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국내및해외 세대간차이 MZ세대 vs 베이붐세대 마케팅활동 사례를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관점 마케팅시사점 도출하시오00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국내및해외 세대간차이 MZ세대 vs 베이붐세대 마케팅활동 사례를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관점 마케팅시사점 도출하시오00

자료번호 r1666238
수정일 2024.03.27 등록일 2024.03.26
학과(학년) 경영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국내및해외 세대간차이 MZ세대 vs 베이붐세대 마케팅활동 사례를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관점 마케팅시사점 도출하시오00

경영학과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 국내 및 해외에서도 세대 간 차이(예: MZ세대 vs. 베이붐세대)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이 세대 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사례를 한 가지 찾아 제시하고(자신의 실제 경험 사례도 가능), 이 사례를 윤리론의 5가지 관점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 중 3가지에 적용하여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업이 세대 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사례를 한 가지 찾아 제시
1) MZ세대 마케팅 사례
2) 베이비붐세대 마케팅 사례

2. 윤리론의 5가지 관점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 중 3가지에 적용하여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
1) 의무론
2) 공리론
3) 정의론
4)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
3.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 사회적 흐름은 소비자가 최고로 대우 받는 세상이 도래하였다. 따라서 그 회사의 제품이 잘 팔리려면 회사제품과 회사직원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야 한다. 즉, 아무리 회사제품이 좋더라고 고객이 그 회사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고 직원이 불친절하게 되면, 좋은 제품이라도 절대로 이용 안하게 된다. 이는 회사 제품의 매출 저하로 이어져, 더 나아가 경영악화로 이어져 결국 기업도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경영을 하여야 하며, 고객이 그 회사에 충성할 수 있는 매니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객은 친구이다. 기업은 소비자와 소통하고 우정과 신뢰의 관계를 쌓아야 한다. 네티즌들의 아이디어는 연구·개발(R&D) 연구소 집단보다 창의적일 수 있고,8억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국가보다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들이 그 회사에 충성할 수 있도록 친밀감을 조성하며, 서로 신뢰감을 쌓아야 할 것이다. 최근 많은 기업들은 고객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우수한 품질,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고객만족경영을 통해 고객의 기대충족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을 가져다 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경쟁사로의 고객유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고객이 원하는 적절한 가치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야 하며, 이것이 고객을 만족시켰을 때 비로소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가 형성되고 이는 곧 지속적인 재구매로 이어지게 된다. 이처럼 재구매율이 높은 고객을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라고 하는데 충성도가 높은 고객은 재구매뿐만 아니라 가격에도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는 회사가 오래 지속되며, 매출증대로 이어지며, 회사 이미지가 좋아져 고객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날 것이다.
고객의 만족도가 높이 나타난다면 소비자들은 선호하게 되어 그 회사 제품이 잘 팔려나가니 결국 회사 매출의 극대화로 이어져 고객으로 사랑받는 회사가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의 만족돌르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절실히 요구된다. 기업윤리란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행동이나 태도의 선악을 판단해 주는 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운영에 있어서 의사결정 과정‘이 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일반적으로 보편적으로 통하는 기본원칙을 기업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을 말한다.
이 장에서는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 국내 및 해외에서도 세대 간 차이(예: MZ세대 vs. 베이붐세대)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이 세대 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사례를 한 가지 찾아 제시하고(자신의 실제 경험 사례도 가능), 이 사례를 윤리론의 5가지 관점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 중 3가지에 적용하여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7, 소비자행동론, 기업윤리는 의무론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 사례 설명하고 시사점 제시
-김환일, 2002, 일본기업의 최근기업윤리동향, 임금연구, 한국경영자총협회 임금연구센터.
-박경서, 2002, 한국기업의 지배구조와 경영 투명성, 기업가치, 한국경제연구원
-이응권, 1996, 기업윤리와 경제윤리, 철학과현실사.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신유근, 2012, 기업윤리와 경영교육, 한국경영학회편, 세경사.
-유승민, 1997,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 및 기업지배구조의 선진화, 한국개발연구원.
-이상민, 2002, 기업의 사회적 책임미국과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비교, 한 국사회학, 36.
-이종영, 2003, 기업윤리 이론과 실제, 삼영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국내및해외 세대간차이 MZ세대 vs 베이붐세대 마케팅활동 사례를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관점 마케팅시사점 도출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국내및해외 세대간차이 MZ세대 vs 베이붐세대 마케팅활동 사례를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관점 마케팅시사점 도출하시오00
