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과 아동발달의 특성에 관한 고찰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아동발달이론과 아동발달의 특성에 관한 고찰

자료번호 s424501
수정일 2022.05.18 등록일 2007.03.22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to****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발달이론과 아동발달의 특성에 관하여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발달이론
(1) 홀의 아동연구운동
(2) 게젤의 발달단계이론
(3)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5) 스키너의 학습이론
(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아동발달의 특성
(1) 미국 NAEYC의 지침
1) 영아의 발달 특징
가. 신체적 발달
나. 정서적 발달
다. 언어 및 커뮤니케이션 발달
라. 사회적 발달
2) 유아의 발달 특징
가. 신체적 발달
나. 언어 및 커뮤니케이션 발달
다. 인지적 발달
라. 사회적 정서적 발달
(2) 일본 보육소의 지침
1) 6개월 미만 아동
2) 6개월~ 1세 3개월 미만 아동
3) 1세 3개월~ 2세 미만 아동
4) 2세 아동
5) 3세 아동
6) 4세 아동
7) 5세 아동
8) 6세 아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과 아동발달의 특성에 관한 고찰
1. 아동발달이론
아동보육 분야는 아동발달 영역의 개념과 이론들의 영향을 많이 받아 왔다. 특히 아동의 행동과 심리발달에 관한 주요한 이론들이 오늘날까지 아동 프로그램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 홀의 아동연구운동
100년 전만 해도 아동발달 혹은 아동심리학 분야는 없었다. 아동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학습하는지에 대해 알려면 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며 기록해 놓은 일기나 잡지를 통해 정보를 얻는 정도였다. 이러한 자료들은 아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흥미로운 자료지만 그 자료의 타당성에 있어서는 의심할 여지가 있었다. 20세기 초 Stanley Hall(1844~1924)의 아동연구운동은 아동발달의 과학적인 분야를 세운 선구적인 작업이었다.
스텐리 홀은 그의 연구 활동을 통해 아동발달 분야에 몇 가지 이론적 기여를 하였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그의 ‘진화적 발달’ 혹은 ‘반복이론’이다. 이 이론은 진화론 즉 인간은 하등 동물에서 진화하였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있다. 홀은 아동들의 초기 행동은 인간이 진화한 종의 초기 단면을 반영한 것이라는 것으로 이러한 행동은 적합하지도 필요하지도 않는 제거해야 하는 것으로 보았다. 홀은 아동들이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초기의 행동을 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예를 들면 물놀이는 고기놀이의 흔적이고, 오르고 흔드는 동작은 유인원의 놀이와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아동들이 그들 과거 진화의 한 단면을 역할놀이를 하게하며, 그래서 그들 초기의 욕구를 충족하게 하고 점점 적절한 행동의 형태로 옮겨가게 한다는 것이다.
홀은 교사들에게 아동들의 흥미와 활동에 관한 질문들을 던졌다. 그는 다양한 주제에 관한 100개의 질문을 하였다. 현대의 조사기준에 의한다면, 이러한 질문들은 미숙하고 부적절한 조사 기술로 간주되나 그의 작업은 오늘날 아동발달연구가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였다. 홀의 가장 큰 기여는 아동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그의 연구는 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성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으로서 아동을 조사하도록 자극하였다. 홀은 아동을 조사하면 성인의 행동에 대한 통찰이 생긴다고 믿었고, 아동기관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은 아동과 아동발달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교육제도는 아동발달 유형에 적합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홀의 연구는 아동에 관한 연구방법을 바꾸어 놓았으며, 성인의 기억이나 부모의 기록보다 더 많은 자료를 사용하도록 하였다. 연구가들은 많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그로 인해 아동 발달의 일반적인 유형들을 도출해 냈다.
홀의 이론은 프로이드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프로이드 심리학자들을 생기게 하는데 기여하였다. 존 듀이와 함께 홀은 보육프로그램이 좀더 진보적으로, 발달적 접합성의 형태를 띠도록 전환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김영모 외/ 아동보육개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출판부/ 1999/
양옥승/ 보육학개론/ 학지사/ 1999/
이순형/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5/
장미경/ 보육학개론/ 태영출판사/ 2006/
이소희/ 아동보육론/ 대왕사/ 2005/
임수양/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개발론/ 학문사/ 2001/
김진이/ 포괄적 아동보육서비스/ 고헌출판사/ 2002/
조인숙/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1997/
김의영/ 아동보육론/ 동문사/ 1997/
박정문/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200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발달이론과 아동발달의 특성에 관한 고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발달단계(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등에따라 각 단계별 특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프로이드,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각각 찾아 설명하고 어떤 이론에 근거한 설명인지 표시
  • 아동발달단계(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등에따라 각 단계별 특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프로이드,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각각 찾아 설명하고 어떤 이론에 근거한 설명인지 표시 ■ 아동발달단계(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등에 따라 각 단계별 특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각각 찾아 설명하고 어떤 이론에 근거한 설명인지 표시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1)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 영아기 ① 감각적 경험에 대한 신체적 만족에 의존하는 시기 ② 빨기나 잡기를 통해 만족을 느낀다. 직접 만지거나 느끼지 못하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 비교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 비교 1. 프로이드 이론의 발달단계 특성 1) 신생아기 - 구강기(0-1세) 이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는다.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2) 영아기 - 항문기(1-3세) 이시기 동안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을 통해 쾌락을 느낀다. 이때 아동은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아동발달론]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1.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출생~1세) ① 주된 성감대는 입이다. 유아는 입, 혀, 입술 등을 통하여 젖을 빨아 먹는 데에 성적 욕구를 충족하며 자신에게 만족과 쾌감을 주는 인물이나 대상에게 애착을 가지게 된다. . ② 후에 이가 나면서 유아는 초기
  • [아동발달A]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특성과 시사점 및 한계
  • [아동발달A]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특성과 시사점 및 한계 Ⅰ. 서 론 인지발달이론은 발달과정에 있어서 개인의 능동적인 역할을 중시한다. 이러한 견해는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연구를 통해 가장 잘 표현된다.철학자이며 생물학자로서 피아제는 이들 두 영역을 결합시켜 발달에 대한 포괄적이고 신선한 견해를 제시한다. 장 피아제(J. Piaget)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에서 태어났다.아버지는 중세문학과 역사학을 전공한 학자였고 어머니는 지성적이고 부지런했다.어머니는 어릴 때부터 피아제를 엄하게 교육시켰다고 한다.중년기에 이르러 어머니는 신경증을 보이기 시작했
  • 아동기 발달 특성 이론 및 사례
  • Erikson은 프로이드와 같이 건강한 성인은 사회의 요구를 학습하면서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그는 정신분석이론을 교육적 이슈에 적용함으로써 이 두 가지 관심을 조화시켰다. 후에 아동의 놀이와 아동양육 실제에 관한 연구를 실행하고, 또한 자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장기간 연구도 시행하게 된다. Erikson은 인간은 그들의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8단계를 거치며 삶을 전개해 나간다고 이론화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을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으로 옮겼다. 0~1세(신뢰감 대 불신감)에는 영아가 신뢰할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