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중소기업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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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중소기업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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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 중소기업의 마케팅 자료입니다.

목차

1. 중소기업 마케팅의 중요성
1.1 중소기업의 성장발전과 마케팅
1.2 하도급중소기업의 마케팅

2. 중소기업의 활동영역과 시장선택
2.1 중소기업에 유리한 활동영역
2.2 중소기업 활동영역의 확대
(1) 수요의 질적 변동에 의한 중소기업 활동영역의 확대
(2) 여가의 충실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
(3) 기술혁신에 의한 중소기업 활동영역의 확대
(4) 기업간 분업의 확대에 의한 중소기업 활동영역의 확대
(5) 서비스경제화에 의한 중소기업 활동영역의 확대
2.3 중소기업과 목표시장
(1) 시장세분화
(2) 목표시장의 선정
(3) 포지셔닝

3. 중소기업의 마케팅믹스 관리
3.1 제품관리
(1) 제품계획
(2) 제품의 차별화
(3) 제품제조의 컨셉트와 디자인
(4) 제품정책
3.2 중소기업의 신제품 개발
(1)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
(2) 신제품개발시 유의사항
(3) 신제품개발의 추진방향
3.3 가격관리
(1) 가격 결정의 목표
(2) 가격 결정의 절차
3.4 경로관리
(1) 기존 판로의 활성화
(2) 신소매업태의 이용
(3) 다이렉트 마케팅
3.5 촉진관리
(1) 촉진활동의 내용

4. 중소기업 마케팅의 과제
4.1 시장창조형 중소기업으로의 발전
(1) 시장기술면의 중소기업 마케팅과제
(2) 조직운용면의 중소기업 마케팅과제
(3) 기업간 관계면의 중소기업 마케팅과제
4.2 하도급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
(1) 발주기업의 요구에 대한 하도급 기업의 대응
(2) 하도급기업의 시장개척전략

본문내용

[사회과학] 중소기업의 마케팅
하도급중소기업의 경우, 모기업이 주로 수요자 및 거래처의 성격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중소기업이 아무리 좋은 제품을 생산해도 거래상대자인 모기업의 요구가 변화해 버리면 무용지물이 된다. 거꾸로 모기업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하도급중소기업은 일정기간 동안은 고성장을 이룩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모기업의 동태가 하도급중소기업의 운명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하도급중소기업에 있어 수요의 창조는 주로 모기업으로부터의 수주를 받는 것이므로 모기업과의 거래관계분석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사고의 도입이 하도급중소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하도급중소기업에 있어 마케팅활동은 변화하는 환경, 특히 모기업의 요구에 맞추어 한정된 경영자원을 이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하도급중소기업에 있어서 모기업과의 거래는 ‘교환에 의한 가치창조’가 주요 과제가 된다. 또 다른 마케팅 특징은 조직구매에서 찾을 수 있는데, 특히 하도급중소기업과 모기업간의 거래관계는 1회성보다는 장기 지속적 관계를 중심으로 한다. 또한 조직구매의 주요 특징인 집단에 의한 구매결정, 파생수요, 상호 구매, 구매처에 대한 충성 등의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조직구매이론에 의할 경우, 모기업의 공급자 선택기준, 즉 모기업의 부품기업 또는 하도급기업 선정기준은 품질, 가격, 납기, 기술, 거래실적, 인적자원관계, 자금사정 등 여러 평가요소가 있다. 하도급중소기업에 있어 모기업과의 거래물품은 소비재 완성품이 아니고 생산재 부품이 중심이 되므로 생산방식도 주문생산에 의한 것이 많고, 제품내용이 모기업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아가 경영제자원에 있어서도 모기업과는 밀접한 지원관계에 있는 경우가 많고 거래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으므로 하도급중소기업은 코스트, 품질, 납기 등 생산을 중심으로 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2. 중소기업의 활동영역과 시장선택
2.1 중소기업에 유리한 활동영역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현실에서 중소기업이 광범위하게 존립하고 있는 것은 현실의 경제사회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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