  • Ⅰ. 서 론 현 사회적 흐름은 소비자가 최고로 대우 받는 세상이 도래하였다. 따라서 그 회사의 제품이 잘 팔리려면 회사제품과 회사직원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야 한다. 즉, 아무리 회사제품이 좋더라고 고객이 그 회사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고 직원이 불친절하게 되면, 좋은 제품이라도 절대로 이용 안하게 된다. 이는 회사 제품의 매출 저하로 이어져, 더 나아가 경영악화로 이어져 결국 기업도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경영을 하여야 하며, 고객이 그 회사에 충성할 수 있는 매니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객은 친구이다. 기업은 소비자와 소통하고 우정과 신뢰의 관계를 쌓아야 한다. 네티즌들의 아이디어는 연구·개발(R&D) 연구소 집단보다 창의적일 수 있고,8억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국가보다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들이 그 회사에 충성할 수 있도록 친밀감을 조성하며, 서로 신뢰감을 쌓아야 할 것이다. 최근 많은 기업들은 고객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우수한 품질,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고객만족경영을 통해 고객의 기대충족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을 가져다 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은 경쟁사로의 고객유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고객이 원하는 적절한 가치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야 하며, 이것이 고객을 만족시켰을 때 비로소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가 형성되고 이는 곧 지속적인 재구매로 이어지게 된다. 이처럼 재구매율이 높은 고객을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라고 하는데 충성도가 높은 고객은 재구매뿐만 아니라 가격에도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는 회사가 오래 지속되며, 매출증대로 이어지며, 회사 이미지가 좋아져 고객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날 것이다. 고객의 만족도가 높이 나타난다면 소비자들은 선호하게 되어 그 회사 제품이 잘 팔려나가니 결국 회사 매출의 극대화로 이어져 고객으로 사랑받는 회사가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의 만족돌르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절실히 요구된다. 기업윤리란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행동이나 태도의 선악을 판단해 주는 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운영에 있어서 의사결정 과정‘이 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일반적으로 보편적으로 통하는 기본원칙을 기업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을 말한다. 이 장에서는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 국내 및 해외에서도 세대 간 차이(예: MZ세대 vs. 베이붐세대)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이 세대 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사례를 한 가지 찾아 제시하고(자신의 실제 경험 사례도 가능), 이 사례를 윤리론의 5가지 관점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 중 3가지에 적용하여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기로 하자
  • [인터넷과 정보사회 공통] 1. 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고 국내와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를 분석. 2. 최근 이슈로
  • [인터넷과 정보사회 공통] 1. 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고 국내와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를 분석. 2. 최근 이슈로 Ⅰ. 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 1. 웹 브라우저의 개념 1) 정의 인터넷 서비스 중 월드와이드웹 관련 정보들을 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일컫는 말 브라우저(browser)라고도 하는데 'browse'란 책을 군데군데 펼쳐본다는 뜻이다. 웹 페이지의 내용을 보여주는 소프트웨어로 서버와 접속하여 HTTP 서버에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읽고 그것을 사용 중인 컴
  • [인터넷과정보사회 2017년}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고 국내와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를 분석 인터넷과 정보사회1공통 최근(인터넷과정보사회) 레포트
  • [인터넷과정보사회 2017년}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고 국내와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를 분석 인터넷과 정보사회1공통 최근(인터넷과정보사회) 레포트 인터넷과정보사회 1.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고 국내와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를 분석하시오. (10점) 2017년 1학기 인터넷과정보사회1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① 전체 1000자 이내로 서술. ②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출 필요 없음. 2.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AR 및 VR에 필요한 HMD 기기
  • e비즈니스3공통 최근 애플이 발표한 비전프로가 컴퓨팅 환경 미칠 영향력에 대하여 작성자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00
  • Ⅰ. 서 론 요즘 세상이 엄청 편리해지고 있어 문명의 혜택을 마음껏 누리고 있다. 특히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경우 성능이 과거에 비하여 엄청 좋아지고 있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사용하는 자들에게 엄청난 편리함과 이로움을 주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컴퓨터(영어:computer, 문화어:콤퓨터)는 수식이나 논리적 언어로 표현된 계산을 수행하거나 작업을 통제하는 기계다. '컴퓨터'(Computer)라는 명칭의 유래는 먼저 계산한다는 뜻의 라틴어 'Computare'에서 유래된다. 컴퓨터라는 말의 의미는 많이 변화해 왔지만 항상 그 때에 사용되고 컴퓨터의 능력을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 말은 본래 컴퓨터는 원래 기계적인 도움의 유무에 관계 없이 수학 계산을 수행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고, 현재에도 그렇게 사용되기도 한다. ODE2 목록에 따르면 1897년에 처음으로 기계적 계산을 수행하는 기계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다. 1946년까지 여러 수식어가 소개되었는데, 이것들은 여러 종류의 컴퓨터를 구별하기 위한 것들이었다. 이 수식어들은 아날로그 디지털를 포함하고 있다컴퓨터 사용에 따른 정보발달에 따른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최첨단 정보통신 제품의 활용도 및 의존도가 급속도로 높아졌다. 이로 인해 모든 자료 및 정보들이 디지털화되어 손쉽게 활용하고 공유가 가능하게 되었다. 지난해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가 자사의 게임 콘솔 ‘플레이스테이션 4’(이하 PS4)용 VR 기기 ‘PS VR’을 정식 출시했다. 이로서 고성능 VR 기기는 기존의 오큘러스 리프트, HTC 바이브에 PS VR이 더해져 VR 삼대장 구도가 형성됐다. 구동 환경은 다르지만, 더욱 실감나는 게임 플레이를 위한 차세대 플랫폼인 것만은 분명하다. 최근 2023년에 애플사에서 비전프로를 발표한바 메타버스 시장을 AR과 VR을 활용한 증강현실의 모습을 재현시켜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시켜 주는 초호과 기술의 접목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e비즈니스3공통 최근 애플이 발표한 비전프로 컴퓨팅 환경 미칠 영향력에 대하여 작성자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기로 하자
  • 인터넷과정보사회1공통) 최근1년간 웹브라우저 점유율(PC및모바일전체)조사하고 국내해외웹브라우저 점유율다른이유분석하고 AR 및 VR에 필요한 HMD 기기특징과 장단점 서술0k
  • 인터넷과정보사회1공통) 최근1년간 웹브라우저 점유율(PC및모바일전체)조사하고 국내해외웹브라우저 점유율다른이유분석하고 AR 및 VR에 필요한 HMD 기기특징과 장단점 서술0k Ⅰ. 서 론 스마트폰을 활용한 인터넷은 우리생활에 있어 많은 편리함과 이로움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의 올바른 접속을 통해 필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며, 은행인터넷뱅킹 업무시행, 영화도 볼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원하는 모든 것을 인터넷을 통해 얻을 수 있어 갈수록 인터넷의 필요성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인터넷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