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한국진출 실패 사례 분석(STP, SWOT, 4P, 실패요인, 보완점)
해당 자료는 24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4

노키아 한국진출 실패 사례 분석(STP, SWOT, 4P, 실패요인, 보완점)

자료번호 s768278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1.08.31
페이지수 2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r********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본 자료는 한국진출 실패한 국제기업들 중 노키아를 선정하여 조사한 것입니다. 노키아가 국내에 처음 들어오게 된 시점은 1999년으로 03년도에 철수하게 되는데 이 당시에 대한 내용과 STP, SWOT, 4P, 실패요인, 2011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노키아, 시사점 및 보완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STP
3. 노키아의 한국시장진출
4. SWOT분석
- 노키아의 해외시장 SWOT
- 노키아의 국내시장 SWOT
- 경쟁사 삼성애니콜의 SWOT
5. 4P분석
6. 실패요인
- 문화적 측면
- 경제/기술적 측면
7. 시사점 및 보완점
- 시사점 및 보완점
- 현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노키아 실태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키아 한국진출 실패 사례 분석(STP, SWOT, 4P, 실패요인, 보완점)
1. 기업연혁
1865
목재 가공업으로 노키아 창업
1898
노키아 고무회사( FRW) 창업
1910
노키아 케이블회사 (FCW) 창업, 노키아 헬싱키 증권거래소에 상장
1960
FCW에 전자부 설립 , 장거리 통신장비업 진출, 데이터모뎀 개발
노키아 그룹으로 합병
1979
노키아 휴대폰사 설립
1980
노키아 네트워크 설립, 세계최초로 휴대용 전화 네트워크 NMT 출시, 유럽
최초로 디지털 지역 전화교환기 DX200 출시, NMT카폰 출시,
NMT휴대폰교환기 출시, Mobira Cityman 출시,
세계최초로 CCITT에 적합한 ISDN교환기 핀란드에서 사용
1990
최초로 GSM 장비를 핀란드 정부에 납품, GSM 네트워크 기지국 제작
GSM 인트라넷 장비 생산, WAP 폰 출하
2000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주식 시가총액 기준 세계 9위 기록
노키아 9210컬러 액정폰 출시
2002
카메라폰 출시
2003
컬러 핸드폰이 노키아 핸드폰의 절반차지
순 판매액 295억 (Euro)
2. 노키아를 이끈 CEO ‘요르마 올릴라’
- 요르마 올릴라는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과감한 결단력, 전략과 비전 공유능력, 고객 중심 경영과 R&D등 경영의 전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초일류기업 노키아의 선장 노릇을 훌륭히 수행했다. 무엇보다도 글로벌 차원에서의 핵심 우수 인재 확보와 엄청난 교육 투자, 그리고 전략적 인사 배치를 통한 경험 축적, 적절한 동기부여를 통한 조직 능력 극대화, 학습조직을 실천함으로써 초일류기업의 기반을 튼튼히 구축했다.
요르마 올릴라는 미래형 초일류 기업에 걸맞은 기업문화 구축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젊고 개방적인 조직문화와 실패로 부터의 학습을 장려하는 문화,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노키아 밸류(Nokia value)를 가꿔서 이를 공유하는 것과 같은 전략적인 문화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문화도 빼놓을 수 없다. 또한 빠른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최하위직에서 그룹 회장까지 5단계에 불과한 수평적 유연조직과 열린 조직을 구축함으로써 임파워먼트를 통한 속도경영과 변화에 익숙한 경영체제를 구축하고자 힘썼다. 올릴라 회장은 근로자와 관리자의 벽을 허물기 위해 공장 한가운데 벽 없는 사무실을 만들었다. 사업 매각시 100% 재고용 보장 조건을 고수한 것도 그의 인간존중 경영을 잘 나타내준다. 한마디로 경영의 교과서라 할만하다. 2006년 여름, 요르마 올릴라는 소임을 마치고 로얄 더취 셀의 비상임 회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노키아 한국진출 실패 사례 분석(STP, SWOT, 4P, 실패요인, 보완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노키아(Nokia)의 경영과 성공요인
  • 노키아(Nokia)의 경영과 성공요인
  • 노키아(NOKIA) 휴대폰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노키아(NOKIA) 휴대폰의 마케팅 전략 분석 회사소개 이동 통신 분야의 전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용자 친화성, 안정성 있는 솔루션을 바탕으로 휴대 전화와 모바일, 고정, IP 네트워크 분야를 선도 매출액 EUR 29.5(10억), 9개 국가에 16개의 생산설비, 11개 국가에 연구개발부서, 전세계적으로 대략 51,000명의 종업원 고용 노키아 증권은 전세계 5개 주요 증권시장에 상장, 주주는 세계각지에 분포
  • 노키아(Nokia)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노키아(Nokia)의 마케팅 전략 분석 셋째로 통신 인프라 속에서 이동 통신서비스를 쉽게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써 중요한 WAP이나 EPOC, 혹은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이다. 노키아는 1998년 6월 영국의 벤처기업인 사이언(Psion)과 에릭슨, 모토로라와 공동 출자해 이동통신 단말기용 OS를 개발하는 심비안(Symbian)을 설립하였다. 심비안의 OS는 EPOC라 불린다. 차세대 이동통신 단말기는 음성 뿐만 아니라 화상정보, 데이터통신 등 다양한 정보를 다루는 기기이다. 따라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필요하고, 그 토대가 되는 OS가 불가결했
  • 노키아-기업성공사례
  • 노키아-기업성공사례 1998년 노키아가 모토로라를 넘어서서 세계 1위의 이동통신 기업으로 등극했을 때, 모든 사람들은 북유럽 변방의 120년 역사의 고무장화 회사의 신화에 놀랐다. 더 이상 사람들은 노키아가 고무장화와 펄프를 팔던 회사라고 인식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누구나 지금은 노키아가 북유럽 핀란드에 위치한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시장점유율 세계 1위(33.3%)를 고수하고 있는 선두기업으로 알고 있다. 점점 더 자수성가라던가 성실한 기업이 살아남기 힘든 시대에, 노키아의 성공은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한 무선통신시대의 신데렐라로
  • 노키아(Nokia)
  • 노키아(Nokia) Nokia 사업 전략 2004년 시장 전략 생산 목표 : 1억 9000만대 시장점유 목표 : 북미, 중동, 아시아 시장 진출 게임,이미지,기업 애플리케이션 지원 단말기 보급 Nokia 사업 전략 생산 및 R&D 전략 SCM -> 부품의 Global Outsourcing Global 생산 체계 표준 platform 개발 S/W 관련 기술 개발 핵심 칩셋 자체 개발 단말기 최고의 브랜드 가치 및 인지도 유지 스타일과 기능에 따른 분류 기준으로 잠재성 있는 제품 출시 새로운 기능의 제품을 먼저 개발하여 출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