구조를 살펴본 후 이에 따른 변화인 기업 내부의 조직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조직구조 발전과정 시, 발생한 문제점을 조직 구조 변화를 통해 성공적으로 바꿔나간 사례를 앞으로의 P&G 조직구조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Ⅱ. P&G 의 조직구조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 발달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미국의 경제 정책은 보호정책에서 자유무역으로 확대되었다. P&G는 다른 미국의 대기업들처럼 트렌드에 맞춰 1948년에 첫 번째 International sales 부서를 설립하였다. 국제적인 확장을 통해 1954년 미국에 크고 동일한 시장을 위해 사업부제조직을 설립하고, 서유럽에는 분산된 hub-and-spoke 라인과 직원구조를 설립했다. 1980년대 초, P&G는 27개 국가에서 조직을 운영하였으며 해외 운영을 통한 수익이 25%를 차지했다.
1. Shift from product grouping in the 1950s to a matrix in the 1980s
1950년대 유럽 조직구조는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G.M 주도하에 운영되어 왔지만 이는 결국 복잡한 유통구조가 가져다주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80년대에 country에서 product-category 조직구조 형태로 개편함으로써 이전과 달리 V.P(Vice president) 산하에 3명의 G.M 통제를 강화시켜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1954년 미국에서 P&G는 늘어나는 제품 라인을 더욱 잘 운영하기 위해 각각의 운영 부서를 설치하였다. 이 모델에서는 기능과 브랜드가 주요 포인트가 되었으며 브랜드 매니저는 같은 제품 부서에서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며 부서간의 기능적 접근방법을 공유했다.
참고문헌
1. 책
와다 히로코, 『P&G 인재양성법』 (타임스퀘어, 2011)
Charles L. Decker, "P&G power : 원칙중심의 99가지 성공비결" (영언문화사, 2002)
Davis, 『브랜드제국 P&G : 168년의 P&G는 현대기업과 브랜드의 역사를 대변한다』 (거름, 2005)
2.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박윤순, “Open innovation 기반의 social R&D를 위한 content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2009
학술기술혁신학회 진정환, 서용운, 김문수, “개방형 혁신을 위한 개방형 로드맵의 개발 : P&G 사례연구”, 2012
Estrategia e Negocios, Florianopolis, V.2, n.1, jan./jun.2009
3. 인터넷 자료(기사)
“성공적인 기업 R&D 사례 - P&G” 매경이코노미, 2006.6.14
"혁신하려면 회사 밖 지식과도 소통하라" 매경이코노미, 2007.3.18
"175년 역사의 P&G, 환경을 위한 노력이 혁신을 낳아" 조선비즈, 2013.10.31
|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P&G의‘조직구조의 발전 방향’,P&G 조직문화-P&G 조직구조 성공사례,P&G기업분석,P&G경영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