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전략 - 스포츠 마케팅, 마케팅의 역사, 브랜드의 발전, 마케팅의 효과, 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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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전략 - 스포츠 마케팅, 마케팅의 역사, 브랜드의 발전, 마케팅의 효과, 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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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성공사례, 선진화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스포츠 마케팅이란?
2.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1) 스포츠 마케팅의 효시
2) 미국의 스포츠 마케팅 추세
3. 스포츠 브랜드의 발전
1) 아디다스
2) 나이키
3) 푸마
4.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1) 스포츠의 마케팅적 요소
2)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5. 스폰서십과 매복 마케팅
1) 스폰서십
2) 매복 마케팅
6. 스타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
1) 개요
2) 스타마케팅의 성공사례
3) 스타마케팅의 전망
7. 스포츠 마케팅의 성공사례
1) 삼성의 올림픽, 축구 마케팅
2) 현대 캐피탈의 비인기 종목 마케팅
3) 두산 인프라코어의 레이싱 마케팅
4) E1의 축구 국가대표팀 후원 마케팅
5) AT&T의 차별적 스포츠 마케팅
8. 스포츠마케팅의 선진화 방안
1) 스포츠마케팅의 중요성 증대
2) 스포츠 마케팅의 선진화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성공전략 - 스포츠 마케팅, 마케팅의 역사, 브랜드의 발전, 마케팅의 효과, 스포츠 마케팅
<들어가며> 프리미어리그를 보면서 우리는 나이키니 아디다스니 하는 브랜드의 대리전을 연상하게 된다. 물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나이키의 유니폼을 입었고, 첼시는 아디다스의 유니폼을 입었다. 여기에 AIG(과거 맨유 스폰서)와 삼성(현재 첼시 스폰서)의 마케팅 수익의 흐름이 매게임 활기차게 변화되는 것도 상상할 수 있다. 삼성, LG, KIA는 해외 축구 마케팅으로 그동안 많은 힘을 쏟아왔다고 한다. 일반적인 마케팅에 비해 스포츠 마케팅은 저렴한 비용에 높은 효율을 가져와 최근에 와서는 모든 기업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마케팅 기법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관중동원이 확실한 스포츠는 야구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다. 그나마 야구 조차도 롯데나 LG 등의 인기 팀이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할 경우에만 흥행에 성공한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조금 더 재미있는 , 조금 더 박진감 넘치는 , 조금 더 스피디한 경기를 이끌 수 있어야만 국내의 모든 프로스포츠 경기가 살아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론적으로 이 모든 것을 알면서도 아직까지 체계적이면서도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없다는 점이 문제다. 우리나라의 축구도 프리미어리그처럼, 야구는 메이저리그처럼, 농구는 NBA처럼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전 세계의 스포츠 인이 한국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수많은 기업들의 마케팅 표적이 되는 그날이 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본문>1. 스포츠 마케팅이란? 경기 시작 전부터 끝날 때까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사업. 여러 가지 선전활동을 통하여 스포츠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상품화를 도모한다. 주된 업무내용을 라이선싱사업, 선수 매니지먼트, 이벤트 매니지먼트, 공식 프로그램 연감·사진집 등 출판업무 등이다. 한편 스포츠 매니지먼트는 스포츠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주로 팀 경영이나 선수관리업무라는 측면에서, 스폰서십은 기업이 스포츠라는 상품을 이용해 자사 또는 자사 상품을 선전하는 대가로 경기 또는 선수에 대해 지원하는 것으로 스포츠마케팅과 구별된다. 1972년 설립한 미국 스포츠용품제조업체 나이키는 활발한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성장한 대표적인 업체로 꼽힌다.

참고문헌

• 뉴시스 경제 김정남 기자 2009.07.02
• 데일리안 스포츠 이지애 넷포터 2009.06.23
• <인프라코어, 스포츠 마케팅의 승리> 서울경제 경제 2009.06.10
• <스포츠마케팅 효과> 한국경제 경제 신승호 국민대학교 체육학과 2005.05.23
• 매일경제 강준호 서울대 교수 2008.02.24
• 이코노미21 경제 고경영 LG애드 프로모션전략연구소 소장 2007.05.23
• <美기업 30% 스포츠 마케팅> 파이낸셜뉴스 경제 휠라코리아 마케팅부 민세중 부장 2007.07.07
• 한경비즈니스 경제 장승규 기자 2008.07.09
• 마이데일리 스포츠 세인트루이스 김용철 통신원 2004.12.21
• <스포츠 브랜드의 태동과 발전> 박승용 아디다스 코리아 마케팅본부장 2009.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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