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성인학습][맹학교][학점은행제 방향]학점은행제의 개념,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기능, 학점은행제와 성인학습, 학점은행제와 맹학교, 학점은행제의 방향 분석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학점은행제][성인학습][맹학교][학점은행제 방향]학점은행제의 개념,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기능, 학점은행제와 성인학습, 학점은행제와 맹학교, 학점은행제의 방향 분석

자료번호 e753691
수정일 2021.03.27 등록일 2011.07.01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e********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학점은행제의 개념,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기능, 학점은행제와 성인학습, 학점은행제와 맹학교, 학점은행제의 방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학점은행제의 개념

Ⅲ.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

Ⅳ.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Ⅴ. 학점은행제의 기능

Ⅵ. 학점은행제와 성인학습

Ⅶ. 학점은행제와 맹학교
1. 이료전문학사 학위 학점인정 기관의 확대와 개설과목의 다양화
2. 교․강사의 전문성 확보
3. 우수한 학생 유치를 위한 노력 강구
4. 수업 운영체제의 다양화
5. 이료전문학사 학위에 적합한 표준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개발
6. 학점은행제 인정기관 간의 협력체제 강화

Ⅷ. 학점은행제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점은행제][성인학습][맹학교][학점은행제 방향]학점은행제의 개념,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기능, 학점은행제와 성인학습, 학점은행제와 맹학교, 학점은행제의 방향 분석
Ⅰ. 개요
우리가 평생교육시대를 맞이하여 개방적이고 유연한 교육제도를 구축하여, 모든 국민이 개성과 재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는 학습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각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에 목적을 둔다면, 이를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제도를 관리하는 민주적 지배구조를 확립하여야 한다는 데에 누구나 찬성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방향을 지향하는 평생학습사회는 결국 종래의 선택적, 제한적, 통제적 학교중심교육으로부터 탈피하여, 모든 사람이 원하고 필요한 학습활동을 언제 어디서나 영위할 수 있도록 후원하는 개방적, 허용적, 조장적 열린교육제도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열린교육제도로의 전환은 위에서 지적하였듯이 시대적 사상전환과 연계되어 있다. 인류는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끊임없이 민주적 열린사회의 실현을 추구해왔다. 특히 지난 200여 년은 어느 면에서 눈부신 성취였다. 절대군주제도를 붕괴시키고 전체주의를 와해시켰다.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면에서 민주화와 개방화가 진전되었다. 오늘날 이 경향은 과거 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교육도 이 경향에서 유리될 수 없다. 교육에서 일어나고 있는 평생교육에로의 전환은 그 방향과 내용을 살펴보면 사회전체의 시대적 경향과 동일한 길을 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민주적 열린 사회’와 일치하는 ‘열린 평생학습’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공동체 속에서의 생존과 자아실현을 위하여 평생에 걸쳐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자는 주장에는 기존 교육제도를 지탱해온 관점과는 다른 관점이 들어있다. 즉 교육을 실시하는 자의 입장에서 제공하는 것 보다 교육을 받는 자 즉 학습하는 자의 입장에서 선택하고 요구할 수 있게 만들자는 것이다. 이것은 깊이 생각하면 커다란 방향의 전환임이 드러난다. 즉 가르치는 자가 교육의 주도권을 쥐는 것을 당연시하는 관점으로부터 배우는 자가 교육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가치롭게 여기는 관점으로 전환이다. 가르치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주도권을 쥐는 교육으로부터 배우는 자가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고 요구하는 교육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요컨대, 전통적 교육관이 국가 또는 교육실시자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었지만, 새로운 교육관은 국민 또는 학습자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허용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새로운 제도에는 새로운 의식이 필요하다. 제도와 의식은 변증법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의식이 새로운 제도를 만들고 강화하며 또 새로운 제도가 새로운 의식을 형성하고 강화한다. 그러므로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은 새로운 교육관에 의하여 가능하다. 학교와 교육을 동일시하는 교육관에서 벗어나고 교육은 국가가 지배하여야 한다는 국가주의 교육관에서 탈피해야 한다. 교육제도의 본질적 기능은 사람들의 학습을 강요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누구나 자신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학습하는 것을 조장하고 지원하는 데 있는 것이라는 새로운 믿음이 필요하다. 요컨대 열린 평생학습에 대한 신념이 필요하다.
Ⅱ. 학점은행제의 개념
학점은행제는 평생학습체제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학교교육은 물론 다종다양한 사회교육의 학습의 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인정하고 이들 교육의 결과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간에 상호인정하며 이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도이다. 개인의 학습경험은 학점화되어 한국교육개발원에 등록할 수 있고 이러한 학점들이 누적되면 대학졸업학력 또는 전문대학졸업학력을 인정받고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궁극적으로 열

