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자료번호 r1666659
수정일 2024.04.01 등록일 2024.03.30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유아교육과 아동문학2공통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1) 사실동화- 백설공주
2) 환상동화-그림책: "앨리스의 모험"
3) 백설공주, 앨리스의 모험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 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1)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
2) 백설공주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 작성
3) 백설공주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작성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의 경우 어릴적에 그림책과 동화책을 보면서 무한한 꿈의 세계에 도달하여, 이상형을 꿈궈, 나의 희망을 무궁무진하게 펼친 기억이 난다. 길가에서 마주치는 많은 아이들 중에 동요를 부르는 아이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아이에게 요즘 유행하는 최신 가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이 특정한 동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보다 반응을 얻기가 더 쉬운 일이 될 정도로 동요는 아이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동요뿐만이 아니다. 도서관의 수많은 동시집은 아이들의 손길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어 갓 출판된 상태로 남아있다. 누구나 한번쯤 동시나 동요를 읽거나 부를 때 심한 어리광으로 인해 낯간지러움을 느껴봤을 것이다.
또한 진부한 내용 때문에 오는 시시함이나, 말뜻을 알아내지 못해 뜬구름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동요나 동시 등을 스스로 찾아서 접할 노력을 하지 않게 되었다. 아동문학이 어린이를 위한 문학으로서“어린이들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즐거움을 주기위하여 만들어진 책”이라면 아동문학은 17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존재하기 시작했다.
아동문학은 18세기 후반에야 다른 장르와 뚜렷이 구별되는 독자적인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 이렇게 늦게 발달한 이유는 경제적·사회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근대 이전에는 어린이를 단순히 어른을 축소시켜놓은 작은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널리 퍼져 있었으므로 어린이만의 독특한 요구와 이해 수준에 맞는 문학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백설공주와 엘리스의 모험은 동화속의 주인공들이 신비한 세계의 경험을 통해 아동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꿈꾸게 하며 가상세계가 현실로 나타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을 독자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장에서는 아동문학2공통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반드시'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해야 함)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교재 7, 8장을 참고하여 장르별 특징, 유형, 교육적 의의 분석 내용이 타당하도록 서술할 것/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①계획안 작성시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②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최소 5장/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2).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흐름연구
-선영미, 『뉴미디어시대의 일러스트레이션 표현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그림책 ‘그림빵’에 적용된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최혜림, 『백희나 그림동화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거짓말 학교, 전성희, 문학동네, 2009
-미안해 친구야, 버나드 와버 저, 아이세움, 200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0년 1학기 아동문학 기말시험 과제물
  • 2020년 1학기 아동문학 기말시험 과제물 1.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되는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 (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1) ‘무지개 물고기야 엄마가 지켜줄게’의 개요와 선정 근거 ‘무지개 물고기야 엄마가 지켜줄게’는 환상동화 중 ‘의인화된 동물의 환상동화’ 유형에 속하는 작품이다. 해당 작품을 좋은 그림책으로 선정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이 직관적이며 독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둘째, 의인화된 동물을 등장인물로 삼고 그 동물의 생태계를 묘사하여 아이들의 창의력을 북돋아 줄 수 있다.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영미아동문학 출석수업대체과제물
  • The Secret Garden을 읽고, 작품에서 주인공인 Mary Lennox를 묘사하는 단어들을 찾아 적은 뒤, 어떤 맥락에서 그런 단어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그 단어들이 Mary에 대해 이야기해 주는 것은 무엇인지 적는다. Mary를 직접 묘사하는 단어가 아니더라도 Mary와 관련되어 있으면 단어를 찾아 적고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문학2공통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시오00
  • Ⅰ. 서 론 필자의 경우 어릴적에 그림책과 동화책을 보면서 무한한 꿈의 세계에 도달하여, 이상형을 꿈궈, 나의 희망을 무궁무진하게 펼친 기억이 난다. 길가에서 마주치는 많은 아이들 중에 동요를 부르는 아이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아이에게 요즘 유행하는 최신 가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이 특정한 동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보다 반응을 얻기가 더 쉬운 일이 될 정도로 동요는 아이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동요뿐만이 아니다. 도서관의 수많은 동시집은 아이들의 손길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어 갓 출판된 상태로 남아있다. 누구나 한번쯤 동시나 동요를 읽거나 부를 때 심한 어리광으로 인해 낯간지러움을 느껴봤을 것이다. 또한 진부한 내용 때문에 오는 시시함이나, 말뜻을 알아내지 못해 뜬구름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동요나 동시 등을 스스로 찾아서 접할 노력을 하지 않게 되었다. 아동문학이 어린이를 위한 문학으로서“어린이들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즐거움을 주기위하여 만들어진 책”이라면 아동문학은 17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존재하기 시작했다. 아동문학은 18세기 후반에야 다른 장르와 뚜렷이 구별되는 독자적인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 이렇게 늦게 발달한 이유는 경제적·사회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근대 이전에는 어린이를 단순히 어른을 축소시켜놓은 작은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널리 퍼져 있었으므로 어린이만의 독특한 요구와 이해 수준에 맞는 문학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백설공주와 엘리스의 모험은 동화속의 주인공들이 신비한 세계의 경험을 통해 아동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꿈꾸게 하며 가상세계가 현실로 나타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을 독자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장에서는 아동문학2공통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반드시'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해야 함)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교재 7, 8장을 참고하여 장르별 특징, 유형, 교육적 의의 분석 내용이 타당하도록 서술할 것/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①계획안 작성시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②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최소 5장/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하기로 하자
  • 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읽고 다음내용에 대하여 자신의언어로서술하시오 비유만들어내는 원리-김동인 감자-대하여 서술하시오0K
  • 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읽고 다음내용에 대하여 자신의언어로서술하시오 비유만들어내는 원리-김동인 감자-대하여 서술하시오0K Ⅰ. 서 론 필자도 시간내 유명한 시인들의 작품을 감상한다. 특히 청록파 시인과 김소월의 시를 많이 감상한다. 젊은 나이에 아깝게 요절했지만 김소월의 시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노래가사로서 등장하고 있다. 그의 시는 비유와 상징으로 대변되는 주옥같은 시를 짓고 있어 시를 통하여 내면의 심성분출과 더불어 스트레스를 풀리도록 하는 카타르시스가 연출된 것 같다. 시적 표현은 작가의 상상력으로 작가의 내면의 심성을 글로
  • 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을 읽고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 문학의이해2공통) 문학의이해 교재2장을 읽고다음 내용에 대하여 자신의 언어로 서술하시오 비유를 만들어내는 원리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Ⅰ. 서 론 필자도 시간내 유명한 시인들의 작품을 감상한다. 특히 청록파 시인과 김소월의 시를 많이 감상한다. 젊은 나이에 아깝게 요절했지만 김소월의 시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노래가사로서 등장하고 있다. 그의 시는 비유와 상징으로 대변되는 주옥같은 시를 짓고 있어 시를 통하여 내면의 심성분출과 더불어 스트레스를 풀리도록 하는 카타르시스가 연출된 것 같다. 시적 표현은 작가의 상상력으로 작가의 내면의 심성을 글
  • 장바구니
  • 다운로드