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도형 돌리기, 4학년 1학기 4단원, 초등 수학 지도안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평면도형 돌리기, 4학년 1학기 4단원, 초등 수학 지도안

자료번호 s1545184
수정일 2023.05.21 등록일 2020.12.18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w*****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과목 : 2015개정 초등 수학 지도안
▶ 단원 : 4학년 1학기 4단원 평면도형의 이동
▶ 학습 주제 : 평면도형 돌리기
▶ 학습 목표 :
- 평면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 평면도형을 돌린 후의 도형을 보고 돌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면도형 돌리기와 관련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목차

<단원의 전개 계획>

<수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문제 파악
- 동기 유발하기
- 학습 문제 확인하기
◈ 문제 추구 및 해결
- 학습 순서 확인하기
- 돌리는 방향, 각도 알아보기
- 돌린 후의 모양 그리기
- 돌리기 전, 후의 모양 비교하기
◈ 적용 및 발전
- 어떻게 돌렸을까
◈ 정리
- 알게 된 점 및 차시 예고

<평가 계획>

<판서 계획>

본문내용

평면도형 돌리기, 4학년 1학기 4단원, 초등 수학 지도안
T, 다음은 교통 표지판의 일부입니다. 왼쪽 화살표를 어떻게 하면 오른쪽 화살표가 될까요?
[그림 1 : 교통표지판]
S, 화살표를 왼쪽으로 뒤집기를 하면 됩니다.

T, 그럼 다음 그림에서 왼쪽 화살표를 어떻게 하면 오른쪽 화살표가 될까요?
[그림 2 : 교통표지판]
S, 화살표를 회전시킵니다.
S,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을 아래로 돌립니다.
S, 화살표를 돌립니다.

T, 그렇습니다. 왼쪽의 화살표는 돌리기라는 방법을 사용하면 오른쪽 화살표가 됩니다. 이 시간에는 평면도형의 돌리기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학습 문제>
: 평면도형의 돌리기에 대해 알아보자.
Sn, (학습 문제를 확인한다.)

참고문헌

- 2015개정 초등 수학 4학년 1학기 교과서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평면도형 돌리기, 4학년 1학기 4단원, 초등 수학 지도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수평잡기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4학년 1학기 4단원, 2015개정 초등 과학 지도안
  • 수평잡기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4학년 1학기 4단원, 2015개정 초등 과학 지도안 T, 선생님이 손가락 하나로 자의 수평을 잡으려고 합니다. 어느 부분을 손가락으로 받쳐야 수평이 될지 이유와 함께 말해봅시다. [실물 : 30cm 자로 수평 잡기] S, 3번입니다. 가장 가운데이기 때문입니다. S, 3번입니다. 자의 무게의 중심입니다. T, (3번에 손가락을 받쳐 중심을 잡으면서) 네, 3번입니다. 선생님이 1번 부분에 나무도막을 올려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S, 자가 기울어집니다. S, 자가 1번 쪽으로 기울어집니다. T, (1번 위에 작은
  • 평면도형 돌리기, 4학년 1학기 4단원, 초등 수학 지도안
  • 평면도형 돌리기, 4학년 1학기 4단원, 초등 수학 지도안 T, 다음은 교통 표지판의 일부입니다. 왼쪽 화살표를 어떻게 하면 오른쪽 화살표가 될까요? [그림 1 : 교통표지판] S, 화살표를 왼쪽으로 뒤집기를 하면 됩니다. T, 그럼 다음 그림에서 왼쪽 화살표를 어떻게 하면 오른쪽 화살표가 될까요? [그림 2 : 교통표지판] S, 화살표를 회전시킵니다. S,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을 아래로 돌립니다. S, 화살표를 돌립니다. T, 그렇습니다. 왼쪽의 화살표는 돌리기라는 방법을 사용하면 오른쪽 화살표가 됩니다. 이 시간에는 평면도형의 돌리기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학습 문제> : 평면도형의 돌리기에 대해 알아보자. Sn, (학습 문제를 확인한다.)
  • 평면도형 밀기, 4학년 1학기 4단원, 2015개정 초등 수학 지도안
  • 평면도형 밀기, 4학년 1학기 4단원, 2015개정 초등 수학 지도안 T, 선생님이 잠깐 잠들었다가 깨보니 벽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선생님이 왜 놀랐을까요? [그림: 선생님 방의 벽 (학습 자료1)] Sn, 벽지의 그림이 바뀌었습니다. T,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나요? S, 콜라가 위로 올라갔습니다. S, 라면이 왼쪽으로 갔습니다. T, 선생님 방의 벽지 그림과 교과서 그림들로 볼 때 이번 시간에 무엇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S, 모양이 이동하는 것을 공부하면 좋겠습니다. S, 도형이 이동하는 것을 공부하면 좋겠습니다. T, 이번
  • 2015개정 초등 과학 지도안. 4학년 1학기 4단원. 양팔저울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 2015개정 초등 과학 지도안. 4학년 1학기 4단원. 양팔저울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T, 우리나라 대법원 앞에 있는 정의의 여신상을 찍은 사진입니다. 한 손에는 법전과 다른 한 손에는 이것을 들고 있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사진 : 양팔저울을 든 정의의 여신상] S, 저울입니다. S, 접시저울입니다. S, 양팔 저울입니다. T, 정답은 양팔저울입니다. 그런데, 양팔저울로 무게를 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S, 이미 무게를 알고 있는 것과 수평이 되게 해서 잴 것 같습니다. S, 양 쪽 접시에 물체를 올려서 어느 것이 더 무거운지 재는 것
  • 추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4학년 1학기 4단원, 2015개정 초등 과학 지도안
  • 추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4학년 1학기 4단원, 2015개정 초등 과학 지도안 T, 지난 시간 용수철에 추를 걸면 용수철은 어떻게 되었나요? S, 용수철이 늘어났습니다. S, 용수철에 가벼운 추를 걸 때 보다 무거운 추를 걸 때 더 많이 늘어났습니다. T, 지난 시간 배운 내용과 책상 위의 실험 도구로 볼 때 오늘 무엇을 공부할까요? S, 여러 개의 추를 용수철에 매달아 볼 것 같습니다. S, 추를 계속 매달면서 늘어난 길이를 잴 것 같습니다. T, 이번 시간에는 추를 사용해서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