참고문헌

○ 교육개혁심의회(1987), 교육개혁종합구상
○ 박헌(2001), 학점은행제도 운영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제40권 제1호(통권 제52호)
○ 이혜영 외(1999), 학점은행제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이영자(1997), 대학에서의 학점은행제 시행 방안 : 학생선발, 대학사회기관에서의 학점은행제 및 민간자격제 시행 방안, 한국대학사회교육협회 세미나 자료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점은행제 질 관리체제 구축 방안연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점은행제][성인학습][맹학교][학점은행제 방향]학점은행제의 개념,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기능, 학점은행제와 성인학습, 학점은행제와 맹학교, 학점은행제의 방향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점은행제][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분석
  • [학점은행제][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의 현황,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분석 Ⅰ. 개요 대학 또는 전문
  • 노인심리학노화이론(생물학적 노화, 심리학적 노화, 사회학적 노화)
  • 노인심리학노화이론(생물학적 노화, 심리학적 노화, 사회학적 노화) 1. 생물학적 노화 1) 생물학적 노화의 특성 : 노화의 다양한 측면 중 가장 관찰 가능한 과정이며 보편성, 내적 변화, 부정적 기능, 점진성의 기준을 만족하는 신체적 변화 또는 현상을 노화로 정의한다. 보편성이란 노화의 시기와 진행속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을 이르고, 내적 변화란 노화의 주원인은 외부환경에 의한 변화가 아닌 신체 내의 문제에 의한 것이다. 부정적 기능은 생물학적 노화가 신체적 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이며, 점진성은 점진적인 신체적 기능의 상실을 의미한다. 2) 생물학적 노화이론 : 생물학적 노화이론은 노화의 원인에 대한 가정에 따라 구분한다. ① 유전이론 ° 세포노화이론: 노화는 세포의 복제수가 감소함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세포는 생물학적 시계에 따라 궁극적으로 고갈될 수밖에 없는 제한된 DNA입자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세포기능의 필수적 효소를 만드는 RNA의 생성을 감소시켜 DNA의 손실에 따른 RNA의 감소로 인해 세포가 죽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이론 텔로메라제이론; 텔로메라제는 세포분열을 반복하는 동안 텔로미어가 손상되는 것을 복구하는 하나의 효소이다. 텔로미어는 세포분열이 반복될 때마다 그 길이가 짧아지며 특정길이에 도달하면 더 이상 세포분열을 하지 못한다는 이론으로 노화와 질병간의 관련성을 이해하는데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신경호르몬이론; 신경체계와 내분비체계의 변화가 노화를 발생한다는 이론이다. 신경체계는 신경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세포와 뇌조직을 구성하는 글라신세포, 대뇌의 모세혈관에 혈액을 제공하는 내피세포로 구성된다. 뇌에서 방출한 신경신호를 받아 글라신세포에 의해 이동하여 내피세포에 의해 건강한 혈액이 제공되어 신경세포가 전달된다. 신경신호는 수지상돌기에서 시냅스와 만나는데, 수지상돌기에서 신경전달물질이 신경세포로 전달하므로 수지상돌기의 감소는 신경세포의 자극전달속도를 감소시킨다. 또한 내분비체계는 내분비선, 호르몬, 표적세포로 구성되는데 혈액순환에 있어서 호르몬 수준의 변화는 노화의 원인과 관련된다. 호르몬은 신진대사, 재생, 단백질합성, 면역기능, 성장, 활동과정을 조절하는 필수적인 역할을 하므로 신경체계와 내분비체계는 최종목표를 함께 수행한다. ② 비유전이론(오류이론, 우연이론) ° 소모이론; 인간의 신체를 기계와 비교하여 모든 기계가 마모되듯이
  • 노인복지론]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세요
  • 1. 사회적 차원에서의 갈등 1.1 세대 간 소통 부족 세대 간 소통 부족은 노인과 젊은 세대 사이에 의사소통의 어려움이나 이해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노인들은 자신들의 가치관, 경험, 지식을 전달하고 공유하고자 하지만 젊은 세대는 이를 이해하거나 수용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상호간의 소통과 협력이 제한되며,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2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 증가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가족 구조 변화와 지역사회의 변화 등으로 인해 노인들은 사회적 연결성을 잃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외로움과 고독감이 증가하여 정신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사회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1.3 세대 간 가치 충돌 세대 간 가치 충돌은 노인들과 젊은 세대 사이에 가치관, 생활양식, 문화 등에서 차이점이 발생하여 서로 충돌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중요시 여겼던 가족 중심의 생활 방식에 대한 노인들의 추구와 현재 젊은 세대에서 중요시하는 개인주의 및 자율성 등으로 인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회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갈등 요소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상호 이해와 소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노인과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서로간에 의사소통 및 이해를 돕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 상호 연결성 강화를 위한 커뮤니티 활동 지원: 지역사회 내에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 및 그룹 활동을 지원하여 노인들이 친목과 교류를 통해 사회적 연결성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 다세대 협력 모델 구축: 다양한 세대간 협력 모더팍ㄹ 구축하여 서로간에 경제활동부터 일상 생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 [학점은행] 학점은행제 개념, 학점은행제 방법, 학점은행제 현황,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학습과목 평가 인정, 학점은행 학점인점, 학점은행 학위수여.ppt
  • [학점은행] 학점은행제 개념, 학점은행제 방법, 학점은행제 현황,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학습과목 평가 인정, 학점은행 학점인점, 학점은행 학위수여.ppt 학 점 은 행 Ⅰ. 학점은행제의 개요 1 학점은행제도 [열린 교육사회, 평
  • [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운영][학점은행][학점인정][학위취득]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과 정의, 학점은행제의 운영구조, 학점은행제의 학점 인정,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 분석(학점은행제, 학점인정, 학점)
  • [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운영][학점은행][학점인정][학위취득]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과 정의, 학점은행제의 운영구조, 학점은행제의 학점 인정,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 분석(학점은행제, 학점인정, 학점) Ⅰ. 개요 지식의 생산과 이용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