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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G의‘조직구조의 발전 방향’,P&G 조직문화,P&G 조직구조 성공사례,P&G기업분석,P&G경영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에 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현황분석

Ⅱ. P&G 의 조직구조
1. Shift from product grouping in the 1950s to a matrix in the 1980s
2. shift from geographic grouping in the 1950s to category management in the 1980s
3. Two structures integrated into a global cube in the 1990s
4. the key distinguishing features of Organization 2005, P&G adopt Organization 2005

Ⅲ. P&G 의 조직문화

Ⅳ. P&G 조직구조 변화를 통한 성공사례

Ⅴ. 결론 및 제안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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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현황분석
조직 구조는 현대에 접어들면서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작업 공정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현대 작업 공정의 기틀을 마련한 사람으로는 포드를 들 수 있다. ‘모델T’라는 자동차를 만든 포드는 기존의 전통적 작업 방식에서 벗어나 분업에 의한 생산력 극대화를 통해 조직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인물이다. 그 이후 조직 구조는‘포드주의’라는 큰 틀에서 짜여 왔으나, 이 또한 현대 사회가 진행되면서 여러 문제점을 잉태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인 P&G는 시대 흐름에 맞춰 조직 구조를 변화시켜 왔다. 다국적 기업 P&G는 인적자원 및 기술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이러한 국제적 조직망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가장 핵심적인 경영 전략인 기업의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집중화(개별화) 전략’과‘일원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보다 앞서 기업은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조직구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조직구조의 변화는 기업 내부조직문화를 바꿔 세계화를 향해 구성원 모두가 하나의 목표로 움직일 수 있도록 이끈다.
다음 P&G가 실시한 세계화 전략을 살펴보자. 앞서 언급하였듯이, 구체적으로 조직구조를 살펴본 후 이에 따른 변화인 기업 내부의 조직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조직구조 발전과정 시, 발생한 문제점을 조직 구조 변화를 통해 성공적으로 바꿔나간 사례를 앞으로의 P&G 조직구조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Ⅱ. P&G 의 조직구조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 발달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미국의 경제 정책은 보호정책에서 자유무역으로 확대되었다. P&G는 다른 미국의 대기업들처럼 트렌드에 맞춰 1948년에 첫 번째 International sales 부서를 설립하였다. 국제적인 확장을 통해 1954년 미국에 크고 동일한 시장을 위해 사업부제조직을 설립하고, 서유럽에는 분산된 hub-and-spoke 라인과 직원구조를 설립했다. 1980년대 초, P&G는 27개 국가에서 조직을 운영하였으며 해외 운영을 통한 수익이 25%를 차지했다.
1. Shift from product grouping in the 1950s to a matrix in the 1980s
1950년대 유럽 조직구조는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G.M 주도하에 운영되어 왔지만 이는 결국 복잡한 유통구조가 가져다주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80년대에 country에서 product-category 조직구조 형태로 개편함으로써 이전과 달리 V.P(Vice president) 산하에 3명의 G.M 통제를 강화시켜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1954년 미국에서 P&G는 늘어나는 제품 라인을 더욱 잘 운영하기 위해 각각의 운영 부서를 설치하였다. 이 모델에서는 기능과 브랜드가 주요 포인트가 되었으며 브랜드 매니저는 같은 제품 부서에서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며 부서간의 기능적 접근방법을 공유했다.

참고문헌

1. 책

와다 히로코, 『P&G 인재양성법』 (타임스퀘어, 2011)

Charles L. Decker, "P&G power : 원칙중심의 99가지 성공비결" (영언문화사, 2002)

Davis, 『브랜드제국 P&G : 168년의 P&G는 현대기업과 브랜드의 역사를 대변한다』 (거름, 2005)


2.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박윤순, “Open innovation 기반의 social R&D를 위한 content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2009

학술기술혁신학회 진정환, 서용운, 김문수, “개방형 혁신을 위한 개방형 로드맵의 개발 : P&G 사례연구”, 2012

Estrategia e Negocios, Florianopolis, V.2, n.1, jan./jun.2009


3. 인터넷 자료(기사)

“성공적인 기업 R&D 사례 - P&G” 매경이코노미, 2006.6.14

"혁신하려면 회사 밖 지식과도 소통하라" 매경이코노미, 2007.3.18

"175년 역사의 P&G, 환경을 위한 노력이 혁신을 낳아" 조선비즈, 2013.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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