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s1355947
수정일 2015.09.30 등록일 2015.09.29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과 유아수학교육
2. 수학적 탐구 범주별 분류
3. 수학적 탐구 범주별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2)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3) 기초적인 측정하기와 규칙성
4)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하시오.
Ⅱ 본론
1. 아동문학과 유아수학교육
유아교육에서 사용되는 교수매체 중 아동문학은 유아가 태어나 최초로 접하게 되는 문학작품이며 아동문학의 으뜸이 되는 가치는 즐거움과 기쁨이다. 아동문학이 유아의 흥미를 이끌고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교육학자들은 일찍부터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에 큰 관심을 가져 왔다. 최근 들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수학 교육을 모색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아동 문학을 활용한 유아 수학교육이 제기되고 있다. 이 접근 방법의 이론적 근거는 유아 학습이 유아 자신의 사전 경험과 실생활을 토대로 제시되어야 하며, 수학의 사실이나 개념이 설명적인 지식 형태보다는 이야기식의 지식 형태로

.
.
3. 수학적 탐구 범주별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은 유아가 수학적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는 문학작품들을 듣거나 읽는 과정을 통해 기수나 서수를 접하면서 이해해 갈 수 있다. 그리고 크다, 작다, 많다, 적다 등의 수량 비교 개념을 언어적으로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어휘를 이해해 나갈 수 있다. 또한 2차적으로는 문학작품 속에 나타
타나 있는 수량화된 사물과 순서 짓기와 관련된 이야기 등은 유아들이 사물로 여러 가지 관계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는 자극이 된다.
2)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유아가 수학동화를 반복적으로 읽게 되면 공간능력이 향상된다. 특히 하위영역인 좌표, 시각적 표상에서 향상이 되는데 이러한 결과는 유아에게 공간에 대한 개념들을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임을 증명해 준다. 또한 아동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 윤미숙, “3-5세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체계 분석”, 경상대, 2013
- 김민경외,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교우사, 2008
- 김효실, “그림책을 활용한 수학 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 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2004
- 홍혜경,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방법이 유아의 수학화 과정과 수학태도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1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문학작품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 탐구 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탐구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하시오. (전통놀이와 수학활동)
  •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수학적탐구범주별로 분류하여 기술하시오. (전통놀이와 수학활동) Ⅱ 본론 1. 전통놀이와 유아수학교육 전통놀이란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하여 전승도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를 말한다. 자신이 속한 사회ㆍ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 유아들에게 현재 그들의 삶과 조화를 이룬 형태의 전통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가치와 태도를 오늘날의 삶 속에 이어가도록 하는 것은 문화적으로 뿐만 아니라 교육적으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 행동의 발달 내용을 요약해 보고, 실제 대상(만3-5세)을 선정하여 그에 적합한 수학활동 한 가지를 고안하여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평가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 행동의 발달 내용을 요약해 보고, 실제 대상(만3-5세)을 선정하여 그에 적합한 수학활동 한 가지를 고안하여 적용해 본 후, 그 내용을 평가 Ⅰ. 서론 수학적 문제해결력은 어떠한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거나, 과제를 수행할 때 유아들이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문제 발생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능력과 이를 해결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유아가 새로운 전략 가설을 구성할 때 과거의 지식이나 정보를 사용하는 능력과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유아가 새로운 지적 관계를 창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제란 해결을 찾을 수 있는 즉각적이고 분
  •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교육(활동)을 할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
  •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교육(활동)을 할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 5. 아동문학의 광범위한 교육성 - 탐구생활 문학이 되려 하여도 되지 못하는 경우를, 우리는 작품 속의 인물(동물이라도 좋다)을 생생하게 살려 놓지 못하고 작자의 관념만이 등장하는 작품에서 본다. 또 앞에서도 말한 인간성의 행방을 바라거나 낡은 질서에 항거하지 않고 낡은 것을 옹호하려는 생각에서 씌어진 작품들에서도 흔히 본다. 오락이나 유희에 그치는 것, 도덕론이나 주입하려고 한 글에 있어서는 문학을 이야기할 것도 없다. 그
  •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1. 아동문학작품을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 1) 정서적 안정감 - 건강 성장기의 아동들은 그들 나름의 여러 갈등을 겪고 때로는 정서적 안정을 잃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에게 아동문학은 정서적 도피 내지, 대리 충족의 기회를 주는 등의 방법으로 이를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보는 경지에까지 이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실제 어린이들의 정
  • 아동 한 명을 선정하여 행동주의,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에 따라 관찰되는 수학적 탐구활동 부분에 대해 서술
  • 아동 한 명을 선정하여 행동주의,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에 따라 관찰되는 수학적 탐구활동 부분에 대해 서술 Ⅱ 본론 1. 수학교육에 있어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의 개념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Thorndike의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의 이론으로 유아를 수동적 학습자로 보고 암기, 연습, 반복과 강화를 통한 수학적 지식의 획득을 강조한다. 특히 연습자와 교수 강의 중심의 수학교육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한 수학은 수학적 내용이나 교과 중심의 교수 방법으로 수학적 사실가 기술의 연합을 체계화하여 주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