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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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1) 다중지능이론의 접근법
(2) 다중지능이론의 구성요인
2.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정의
(2) 다중지능이론의 종류
(3) 다중지능이론의 방안
3. 결론
(1) 나의 사랑의 수레바퀴이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 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
2.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정의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능은 보다 다양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그 중 지능이 높은 아동은 한가지 분야가 아닌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획일주의적인 지능에 대한 이론을 비판하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지적 능력이 서로 개연성이 없이 독립적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가드너의 지능 이론이다
프랑스의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가 학생들을 식별하기 위한 방법을 찾던 중 최초의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는 극히 일부 능력만이 평가, 기록되어 인간의 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로 하던 찰나 발견된 것이 다중지능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이란 사람의 지능이 하나가 아닌 여러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론이다. 인간은 누구나 다양한 분야를 관심 있게 진행하기 위한 지능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며 한 곳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 교육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2) 다중지능이론의 종류
1) 언어지능
언어지능은 단어의 소리나 의미, 리듬에 대한 감정이나 언어의 다른 기능과 관련된 능력이다. 언어지능이 높은 사람은 말하기와 같은 토론 학습 시간에 타인보다 비교적 두각을 나타내며, 글자와 관련된 대화 나누기나 낱말 맞추기 등을 잘하게 된다. 다양한 단어를 잘 활용하여 상대방과 말로써 공감능력을 형성하는 달변가가 많으며, 글쓰기를 좋아하며 이는 인간들과 함께 하는데 중요한 시작점인 된다.

참고문헌

- 아이의 다중지능 (윤옥인/지식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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